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산업을 통한 우리 나라 경제의 활로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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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여건전망과 제약요인 검토 2

1. 여건전망 2
(1) 정보화사회와 지식기반경제의 도래 2
(2) 경제의 글로벌화 심화 3
(3) 소비구조의 고도화 4

2. 제약요인 검토 5
(1) 국가간 불평등성장의 가능성 5
(2) 시장개방화와 지식기반산업 육성전략과의 조화 6
(3) 지속적인 구조조정 6


Ⅲ. 21세기의 비전과 전략 7

1. 접근을 위한 기본적 사고의 틀 7
(1) 패쇄경제 : 국민소득, 경제성장, 고용에의 시사 7
(2) 개방경제 : 국제수지 및 성장잠재력에의 시사 8

2. 21세기의 비전과 전략 10
(1) 기본산업과 지식기반산업의 보완적 발전과 융합성 10
(2) 주요산업의 구조변화 전망 14
(3) 핵심부품․중간재의 발전은 안정적 산업구조 정착의 원동력 23
(4) 세계화에 대비한 새로운 국제분업 구조 구축전략 23
(5)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병행 발전 24

3. 주요산업의 비전 25
(1) 기존 주력산업 25
(2) 지식기반 신산업 29


Ⅳ. 새로운 산업정책방향 38

1. 산업정책방향 38
(1) 정책의 목표 38
(2) 시장실패 영역의 확장가능성에 대하여 38
(3) 장기 산업정책 방향 42

2. 주요산업별 정책과제 45
(1) 기존 주력산업 45
(2) 지식기반 신산업 49


Ⅰ. 서론 : 문화의 세기, 기회와 도전
Ⅱ. 우리나라 문화·관광산업의 현 위치
Ⅲ. 지식기반산업으로서의 문화·관광산업 육성방안
Ⅳ. 결어 : 비전과 과제

