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서의 자원봉사활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에서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원봉사의 개념과 동기
1) 자원봉사의 개념과 동기
2)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Ⅱ. 자원봉사의 특성
1. 자발성 2. 이타성 3. 자아실현성 4. 무보수성 5. 지속성
6. 복지성 7. 협동성 8. 교육성 9. 민주성 10. 전문성

Ⅲ. 외국의 자원봉사 지원체계
1. 영국의 자원봉사
1) 자선조직화 운동 2) 인보사업운동 3) 자원봉사활동 단체
2. 미국의 자원봉사활동 지원체계
1) 연방정부의 자원봉사 (1) 공공부문의 자원봉사활동 (2) 민간부문의 자원봉사활동
2) 주정부 수준의 자원봉사활동
3) 시 정부 수준의 자원봉사활동
4) 지역자원봉사센터
3. 일본의 자원봉사활동 지원체계
1) 중앙정부의 자원봉사 2) 도도부현의 자원봉사 3) 시구정촌의 자원봉사

Ⅳ. 한국의 자원봉사 현항
1. 자원봉사 실태 2. 자원봉사 지원체계 3. 자원봉사센터

Ⅴ.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1. 자원봉사활동지원법 제정의 필요성
2. 자원봉사자 활동을 위한 자금지원
3.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각 행정부서의 자원봉사 담당자 육성
4.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육성을 위한 종합자원봉사정보센터의 운영과 효율적 지원방안
5. 전문지도자( supervisor-codinator)교육 훈련 및 강사 육성
6. 초․중․고 지도교사 교육훈련
7. 학생자원봉사에 관한 인식변화
8. 자원봉사자가 도움이 필요시 자원봉사활동 실적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마련
9. 자원봉사자를 위한 보험제도의 도입
10. 자원봉사자의 날 제정과 포상
11. 자원봉사활동의 사회경력화 도입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교육 훈련이 아니라 계획적인 차원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기관과 현장이 연계된 자원봉사 지도자교육훈련 프로그램이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과제를 감당하기 위하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에서는 1999년 1월19일부터 중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 지도자교육을 계획하고 있으며, 또 사회복지대학원과정에서도 1999년 1학기부터 “자원봉사전문지도자과정”을 개설하여 교육할 예정이다.
7. 학생자원봉사에 관한 인식변화
중고등학생들의 봉사활동이 제대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효율적인 사전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 학교가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과 연계해 자발성을 높일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가장 접근 성이 용이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자원봉사라 하면 대개 양로원이나 장애인시설부터 떠올리게 되는데 중고생들이 너무 갑작스럽게 자신의 일상과 다른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자원봉사를 [나와 전적으로 무관한 사람들을 위한 시혜] 정도로 인식하기 하기 때문이다. 당장 광범위한 차원의 연계, 조율적 작업이 어렵다면 최소한 지역사회 안에 서만이라도 학교, 교육청, 군청, 시설 등의 관련 업무담당자들이 협의하여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8. 자원봉사자가 도움이 필요시 자원봉사활동 실적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마련
1994년 12월의 정무제2장관실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각 센터 담당자의 의견은 사고보상제와 공적인정제를 85.7%가 원하고 있고, 자원봉사활동 공적인정제와 입시제도와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과 자원봉사활동실적 보상제를 71.4%가 원하고 있고, 끝으로 특별유급휴가제를 57.1%가 원하고 있다. 또 자원봉사자들의 의견은 60.7%의 자원봉사자들은 자원봉사활동실적 보상제도를 선호하고 있었으며, 자원봉사활동 실적 보상제는 자원봉사활동 실적에 대한 보상으로서 본인이나 가족간의 노후 또는 장애 발생시 자원봉사자들이 서비스한 시간만큼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함이 필요하다. 또 25.9%가 자원복지 활동시 사고에 대한 보상제도를 희망하고 있어, 이 두가지 보상제도가 자원봉사활동의 제도화 과정에서 최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하겠다.
