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기법과 역사의식의 어우러짐 - 이현화의“카덴자”와 “불가불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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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사실주의적 연극

Ⅱ. 이현화 연극의 특징
①폭력성
②역사의식
③극중극
④반복기법
⑤상징성

Ⅲ. 결론
→실험정신이 강한 아방가르드적 연극

본문내용

한 예로 인물의 대사와 행동을 들 수 있다. 그의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은 일상적인 언어보다는 비논리적이고 무의미한 대사를 주고받는다. 그리고 그 대사들은 일상적 회화체가 아니라 시적 무드의 짧은 호흡으로 처리되어 운문에 가까운 느낌을 준다
) 김미도, 앞의 글, p49
. 행동역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것에서 벗어나며 인간의 원초적인 감각을 자극하는데, “카덴자”에서 여자관객이 고문을 당하는 장면은 끔찍함과 동시에 야한 면이 없잖아 있다. 또한 “카덴자”에서의 ‘소리’와 ‘불빛’이 폭력의 존재를 상징하는 것처럼 그의 연극에서는 상징적인 요소들이 많이 나타난다.
그의 희곡에서는 등장인물들이 심리적인 동기에 의하여 움직이거나, 사건이 시간적인 흐름에 따라 연결되는 식의 플롯은 해체되었다. 물론 그의 모든 작품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그가 비현실적이고 부조리한 무대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불신과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거부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관객에 대한 공격 행위와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물기 위한 작업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 손화숙, 앞의 글, p17
.
♥이현화의 작품 세계는 관객의 말초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상업주의 연극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지만, 대체로 뛰어난 감수성과 기교를 지닌 작가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 손화숙, 앞의 글, p31
. 특히 그는 극중극 기법으로 전통적인 관객과 배우의 관계를 허물고 그것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연극을 실제의 삶에 보다 가까이 다가오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극의 무대를 사실적이고 체계적으로 계산된 공간으로부터 희곡 작품을 상연하는데 있어서 아주 기본적인 구성의 공간으로 만들었다. 연극 상연을 위한 필수적인 소도구만이 놓여져 있는 썰렁한 무대라든지, 어둠 속에서 비명소리 따위를 듣게 되는 것과 같은 식으로 말이다. 이러한 연극적 기법들은 관객들로 하여금 연극에 대한 선입견에서 벗어나 그들이 익숙하게 받아들이던 연극적인 규범들을 깨고 연극만이 갖는 독특한 기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를 정리해보면 이현화 연극은 아방가르드 연극의 대표적 특징인 ‘상징성’과 ‘부조리성’을 갖추고 있다. 특히 그의 연극이 관객에게 감각적, 심리적 충격을 줌으로써 어떤 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현대 아방가르드 연극의 아버지로 칭송되는 앙토냉 아르토와의 상관성이 매우 깊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신적 충격’이라는 점을 따져 봤을 때, ‘폭력성’으로 두드러지는 자극적인 요소가 언제까지 관객에게 효력을 미칠 지는 불분명한 일이다. 즉, 충격요법에 의한 연극은 지속적인 실험성이 그 생명이 된다는 점에서 실험 정신이 끊임없이 샘솟지 못하게 되면 관객에게 식상함을 주게 될 수도 있다
) 이상우, 앞의 글, p77
. 그러나 폭력성이나 상황 중심의 반복성, 극중극기법과 상징성 등과 같은 실험정신은 우리 연극사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자료>
한국 극작가론, 평민사
손화숙, 한국현대희곡연구,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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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7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7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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