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의 외적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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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누벨바그의 외적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대표와 임금인상과 사회보장, 노조의 귄리 향상을 보장하는 그루넬 협약을 맺는 등 가시적인 대책을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대학의 탈중앙화와, 학생들에게 대학 행정에 참여할 기회를 넓히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등 교육의 개혁도 진행되었다. 또한 여론을 뒤집기 위해 총선거를 실시하였고 드골이 이끄는 UDR가 압승을 거두면서 혁명은 끝이 났다. 비록 혁명은 실패한 듯 보였지만 인권과 이념에 대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5월 혁명이 일어나자 영화인들은 프랑스 영화의 진보적 이상을 이루기 위한 대토론회를 열었다. 이들은 그 해 열릴 예정이었던 깐느 영화제의 단상을 점령하고 영화제의 상업적 타락을 막을 대책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으며 결국 그 해 깐느 영화제는 열리지 못했다. 이 사건으로 급진적 영화작가 고다르는 체제 내에서의 영화제작을 거부하여 직접 '정치적 영화 만들기'의 전선에 뛰어든다. 이후 고다르의 행보는 프랑스 자국의 영화산업과는 거의 별개인 듯 전개되는데, 이것이 체제에 흡수되어 활동한 다른 누벨바그 영화인들과의 커다란 차이점이다.
고다르는 이 시점부터 좀 더 정치적인 성향을 드러내게 되지만 대다수의 누벨바그 세대는 여전히 비정치적이었다. 이들의 이러한 행보는 후에 현실참여의식이 부족했다는 비판의 원인이 된다. 누벨바그 세대를 통해 프랑스 영화계는 영화의 이론적, 비평적 토대를 쌓긴 했지만 그로 인해서 프랑스 영화가 예술영화의 칭호를 얻으면서도 동시에 재미없고 지루하고 난해하다는 평을 받게 된다. 이러한 흐름은 좀 더 대중과 가깝게 호흡하고 쉽게 이해되는 프롤레타리아적 성향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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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3.05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7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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