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이성의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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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객관주의적 이성

3 이성과 비이성의 화해

4 이성의 후퇴

5 맺는 말

본문내용

좋은 것/비이성은 나쁜 것'이라는 사고를 포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성에 관한 철학적 논의의 중심적 과제는 이성 개념의 옹호나 급진적 해체가 아니라 이성에 대해 전통적으로 부여된 과도한 신뢰가 지성사에 초래한 '부작용'을 지적하고 그것을 다스리는 일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다면 우리는 서구 지성사를 통해 대립과 혼란을 불러왔던 이성에 관한 이론들이 대부분 이제는 더 이상 논의의 계기를 잃은, '탈색된 은유들'이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로티의 권고처럼 우리가 이성 없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선택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이성'은 이제 우리의 일상적인 인지 능력의 한 측면을 가리키는 좀더 평이한 경험적 언어로 이해될 수 있으며, 또 이해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이성적인 것들을 거부하려는 시도가 아니라, 지성사를 통해 '이성이라고 불려 왔던 것들'의 본래의 모습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려는 시도다. 이러한 태도는 메를로 퐁티(M. Merleau-Ponty)의 말처럼 이성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 땅으로 끌어내리는 것"
) Maurice Merleau-Ponty, The Primacy of Perception, ed. James Edie (Evanston, Ill.: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1964), p. 13. 메룰로 퐁티는 "철학자들이 이성을 역사의 성쇠 위에 놓기를 바란다면 그들은 순수하게, 그리고 단순히 심리학, 사회학, 민족지학(ethnography), 역사, 정신 의학 등이 인간의 행동의 조건에 관해서 알려 주는 것들을 잊어서는 안 된다"(같은 책, p. 24)고 말한다.
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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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15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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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2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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