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중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신세대의 정의

2. 소비자로서의 신세대의 변화

3. 신세대 음악의 기수 - 서태지

4. 서태지 음악의 영향

5. 청소년기 문화의 특성

6. 청소년의 놀이 문화

Ⅲ. 結 論

본문내용

을 묻는 질문에서는 32%가 상업적이고 말한 반면, 33%가 문제점이 없다, 혹은 잘 모르겠다 등으로 답해 이들의 대다수가 대중음악을 주로 자신들이 좋아하는 가수에 따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것은 앞서 )에 관한 답변과도 연관되는 것으로서 대중음악의 인기 순위에 어떤 가수가 노래하느냐가 가장 커다란 이유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바꿔 말하자면, 이는 쇼나 음악 프로그램에서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성향의 가수를 내세운다면 그 가수의 인기 순위나 프로그램의 시청률의 상승될 수 있고, 이것은 바로 가수나 제작사의 상업적인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할 방법인 것이다. 여기에 대중음악이 상업적으로 흐르고 있는 이유가 있고, 아울러 청소년들이 상업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소지가 있는 것이다.
많은 청소년들이 TV에 나오는 유명 연예인의 모습을 흉내내는 이유는 대부분이 '유행이므로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의견과 'TV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나 청소년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본 대상자는 16%에 그쳐 대상자들 스스로가 청소년 문화에 수동적임을 보여줬다. 아울러 이들의 자성의 생각은 그렇게 높지않음을 반영했다.
Ⅲ. 結論
대중음악의 가장 큰 특성은 이해의 용이성이다. 간결한 음악이며 소비계층에게 분명한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는 쉬운 음악이다. 그 대중가요는 TV의 경우 쇼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와 만나며 대중가요가 갖고 있는 속성상 많은 악영향과 순기능을 행사하게 된다. 대중가요의 폭발적 수요를 통해 우리나라 사람들의 노래를 좋아하는 민족성을 엿볼 수 있으며, 제한된 자유에서의 경쟁체제를 갖고 있는 가요유통시장, 그리고 고유의 우리 리듬을 파괴하고 있는 팝 발라드 리듬의 폐해와 가사의 저속성 등으로 둘러싸인 문화에서 대중가요는 불리워지고 있다.
놀이문화의 대표적인 도구인 대중가요와 이를 포장하고 있는 쇼 프로그램은 현재 양 방송사에서 골든타임대를 점하고 있으며 이는 즉 방송사의 입장에서 시청자들에게 쇼를 많이 보여주려고 하는 의도로 통한다. 이러한 놀이문화로서의 쇼 프로그램과 대중가요에 대해서는 앞에서도 제시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의 두 시각이 있다. 하나는 시청자들에게 불건전하고 퇴폐적인 영향을 준다는 시각이고 다른 하나는 대중들의 자발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는 양극적인 시각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발전방안을 내세우고 싶다. 그리고 이러한 대중가요의 발달이 곧 청소년에게 유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것이기 때문이다.
첫째, 대중음악을 고전음악에 반한 저질문화로 규정지을 것이 아니라 한 세대를 풍미하고 있는 문화의 매체로 순순히 인정하는 것이다. 중고생들에게는 음악수업시간에도 이들 대중음악을 포함시켜 바른 대중음악을 취사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어려서부터 배양시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쇼 프로그램의 제작비와 관련하여 그것을 공중파 3사와 일부 케이블 TV에서 제작하는 방법에서 탈피하여 시청율이 중심이 아닌 완성도 높은 쇼 프로그램의 제작과 공급사의 다원화에 여러 유기관을 참여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자본주의사회에서 정당시되는 상업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쇼 프로그램에게 면죄부를 주기에는 그것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너무나도 크다. 따라서 교육과 엔터테인먼트의 적절한 조화는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이다. 10대 위주의 제작은 중시하되 프로그램 중간 중간에 어떠한 교육적인 내용을 삽입하여 젊은 시청자들이 스스로 대중문화에 대한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의 융통성있고 합리적인 제작 의지가 필요할 때이다. 넷째, 대중가요를 유행에 따라 스스로 변화할 것만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질적인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우리의 정서와 가락에 맞는 노래의 보급과 노랫말의 지속적인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어 진다. 국악과 가요의 만남 등은 그 유형에 속할 것이다.
이러한 대안은 대중음악의 발전, 한국의 대중문화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도 하루속히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것은 또한 청소년에게 충격이 아닌 자연스러운 변화에 적응하여 미래를 이끌어갈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參考文獻♠
강현두, “대중문화론” 〈나남〉 1987.
존 스토리,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2.
이상회, “TV방송과 대중문화” 〈전예원〉 1984.
강면석, “서태지를 읽으면 문화가 보인다” 〈한솔미디어〉 1996.
이상희, “우리 대중가요의 종합 진단” 〈객석〉 1984. 6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2.16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6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