본문내용


. 문화·관광산업을 지식기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사회 각 부문별 역할을 명확히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함.
문화·관광산업의 지식기반산업화를 위한 부문별 역할
구 분
추진주체별 역할
개 인
문화·관광산업의 지식창조 능력을 제고하고 지식정보화를 실천하는 신지식인
기 업
문화·관광지식의 창조 및 활용을 고도화 할 수 있도록 관련 R&D 투자 및 시장내 경쟁력 제고 전략을 전개하는 지식기업
정 부
지식정보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개인 및 기업에 대한 종합적 지원체계 구축
지식기반경제사회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및 행정분야의 지식 정부화 적극 추진
3. 문화·관광산업의 지식경쟁력강화 정책방안
1) 창조적 지식기반 확충
. 국제경쟁력을 갖춘 상품개발기술 진흥여건의 조성과 더불어 새로운 기회요인으로 떠오르는 시장형성에 대한 연구개발능력(R&D)의 육성이 필요하며,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신지식인력의 양성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 주요 사업추진(안)
문화산업
- 멀티미디어 컨텐츠 산업 전문지원체계 구축
. 국제적 게임전문가 양성을 위한 「게임아카데미」설립 추진(2000. 9)
.「창작 애니메이션 기술인력 지원센터」설립
. 상품개발, 기술지원, 전문인력 개발을 위한「문화산업진흥재단」설립 추진(2000 하반기)
- 고유문화상품의 창작지원체계 구축
.「한국문화상품 100선」등 문화상품화 사업 추진
. 지역별 문화상품 전시공간 설치(6개소)
관광산업
- 지식기반형 신관광지식인력 육성 추진
. 신관광지식인 육성을 위한 신규 전문자격증 제도 도입
컨벤션기획사, 여행설계사, 관광전문해설가, 관광개발 기획사 등
.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인력의 기술개발 및 재교육 실시를 위한 「관광 전문인력개발원」설립
- 관광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지원 체계 구축
. 관광기술 R&D 및 신상품 개발을 위한 「관광산업기술센터」설립
2) 고부가가치형 지식기반 문화·관광사업의 육성
. 고부가가치·지식기반사업에 대해 국제경쟁력 확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산업의 집적화, 유통의 현대화, 거래질서의 선진화 체계를 구축하여 지식기반형 문화·관광상품의 개발촉진 정책을 추진
. 주요 사업추진(안)
문화산업
- 문화지식의 사업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 문화산업 투자활성화를 위한 「멀티미디어 투자조합」설립(2000 상반기)
. 첨단 및 지역특화 문화산업단지 조성(2000 하반기, 5개소)
.「아케이드게임 산업단지」조성(2003)
. 출판, 음반, 비디오, 게임 종합물류센터 설립
관광산업
- 고부가가치형 신규 관광산업의 창업지원 및 관광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 추진
. 관광벤처기업 발전을 위한「관광벤처지원센터」설립 운영
. 관광벤처기업 창업을 위한 관광벤처 투자자금 확충
. 국제회의산업, 테마파크 등 고부가가치 산업 발굴 및 전략적 지원
3) 문화·관광산업의 정보연계체계 구축
. 문화·관광산업의 구성요소간 협력을 통한 시너지효과 극대화를 추진하고 첨단정보통신 수단을 활용한 문화·관광산업의 정보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정보연계성 구축
. 주요 사업추진(안)
문화산업
- 문화산업의 정보화 및 연계성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
. 문화상품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종합쇼핑몰 구축(2000 하반기)
. 지역별 문화산업 거점의 네트워크화
. 지역 멀티미디어 컨텐츠 지원센터 설립(2002, 5개소)
관광산업
- 사이버 관광산업 육성 및 정보제공 시스템 강화
. 사이버 여행사업 등 사이버 관광사업 육성
. 관광정보의 공유를 위한 DB구축 및 종합관광안내시스템 운영 활성화
. 관광사이버 교역전 및 사이버쇼핑몰 구축으로 전자상거래 활성화
4) 문화·관광산업의 국제화 및 수출확대
. 지식기반형 문화·관광산업의 신시장 개척 및 기존시장 확대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종합적 마케팅 활동 전개를 통해 국제교류·협력 활동의 강화와 수출증대를 도모
. 주요 사업추진(안)
문화산업
- 문화산업의 해외교류, 수출확대 지원정책 추진
.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및 기술교류 활성화를 위해「해외문화산업교류센터」설립 추진(2003년까지 미국 등 3개소)
. 문화산업의 해외홍보 및 투자확대를 위한 해외 문화산업 로드쇼 개최(2000 하반기)
. 해외 문화원내 문화상품관 설치 운영
관광산업
- 관광산업의 국제화 및 수출증대를 위한 지원체계 강화
. 아시아 지역내 국제교류 증진을 위한 협력기구로서「아시아관광교류센터」설립
. 관광상품의 국제화를 도모하고 마케팅 경쟁력 확보를 위해 「관광상품종합전시관」설립
. 한국관광공사를 중심으로 한 해외관광 마케팅 기능의 네트워크 강화 및 시장모니터링의 지속적 추진
. 국제 전시회 및 국제기구, 국제대회 참여를 통한 국제교류 증대
Ⅳ. 결어 : 비전과 과제
. 우리 사회가 지식기반경제사회로 전환되고 있는 작금에 있어 지식과 정보 창조력에 기초하고 있는 문화·관광산업이 21세기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대표적 산업으로 성장할 것임.
. 특히 창조성, 역동성, 연결성, 개방성에 근거한 문화·관광산업의 지식기반산업화는 한국이 「21세기 문화·관광산업의 핵심 선진국」으로 부상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할 것임.
. 지식기반산업으로서 문화·관광산업은 향후 국내총생산 기여 확대 및 고용창출 확대를 통해 국가 중심산업으로 발전할 것이며, 고부가가치 지식기반산업구조로의 산업구조 전환에 기여할 것임.
. 문화·관광산업이 국가전략산업으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고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개인, 기업, 정부의 역할 분담 및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신지식인으로서의 문화·관광인, 지식기업으로서의 문화·관광기업, 지식정부로서의 문화·관광정책의 기능이 새롭게 요구되고 있음.
. 무엇보다도, 정부는 지식정부로 변화하여 문화·관광산업의 육성을 위해 창조적 지식기반 확보, 고부가가치 산업의 육성, 시너지 효과 증진을 위한 정보 연결성 제고, 그리고 개방경제체제에 대비하는 국제경쟁력 확보 등 종합적인 지식경쟁력 강화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그 수행방법에 있어서도 산업시대에 요구되던 직접적 계획자 혹은 규제적 참여자가 아닌 지식기반형「지원적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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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27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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