낙태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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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낙태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落胎의 개념 (떨어질 낙 + 아이밸 태)

2. 한국의 낙태 현실은?
(1) 낙태율과 출생률
(2) 낙태 건수
(3) 낙태 경험 비율
(4) 낙태 이유
(5) 낙태 경험 여성 비율
(6) 낙태에 대한 생각
(7) 낙태 찬․반에 대한 생각

3. 낙태의 원인은 무엇인가?
(1) 혼전성교·미혼모의 증가
(2) 남아 선호 사상
(3) 준강간에 의한 임신 및 유전적기형아
(4) 임산부의 건강 및 자율권
(5) 의료윤리의 결여

4. 낙태의 영향

5. 낙태 찬성과 반대

6. 낙태 반대에 대한 성서적 근거

7. 낙태를 막기 위한 방안
(1) 기독교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성교육
(2) 미혼모에 대한 관심&입양
(3) 결혼·출산을 통한 가정의 질서 회복
(4) 신앙을 겸비한 의료인 배출

8. 낙태 반대 운동 단체
(1) 낙태반대운동연합 소개
(2) 낙태반대운동연합 활동

9. 결 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위해 개별적으로 활동하던 모임들과 낙태반대 취지에 동의하는 단체들이 1994년 4월 26일에 모여 만든 연합운동모임이다.
(2) 낙태반대운동연합 활동
1994년 4월에 결성된 낙반연의 사역은 당시 정부에서 추진 중이던 형법 개정안 중 낙태를 허용하는 조항을 제정하려는 것을 막는 대대적인 서명운동과 캠페인으로 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당시'낙태 문제에 관해 시민에게 드리는 호소문'5만 부를 배포했고 국회에 개정형법 중 낙태 허용 조항 제정을 저지하기 위해 10만 명 서명 국회 제출과 국회 앞 시위 그리고 새로운 낙태법 개정안을 제청했다.
낙반연은 낙태반대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 세미나, 교육, 홍보, 자료 배포 등을 통해서 낙태반대와 건전한 성문화가 정착하도록 했다. 특히 매년 2회 낙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세미나를 통해서 이에 대한 분석과 대안을 만들어 왔다. 또한 매년 5월 과 10월 매주 토요일 대학로에서 낙태를 막기 위한 대대적인 거리 홍보를 하고 있다. 각 학교, 종교단체, 공단, 일반단체를 방문하여 낙태의 심각성을 홍보하고 낙태문제와 관련해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이들에 대한 상담 및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담과 지원을 위해 종교인, 교수, 법조인, 의료인, 상담가 등으로 구성된 모임이 돕고 있다.
9. 결 론
교회는 사람의 생명을 사랑하고, 사람의 생명의 존귀성을 신뢰하고 그러한 가치관을 선교 차원에서 사회에 확산시켜 나가야 할 책임을 안고 있다. 생명의 존귀성을 우리는 예수님의 가르침 속에서 배워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천하를 얻고도 그 목숨을 잃어버린다면 참으로 그 얻은 것이 이 목숨 하나만 같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원칙이 흔들리는 사회는 혼돈과 붕괴 직전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람의 생명이 모든 보존할 가치 있는 것들보다 우선하는 사회는 비록 일시적으로는 심각한 병리적 현상에 시달려도 시간이 흐르면 그것을 극복하고 생동감 넘치는 공동체적 삶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생명을 사랑하는 사회적 연대의식을 확산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한 극악한 범죄인의 생명도 하나님이 주신 귀한 생명이라는 사실만은 사람들의 일그러진 의식을 헤치고 바로 심겨져야 한다. 생명의 주관자는 창조주 하나님 한 분 뿐이시며 그래서 생명은 신성하고 존귀하다는 의식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그리하여 가정 파괴범의 생명이나 태아의 생명, 기형아의 생명도 생명의 신성성 때문에 아끼고 사랑할 줄 아는 마음을 갖도록 사회를 일깨워야 한다. 이러한 의식의 확산은 장기적인 노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을 통해서만 우리는 가인의 굴레를 벗어 던지고, 살상범죄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을 것이다.
<느낀점>
* 200020110 국제학부 김연희 - 낙태를 결과물로 보았을때, 그 원인이 되는것 중 우리 나이 또래로 좁혀서 생각해보면, 쉽게쉽게 만나 "자유"라는 말로 책임지지 못하는 일(임신)을 만드는 것이 별로 큰 일로 생각되지 않는 요즘의 사회풍조가 가장 큰 원인이 아닌가싶다. 이 세상에는 하나님의 계획하심 아래 그냥 만들어진 존재는 없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이 알아서, 한 생명이 잉태되는 것이 큰 축복으로 여겨질 수 있는 사람들만이 임신을 하면 좋겠다' 하고 생각했다.
* 200200414 특수교육과 소 라 - 하나님께서 이 세상 무엇보다 소중하게 여기시는 것은 한 사람 한 사람의 생명이라고 생각한다. 그 소중한 생명을 너무 쉽게 죽이고 있는 인간들의 모습에 가슴이 아팠다. 현실의 문턱에서 나 역시도 그런 선택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그래도... 하나님께서 어떤 뜻을 가지시고 계획하신 한 생명을 인간의 뜻대로 죽게 해서는 안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언제나 인간을 소중히 생각하고, 모든 영혼이 소중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살아가는 나와 이 세상이 되기를 소망한다.
* 200200198 인문학부 홍지윤 - 요즘같은 생명경시 풍조가 만연한 사회에서 기독교적입장에서의 낙태에 대한 조사는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하나의 생명을 인간 스스로가 자지우지 할 수 없다. 어떤 이유이건 간에 이 세상에 태아나는 모든 인간은 하나님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만든셨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뱃속에 태아도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정하고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200300202 국제학부 윤수진 - 태아가 법적으로 사람인가 아닌가를 떠나서 살아있는 생명을 죽인다는 것은 매우 비인간적이라 생각한다. 법 강화 보다는 사회구성원의 이해와 합의아래 낙태의 부당성 인식이 형성되면 세상의 빛을 보지 못한 체 죽은 어린영혼이 줄지 않을까 생각한다. 생명을 가엾이 여기는 인식 그리고 현실적인 보호대책이 마련된다면 낙태라는 단어자체가 낯설어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200300215 국제학부 이인정 - 요즘 사회를 보면, 낙태라는 행위에 대해 쉽게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지 않나 싶다. 이는 태아를 하나의 인격체로 보지 않는 탓이다. 그러나 태아도 인간과 다를 바 없는 하나의 생명체이다. 그러므로 낙태는 엄연히 말해 '살인'행위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태아의 생명도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하나님이 부여하신 소중한 생명을 인간 마음대로 필요에 의해 함부로 살인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10. 참고 문헌
김웅태,「가톨릭 교리」, 서울:도서출판 지혜, 1991
이원복,「만화로 보는 이원복 교수의 현대문명진단 3」, 서울:조선일보사, 1998
황필호,「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 해방」, 서울:종로서적, 1990
김현철, "낙태와 생명윤리"「행하는 자라야」,기독교윤리실천운동 한국기독학생출판부, 1992
박경옥, "성경적 가정생활"「행하는 자라야」,기독교윤리실천운동 한국기독학생출판부, 1992
낙태 반대 운동 연합 싸이트
http://www.prolife.or.kr/index.html
낙태에 대한 교회의 대응에 대하여 http://www.bilnom.net/abortion/abortio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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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22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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