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와 대중음악, 그 대립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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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P3와 대중음악, 그 대립의 쟁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ㅣ. 한국 대중음악의 현황

II. MP3
1. MP3란?
2. 국내MP3시장 국내, 세계 음반시장
3. MP3의 발전방향
4. MP3 파일이 갖는 문제점

III. 대립되는 주장들
1. MP3의 긍정적 측면
■ 가수의 질적향상과 음반시장의 거품제거
■ 제작사 중심의 대중음악으로부터의 탈피
2. MP3의 부정적 측면
2-1. 저작권과 관련된 측면
■ 저작권이란?
■ 창작물은 모두 저작권이 되는가?
■ 냅스터와 소리바다
■ P2P 파일공유서비스 프로그램에 의한 MP3 파일의 검색/공유서비스
■ 저작권법 개정안에 비추어 본P2P 서비스의 저작권침해여부
2-2. 음반시장과 관련된 측면
■-1. 국내 음반시장은 침체 지속
■-2. On-Line 음악시장이 Off-Line 음반시장 추월
■ MP3와 음반산업의 공존 여부
** 음반시장 당사자들의 개혁의 필요성

IV. 대중음악의 방안
1. 온라인 음악의 유료화
2. 영화산업과 관련된 방안

V. 맺음말

본문내용

하는 곳을 통해 어지간한 네티즌은 다 본다. 음반업자 논리대로라면 외국 영화는 개봉과 동시에 처참한 흥행 실패를 봐야 한다. 이미 다 본 영화들이니. 그렇지만 결과는 어떤가? 영화 관람객수는 더욱 급증하고 있다. 80년대에는 10만 명만 보면 대박이었다. 그래서 '장군의 아들' '서편제'가 수 십만을 넘기자 난리가 났다. 그런데 80년대 초 최대 논쟁거리는 VTR의 녹화 기능 문제였다. 미국의 영화업자들과 방송국에서 VTR의 녹화 기능이 영화와 TV의 불법복제를 부추겨 영화 산업을 망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VTR의 녹화 기능이 저작권 위배라면서 재판을 걸었다. 당시 첨예한 저작권 논쟁이었던 이 문제는 결국 VTR의 승리로 결론났는데, 예상과는 달리 VTR 보급 이후 영화 산업의 규모는 더욱 커져 블록버스터 영화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영화업자들은 비디오의 단점을 공략해 더 좋은 음질과 화면, 멋진 영상으로 극장행을 유도했고, 비디오는 추가 수입원으로 활용하면서 훨씬 부유하고 덩치 큰 사업으로 육성시킨 것이다. 인터넷으로 디빅 파일이 보급되고 모든 네티즌이 디빅 파일로 영화를 감상하지만 영화 산업은 인터넷 이전 시기보다 더 커졌고, 더 많은 관객이 몰리고 있다. 사실 불법 복제의 피해는 영화산업이 더 큰 영향을 받아야 한다. 영화는 한 번만 보면 내용 파악이 끝나 더 이상 극장에서 봐야할 필요를 못 느끼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반업자의 논리대로 불법 복제와 파일 공유가 문제라면 영화산업은 음반보다 앞서 망했어야 한다.
그런데도 영화 산업이 더 커진 이유는?
딱 한 가지다. "더 재미있는 영화를 만드니까."
반지의 제왕이나 매트릭스, 스파이더맨이 인터넷에 떠돌아다녀도 극장에서 봐야 제 맛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한국 영화나 외국 영화는 떴다 하면 수 백만이 기본이고, 어지간하면 백만은 쉽게 넘긴다.
그럼 음반업자들은 이렇게 주장할 것이다. 영화는 극장 화면하고 디빅 파일의 화질 차이가 있어서라고. 그래 그럼 극장에 몰리는 이유는 백 번 양보해 그렇다치자. 그럼 DVD가 많이 팔리는 이유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DVD와 마찬가지 화질을 가지고 있는 디빅 파일을 먼저 구해서 보면서도 DVD 판매량이 느는 이유는? 왜 사람들이 매트릭스 DVD를 구입할까?
이유는, 1. 디빅보다는 조금이라도 화질과 소리가 좋고, 2. 다양한 서플이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디빅 파일이 DVD 수준이라 해도 압축이 더 심하게 된 이상 화질과 음질에서 DVD보다 좋을 수는 없다. 이것은 영화 매니아에게 불만이다. 특히 다양한 서플과 내장된 장식품은 영화 매니아의 좋은 소장품이 된다. 결국 불법복제 피해가 더 많아야 하는 영화업계는 더 재미있는 영화, 더 좋은 화면으로 관람객을 극장으로 모으고 있으며, 다양한 서플로 DVD를 판매하고 있다. 그럼 이 논리를 가요 음반에 넣어보자.
