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광고 이해하기
※광고란?
§광고 분석하기
서론) AE소개
본론)
첫 번째 광고
①타켓
②컨셉
③크리에이티브
두 번째 광고
①타켓
②컨셉
③크리에이티브
결론)
학생생각)....
-"신호등"편...
※광고란?
§광고 분석하기
서론) AE소개
본론)
첫 번째 광고
①타켓
②컨셉
③크리에이티브
두 번째 광고
①타켓
②컨셉
③크리에이티브
결론)
학생생각)....
-"신호등"편...
본문내용
rection) 등을 서로 다르게 함으로써 이룩될 수 있다.
넷째, 광고 메시지는 리듬(rhythm)이 있도록 구성해야 되는데, 왜냐하면 리듬은 그 광고 메시지 내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시선을 좌우하며 미적 쾌감을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리듬은 선, 지면, 톤, 질감 등의 요소를 질서 있게 반복함으로써 생겨난다. 따라서 리듬이 살아있는 광고 메시지를 구성하려면, 그 요소들을 질서 있게 반복적으로 배치해야 된다.
다섯째, 광고 메시지는 그 구성요소들이 서로 조화(harmony)를 이루도록 구성해야 되는데, 조화란 곧 각 구성요소들이 각기 그 나름대로의 특성이 살면서 또한 서로 어긋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와 같은 조화는 앞에서 말한 대조와 서로 반대의 관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광고 메시지의 구성요소들이 서로 대조를 이루면서 또한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구성을 해야 된다.
여섯째, 광고 메시지는 역동감(movement)을 주도록 구성해야 되는데, 왜냐하면 역동감은 광고 메시지를 살아있고 율동적이며 박력 있게 만들어 소비자들의 주의와 흥미를 끄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사물이 움직이므로 이러한 역동감이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인쇄광고에서는 사물을 움직이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대신 다른 방법을 통하여 역동감을 살려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는 예컨대 사선을 쓴다든지, 화살표로 방향을 표시해서 그 끝에 중요한 광고문안을 배치하는 등의 시선 움직임(gaze motion)을 이용하는 방법과, 역동감을 주는 활자를 사용하여 구조적 역동감(structural motion)이 나타나게 하는 방법이 있다. 끝으로, 광고 메시지는 그 구성요소들간에 통일감(unity), 즉 일체감이 있도록 구성해야 되는데, 이러한 통일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해야 한다. 예컨대, 여러 구성요소들이 전체적으로 하나의 집단을 형성하도록 그것들을 배열한다든지 또는 나란히 배치해야 된다.
광고 메시지는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원리들에 따라 치밀하게 구성해야 되는데, 실제로 광고 메시지를 구성할 때에는 우선 시험적으로 대략적 스케치(thumbnail or miniature sketch)를 하면서 그 구성상의 시각적 구조(visual syntax)를 검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보아야 한다. 그 다음 속화 스케치(rough sketch), 즉 실물광고의 크기로 모든 요소를 포함시켜 다시 스케치를 해서 그것을 여러 사람들과 검토, 비평해 보아야 한다. 그리하여 제대로 구성되었다고 생각되면, 마지막으로 실제의 광고 메시지로 제작할 최종적 구성(comprehensive sketch)을 하게 된다.
참고 문헌
김훈철(1988).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위한 전략적 사고법. 김영사
전병용(2001).(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글로벌
모리아티, 산드라(1999). 광고 마케팅 프리젠테이션.아진출판사
양영종(2002)광고론.형설출판사
김선주(1999)광고비주얼이미지의 복합 정도에 따른 광고 효과.중앙대학교
넷째, 광고 메시지는 리듬(rhythm)이 있도록 구성해야 되는데, 왜냐하면 리듬은 그 광고 메시지 내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시선을 좌우하며 미적 쾌감을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리듬은 선, 지면, 톤, 질감 등의 요소를 질서 있게 반복함으로써 생겨난다. 따라서 리듬이 살아있는 광고 메시지를 구성하려면, 그 요소들을 질서 있게 반복적으로 배치해야 된다.
다섯째, 광고 메시지는 그 구성요소들이 서로 조화(harmony)를 이루도록 구성해야 되는데, 조화란 곧 각 구성요소들이 각기 그 나름대로의 특성이 살면서 또한 서로 어긋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와 같은 조화는 앞에서 말한 대조와 서로 반대의 관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광고 메시지의 구성요소들이 서로 대조를 이루면서 또한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구성을 해야 된다.
여섯째, 광고 메시지는 역동감(movement)을 주도록 구성해야 되는데, 왜냐하면 역동감은 광고 메시지를 살아있고 율동적이며 박력 있게 만들어 소비자들의 주의와 흥미를 끄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사물이 움직이므로 이러한 역동감이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인쇄광고에서는 사물을 움직이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대신 다른 방법을 통하여 역동감을 살려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는 예컨대 사선을 쓴다든지, 화살표로 방향을 표시해서 그 끝에 중요한 광고문안을 배치하는 등의 시선 움직임(gaze motion)을 이용하는 방법과, 역동감을 주는 활자를 사용하여 구조적 역동감(structural motion)이 나타나게 하는 방법이 있다. 끝으로, 광고 메시지는 그 구성요소들간에 통일감(unity), 즉 일체감이 있도록 구성해야 되는데, 이러한 통일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해야 한다. 예컨대, 여러 구성요소들이 전체적으로 하나의 집단을 형성하도록 그것들을 배열한다든지 또는 나란히 배치해야 된다.
광고 메시지는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원리들에 따라 치밀하게 구성해야 되는데, 실제로 광고 메시지를 구성할 때에는 우선 시험적으로 대략적 스케치(thumbnail or miniature sketch)를 하면서 그 구성상의 시각적 구조(visual syntax)를 검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보아야 한다. 그 다음 속화 스케치(rough sketch), 즉 실물광고의 크기로 모든 요소를 포함시켜 다시 스케치를 해서 그것을 여러 사람들과 검토, 비평해 보아야 한다. 그리하여 제대로 구성되었다고 생각되면, 마지막으로 실제의 광고 메시지로 제작할 최종적 구성(comprehensive sketch)을 하게 된다.
참고 문헌
김훈철(1988).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위한 전략적 사고법. 김영사
전병용(2001).(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글로벌
모리아티, 산드라(1999). 광고 마케팅 프리젠테이션.아진출판사
양영종(2002)광고론.형설출판사
김선주(1999)광고비주얼이미지의 복합 정도에 따른 광고 효과.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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