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개관 이사야서 분석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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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사야서: 배경
저작권의 문제
이사야서: 메시지
선지자의 이상
신 론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관계

본문내용

는 한 특질, 그리고 그 특질과 조화를 이루는 행위, 특히 그의 언약 백성에 대한 행위로 정의될 수 있다. 그리고 그 의로운 행위의 결과는 그의 백성에게 뿐만 아니라 온 땅에까지 미친다.
☞공평-이사야는 이스라엘의 와해가 최소한 부분적으로는 공의가 무너진 것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미쉬파트가 거기 충만하였고 체데크가 그 가운데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 뿐이도다”. 그는 또한 구속이 공의에 의해서 달성되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이 하나님의 행동을 의미하는지 아니면 사람들의 행동을 의미하는지 분명하지 않은 듯 하다.
이사야서에서 미쉬파트가 복합적인 개념을 갖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 단어는 야웨, 그의 속성, 행위, 그리고 그가 그의 모든 창조물들, 그리고 특히 그의 언약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다 포함하고 있다. 그는 바른 판결을 내리시며 그것을 통해서 공의를 가져다 주신다. 그는 자기 백성도 역시 이 점에서 마찬가지이기를 바라신다. 심판을 통해서 그는 자기종에 의해 이 땅에 미쉬파트를 세우실 것이다.
☞야웨의 종-이사야의 가장 중요한 공헌중의 하나는 “야웨의 종”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언급한 점이다. 야웨의 종이 누군지를 파악하려는 시도들 역시 마찬가지로 혼란을 겪었으며 또 혼란을 주고 있다. 이 종은 과연 이스라엘인가, 선지자 자신인가, 고레스인가, 아니면 다른 그 어느 누구인가? 행8:35에 기초해서 기독교인들은 이종이 예수라고 주장한다.
우선 이종은 이스라엘이다. 종의 목적은 주인의 뜻을 행하는 것이고 이스라엘은 바로 야웨의 뜻을 행하도록 득, “이방에 공의를”베풀고 “이방의 빛” 이 되도록 선택을 받았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장님이고 귀머거리이기 때문에 벌을 받아야만 했다.
야웨의 종은 삼각형, 혹은 삼각뿔로 표현될 수 있다. 밑면은 41-48장의 종으로써 전 백성을 나타낸다. 중간부분은 이보다 충성된 종으로서 의로운 남은 자들, 혹은 선지자 자신을 나타낸다. 정점은 자기 하나님을 완전하게 섬기는 조을 나타낸다.
야웨는 불순종한 백성들이 전쟁 포로가 되는데 사탄적인 종을 “막대기”로 사용하신다. 그는 자기의 백성을 원래대로 땅으로 돌리시는데 그의 “목자” 고레스를 사용하신다. 그러나 이것이 최종 결말이 아니다. 야웨는 자기의 대속된 백성을 의와 정의의 나라로, 평강의 영역으로 인도하기 위해 이 고난받는 종을 이용하신다.
<구약 개관>
-이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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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6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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