이상의 결과에서도 알 수 있는바와 같이 자원봉사활동의 실적을 인정하고 그 실적을 저축해 두었다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여 보상되기를 원하는 경향으로 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사회의 흐름(각대학, 초중고, 정치적인 발언, 정부의 법제화 노력, 홍보매체의 분위기 조성등)과 외국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는바와 같이 자원봉사활동의 공적에 대한 보상문제는 중요한 사안이기는 하다. 그러나 기분적으로 또는 선진국에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으니까 우리도 하여야 한다는 식으로 단순한 생각으로 처리할 문제가 아니고, 부작용도 예상할 수 있음을 감안하여 심사숙고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9. 자원봉사자를 위한 보험제도의 도입
현재 사회적 보상 중에서 시급히 정부차원에서 지원되어야 할 보상이 자원봉사자 보험제도의 도입이다. 자원봉사 활동시 입을 수 있는 만약의 사고에 대비하여 자원봉사상해보험(가칭)에 가입하도록 정부차원의 “자원봉사자 보험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
현재 삼성그룹의 모든 임직원의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자원봉사 상해보험’의 실태를 참고하여 보험제도시설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1) 보험가입대상
자원봉사 활동이란 공익 복지사업을 반대급부 없이 계획적,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봉사활동으로서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 동 보험에 의하여 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즉, ① 사회복지 분야에 관한 봉사활동 ② 환경보호 분야에 관한 봉사활동 ③ 교육분야에 관한 봉사활동 ④ 소비자 보호에 관한 봉사활동 ⑤ 청소년 선도에 관한 봉사활동 ⑥ 범죄예방에 관한 봉사활동 ⑦ 기초질서 계도에 관한 봉사활동 ⑧ 재해 구조에 관한 봉사활동 등이 그것이다.
2) 피보험자 집단
기혼자일 경우는 배우자와 자녀까지, 미혼일 경우에는 실재 부양중인 가족까지도 피보험대상 범위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3) 보상의 내용과 기타보험과의 관계비교
자원봉사 활동 중에 발생하는 상해 및 헌혈로 인해 후유증이 생긴 경우 일정액의 사례금과 치료비를 보상(지급)하고 봉사활동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타인 및 사물에 대한 배상 부분까지도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상범위를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10. 자원봉사자의 날 제정과 포상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기여한 자원봉사자의 선행에 대해 공식적으로 행사를 개최해 상을 주거나 자원봉사자의 날 또는 주간을 설정하는 것도 자원봉사활동을 확산시키는 방안이다. 이는 잠재봉사자(우리나라의 경우 28.5%)를 개발하는 한 방법이다(김영모, 198
2: 10).
11. 자원봉사활동의 사회경력화 도입
군 복무를 사회경력으로 인정해 주는 것과 같이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활동을 행하여 일정기간, 일정수준에 도달하면 자원봉사활동을 사회경력화하는 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얻는 지식과 경험을 인간자본 축적이라 볼 수 있으며,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에서도 지식과 기술획득이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자원봉사활동 전문기관이 설치되고 자원봉사활동이 체계적으로 조직화되면 전문 분야별로 활동기간을 경력으로 인정해 주어 취업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도입이 필요하다.
12. 세제지원제도의 도입
자원봉사자 및 봉사단체, 자원봉사기금에 현금 및 재산을 기부한 자의 경우, 조세감면규제법 및 지방세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조세감면 또는 소득계산의 특례를 적용하도록 하여야한다. 프랑스의 경우 자원봉사단체 운영비나 기금 마련을 위한 수익활동에 대해 감세혜택을 제공며, 일본의 경우에도 기업의 자원봉사 직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업에 대한 세제지원제도를 두고 있다. 예를 들면, 사원들의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유급휴가제를 실시하는 기업에 대한 세제지원이 있다.
참고문헌
김영모. 2002. 《지역사회복지론》. 고헌출판부
표갑수. 2003. 《지역사회복지론》. 나남출판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2.03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46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