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및 정서서비스산업인 게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및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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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2. 게임산업의 동향과 현황
2.1 세계 게임시장의 동향과 비지니스분류
2.2 우리나라의 게임시장 및 게임산업 현황
2.3 일본의 게임시장 현황
2.4 미국의 게임시장 현황
2.5 유럽지역의 게임시장 현황

3. 게임산업의 발전 전망과 과제
3.1 세계 게임산업의 발전 전망
3.2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발전 전망과 전략
3.3 신지식산업과 감성산업으로서의 게임산업
3.4. 게임창작 및 게임디자인과 발전전략

4. 맺는 글

본문내용

과 결합하여 새로운 문화와 산업 및 사회를 만들어 가는 강력한 힘을 가진 매체(Power Media)이다. 또한, 게임산업은 인터넷과 함께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과 문화의 패턴을 변화시켜 가고 있으며, 감성사회(Emotional Society)를 대비하는 영상매체로 자리 매김하고 있고, 정서서비스와 학습컨텐츠 합성을 겸비한 게임개발로 게임산업의 세계화에 총력을 기울려야 하겠다.
3.4 게임창작 및 게임디자인 전략과 발전 전략
아이디어산업, 지식산업, 영상산업, 문화산업이며, 첨단 정보기술산업인 게임산업은 적극적으로 육성할 필요성이 있으며, 경제적, 산업적 및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산업 측면에서도 당장 수출이 가능한 수출전략산업으로 게임산업을 육성해야 하며, 국내 게임시장의 해외의존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내 게임시장을 확보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도 국산게임의 고급화와 선진화는 시급하다고 하겠다. 위와 같이 게임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소질과 능력 있는 많은 게임창작자 및 게임작가가 등장하여야 한다. 이들 집단을 육성하기 위하여 게임컨텐츠(Game Contents)의 공학적인 연구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게임제작 기술의 이론적인 정립 및 게임제작 직무의 직업화, 실무 중심의 기술개발, 디자인 및 창작력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개발 접근 등 새로운 게임디자인 기법 및 기획 창작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제작에 접근시켜야 하겠다.
게임창작은 게임세계관 체계구성, 아이디어 발상훈련, 디자인적 접근, 아트워크, 예술적 접근, 인간 심리적 접근, 생활적 접근,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개발전략, 가상적 접근, 신비적 측면과 우주적 접근, 인간 내면의 세계 등 많은 다양성의 세계를 추구하여야 게임을 창작할 수 있으며, 세계적인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고 거대 황금시장인 게임시장을 점유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인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국가적인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게임제작 인력인프라의 구축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이다.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우수한 많은 게임제작 기술인력을 육성할 것인가가 관건이 되겠는데,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ㅇ. 좋은 게임(Good Game)을 제작하여 국내시장과 세계시장에서 잘 팔리고 많이 팔리는 게임이 한 작품이라고 하루 속히 개발되어야 하겠고, 대작 게임(Block Burster Game)이 조속히 출시되어야 하겠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성이 있는 기업과 게임프로젝트별로 집중적인 투자와 국가적인 글로벌 게임마케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ㅇ. 게임산업에 대한 국민적인 인식의 전환을 위한 사회적 및 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문화관광부, 정보통신부 장관 등의 관련 정부 고위층의 게임산업 육성의지를 표현하는 자리가 마련되어야 하겠다. TV방송 등에 출현하여 게임겨루기대회에 직접 참가하거나, 게임을 좋아하는 젊은 층 또는 학생과 시범적인 게임겨루기를 시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ㅇ. 별도의 게임산업진흥 특별법을 제정하여 정부의 게임산업 육성의지를 국민에게 홍보하고 권장하여야 하겠다.
ㅇ. 자본투자 여건 조성이 필요하며(소자본 게임개발 한계성 있음), 가능성 있는 게임개발사나 게임프로젝트에 집중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ㅇ. 네트워크 기반기술과 게임컨텐츠의 접목으로 고부가가치의 창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며, 국내 게임개발에 경쟁력이 높은 분야이므로 집중적인 투자와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여건조성이 필요하다.
ㅇ. 국산 비디오게임기의 개발을 통하여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을 촉진시키고, 균형적인 게임산업 발전의 기반을 다지는데 필요한 분야이며, 게임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게임분야이다.
ㅇ. 자연발생적으로 성장한 인터넷멀티문화방 또는 인터넷플라자(일명, 인터넷PC방)의 확산 발전으로 게임산업 및 인터넷산업의 질적 수준 향상이 필요하다. 또한 시장 보호 차원의 정책이 필요하며, 자율적인 문화정착 정책이 필요하다.
ㅇ. 일자리 창출 산업으로. 미국과 일본 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50,000명(2,000여 개 기업) 정도의 전문인력 필요하므로 다각적인 정책과 제도가 필요하며, 하나의 방법으로 게임제작 관련 국가자격제도를 제정하여 병력특례 혜택부여 및 사회적인 인정이 보장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ㅇ. 음반.비디오물.게임물에 관한 법률의 대폭적인 개정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게임심의의 제작자 자율화(사후심의 제도도입, 심의제도 폐지 등)와 시장경제원리에 입각한 게임사업장의 사업 자율권 보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ㅇ. 지식 및 정서집약적 기술과 산업으로 육성해야 하며, 양질의 게임컨텐츠를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3D그래픽, 고급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등의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ㅇ. 문화예술적으로 접근하고 아트워크 및 디자인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디자인감각, 색채과학, 조형감각, 인체디자인감각, 자연현상 등의 예술감각을 채용한 게임개발이 되도록 게임개발 기법 및 게임제작 이론 등의 연구가 필요하다.
ㅇ. 게임산업은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방송, 인터넷(웹), 컴퓨터그래픽, 음악, 캐릭터 등의 산업이 동시에 발전할 수 있는 공감대 형성과 종합적 협의체가 필요하며, 영상산업 발전의 상승효과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
4. 맺는 글
우리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반도체산업의 "반도체신화"와 같이 "게임신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개혁적인 게임산업 발전정책과 국민의 자율에 맡기는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며, 고부가가치의 산업 특성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폭발적인 시장 확대와 사용자 증가로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지능화 되고 있으며, 첨단 정보통신과 결합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화로 변화되고 있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으며, 많은 게임 창작자와 게임개발사를 육성하는데 많은 투자와 연구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겠다. 또한,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게임산업관련 조직이 모두가 총력을 기울려 나아가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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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14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2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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