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성의 성격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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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론적 배경( 집단심리학, 여성심리학)제시. 방법론은 사례연구이며, 통시적이면 공시적인 접근 방향을 선택했음.
본론
본론 1
- 우리나라 신화를 바탕으로 본 ‘처녀’ 에 대한 관념과 그를 바탕으로 한 이화여대에 대한 인식
1.1 지네장터, 심청이, 제주도의 아기업개 설화
1.2 처녀신
1.3 처녀신과 쳐녀공양(처녀희생 또는 배척)의 이미지를 가진 이화여대
본론 2
-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한 한국 남성집단이 여성집단을 바라보는 의식 구조
2.1 신과 닿아 있는 존재로써의 여성
2.2 미 정복된 여성의 자궁-순결 이데올로기
2.3 두려운 대상으로서의 여성의 자궁- 요부, 마녀의 여성상
본론 3
- 여성의 인권상승을 배경으로 변화하는 집단 간의 갈등 구조-대중매체와 문화현상 분석을 중심으로-
3.1 대중문화에 나타난 변화하는 여성의 모습
3.2 꽃미남 선호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름다움에 대한 선호가 아름다움=선호해야할 것 이라는 공식을 만들어 내서는 안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사실 남성집단이 꽃미남으로 지칭되는 아름다운 남성을 볼 경우, 외모에 무관심한 여성에게 “야,,넌 여자이면서도 남자보다도 더 못생겼냐..” 라는 식의 비난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심리의 근저에는 여성은 남성보다 아름다운 존재라는 식의 생각과,(이러한 생각은 결국 여성에 대한 선망으로 이어진다) 아름다움을 갖추진 못한 여성은 비난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심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재생산할 우려가 있으므로, 신중히 다루어야 할 문제이다.
결론
위의 논의에서는 여성심리학과, 집단심리학적인 관점으로 남성들의 심리를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기본적으로는 성향적인 접근방법을 취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한국 남성에게만 나타나는 유일무이(唯一無二)한 현상이 아니라, 역사적, 문화적, 지리적인 요소 때문에 한국 남성들이 두드러지게 가지고 있는 태도라는 것을 밝힌다.
남성집단의 이중적인 태도는 특히나 여성의 성적인 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Honey가 주장한 ‘자궁선망’의 이론과 깊은 연관이 있다. 그들은 여성들의 자궁을 선망하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어머니로서의 이미지를 강요하고, 또 정복되지 않은 자궁, 즉 미 개척지인 자궁을 숭배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 단일민족이라는 특징과 과도한 경쟁이라는 사회적인 분위기 때문에 집단주의적인 경향이 큰데, 이것은 남성집단이 여성집단에게 한 순결이데올로기를 지나치게 강요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북미의 나라들- 미국이나 캐나다-처럼 다민족 국가인 경우 남성 집단은 여성집단에게 순결이라는 이데올로기를 심각하게 강요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일본이나 우리나라처럼 단일민족이으로 이루어진 국가와는 큰 차이점이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와 일본의 포르도 시장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것은 남성의 이중적인 태도를 단적으로 나태내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 집단은 순결한 이미지를 가지지 못한 여성에 대해서는 요부, 마녀의 이미지를 씌워서 배척하려 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특히나 이것은 여성의 능력적인 측면과 결부될 때 더욱 심하게 나타나는데, 여성이 남성들보다 우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을 경우 여성의 능력적인 측면에서 비난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여성의 성적인 측면을 깍아 내림으로써 우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남성들이 여성의 자궁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선망을 왜곡해서 공격적으로 나타내고 있다고 하겠다. 여성이 사회내에서 높은 직위를 가지는데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남성들은 자신의 권위가 위축될 것이라는 두려움을 심리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남성들은 기본적으로 남편과 자식들에게 헌신적인 어머니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남성집단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여성집단을 가족 내에 묶어두려고 하는 의도라고 파악된다. 그래서 능력이 뛰어나고 사회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실력을 발휘에 높은 위치에 까지 오르는 여성들에게서 ‘요부’라는 이미지를 투영시켜서 흠을 잡아 그 여성을 깍아내리려고 한다. 강금실 법무부장관의 예에서도 이러한 면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녀의 능력을 문제삼는 것이 아닌, 그녀가 앉았던 태도 ‘감히 치마를 입고 조신하지 못하게 다리를 꼬고 앉았다’는 요부의 이미지를 그녀에게 씌워서 비난했던 것이다. 또한 ‘능력있으면서도 순결할 것 같은’ 이중적인 이미지를 가진 이화여대라는 특수한 공간에 대해서 남성들이 하는 비난은 이대생들의 능력적인 문제가 아니라 성적인 부분이다. 안티이대 사이트에서는 이대생들을 성적으로 모욕하는 글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사회가 변화하고 있고, 남성집단이 자신들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여성집단에게 가하는 폭력적인 양상역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 신파극의 주인공으로 어울릴법한 미혼모는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는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고, 차갑고 능력있으며 냉철하고 이지적으로 그려지던 능력있는 남성의 캐릭터는 이러한 여성집단에 편입해서 자신의 위치를 되찾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치, 경제, 사회적인 부분에서 이러한 남성의 집단적인 의식이 재생산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교육을 통해서 해결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참고 문헌
- Karen Honey 『여성 심리학(Feminine Psychology)』1973. 이화여자대학교 출판사 이근후, 이동원 공역
- Donelson R. Forsyth 『집단 심리학(Group Dynamics)』서울대학교 심리학 연구실 편역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3
-『구비문학』 강당학 외 (2002) 월인
- 박명진(1991). 대중문화적 여성체험기술에 대한 재평가 , 여성 장르에 대한 새로운 시각 여성체험의 기술.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회
- Carl Jung 「원형과 무의식」도서출판솔 2002
- Http://my.netian.com/~bycha/
여성사 정립을 위한 인물 유형연구 : 고대에서 대한제국 시대까지”,『여성학논집』5집,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소
논문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집단심리학, 여성심리학)제시. 방법론은 사례연구이며, 통시적이면 공시적인 접근 방향을 선택했음.
본론
본론 1
- 우리나라 신화를 바탕으로 본 ‘처녀’ 에 대한 관념과 그를 바탕으로 한 이화여대에 대한 인식
1.1 지네장터, 심청이, 제주도의 아기업개 설화
1.2 처녀신
1.3 처녀신과 쳐녀공양(처녀희생 또는 배척)의 이미지를 가진 이화여대
본론 2
-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한 한국 남성집단이 여성집단을 바라보는 의식 구조
2.1 신과 닿아 있는 존재로써의 여성
2.2 미 정복된 여성의 자궁-순결 이데올로기
2.3 두려운 대상으로서의 여성의 자궁- 요부, 마녀의 여성상
본론 3
- 여성의 인권상승을 배경으로 변화하는 집단 간의 갈등 구조-대중매체와 문화현상 분석을 중심으로-
3.1 대중문화에 나타난 변화하는 여성의 모습
3.2 꽃미남 선호
결론
참고 문헌
한국 남성의 성격구조
(신화적인 맥락으로 한국 남성집단이 여성집단에게 가지는 이중성에 대한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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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26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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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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