(1) 재미 있어서 영화를 본다. -> 좋은 음악이라 공연에 가고 음반을 산다.
(2) 생생한 감동을 느끼기 위해 극장에 간다. -> 생생한 감동을 느끼기 위해 공연장에 간다.
(3) 좀더 좋은 음질을 위해 DVD를 산다. -> 좀더 좋은 음질을 위해 CD나 DVD 오디오를 산다.
(4) 다양한 서플과 장식품, 사은품 때문에 DVD를 산다. -> 다양한 서플과 장식품, 사은품으로 CD를 사게 만든다.
즉 100% 음반 종사자 그들에게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그들이 좋은 가수와 노래를 키운다면 라이브 공연 수입에, 다양한 부가 서플이 제공되는 음악CD 판매 수익에, 인터넷을 통한 MP3 판매와 댄스 자료 판매 등등 다양한 수익이 가능할 것이다. 비디오와 DVD가 영화 제작자에게 추가 수입을 안겨준 것처럼 테이프와 MP3 역시 음반 업자들에게 추가 수입을 안겨줄 것이다. 영화의 주수입원이 극장관객인 것처럼, 가요의 주수입원 역시 공연장 관객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라이브가 되는 가수와 좋은 노래만 있다면 영화가 그랬던 것처럼 공연 수입만으로도 음반 업계는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CD 판매와 MP3 판매는 추가 수익원이 되는 것이 정상인 것이다. 붕어 가수와 짜깁기 작곡자만 양산해낸 음반 기획자들이 CD 판매만 바라보고 있는 이상... 음반업계 몰락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음반업계 사람들은 불법복제 탓 하지 말고 공연 가능한 가수부터 제대로 키워야 하겠다. 좋은 가수, 좋은 노래.. 그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자 시대를 관통하는 해결책이다.
V. 맺음말
MP3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휴대가 간편하고 자신이 원하는 음악만을 선별함으로써 오는 경제적 이익까지 갖추어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음반시장의 거품을 빼고 좀더 많은 음악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효과까지 갖추었다. 그러나 아직도 왈가왈부중인 저작권침해 문제, 그리고 음반시장 침체에 영향을 끼쳤다는 점은 부정적인 측면을 갖추어 여러 사람들에게 논란의 여지를 주고 있다. 그러나 현 상황을 볼때 사람들의 인식적 측면이 바뀌지 않는한은 당분간, 또는 아주 오래동안 MP3의 무료 다운로드는 계속될 것이다. 이것을 유료로 전환한다면 얼마전 대부분 싸이트들의 유료화에 대한 반응에서 보듯이 정말 많은 파장이 일것이며 이에 대한 사람들의 대응으로 제2의 소리바다, 제3 소리바다만을 낳을 것이다. 또한 저작권 문제는 현행법이 바뀌지 않는한은 저작권침해의 방향쪽으로 가지 않을 것 같으며 음반시장 침체는 분명 MP3의 영향이 있다하지만 그보다는 대중음악주체들이 본연의 책임을 다하고 좀더 올바르게 노력하는 방안이 음반업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대중음악에 큰 영향을 끼치고 MP3..사실 이것이 음반시장에 관련된 문제만 안 일어났다면 지금현재는 MP3에 대한 논란은 안 일어났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그점을 빼면 MP3의 긍정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이다. 대중음악은 대중과 함께 나아가는 것이다. 현시점에서 대중들이 그 음악들을 즐기고 자주 접하는 방법은 아무래도 음반과 MP3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MP3가 앞으로 더욱 발전함과 동시에 음반시장과의 적절한 방법을 통해 대중음악의 발전을 함께 이끌어나갔음 하는 바램이다.

키워드

MP3,   대중음악,   가요,   음반,   소리바다,   저작권,   냅스터,   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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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14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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