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이해 리포트(조명디자인-Lighting Design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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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의 이해 리포트(조명디자인-Lighting Design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명 디자인이란?
▶조명 디자인의 역사
▶조명디자인은?

2. 조명 디자인 Process
▶ Concept Design 기본계획
▶ Basic Design 기본 디자인
▶ Detail Design 세부 디자인
▶ Design Supervising 디자인 감리

3. 조명 디자인 용어
▶가로조명 street lighting
▶간접조명 indirect lighting
▶간접조도 indirect illuminance
▶루미네센스 luminescence
▶무대조명 stage lighting
▶스포츠 조명 sports lighting
▶스포트 조명 spotlighting
▶조명 lighting; illumination
▶조명기구 luminaire
▶하이타워 조명 high tower lighting
▶형광체 luminophor; phosphor; fluorophor

4. 조명 디자인의 종류
▶Architecture Lighting 건축조명

5.후기

본문내용

2〕사람의 감정, 기분에 작용하도록, 환경을 비추어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빛의 응용. 〔3〕시각신호가 가진 정보의 전송을 목적으로 하는 빛의 응용. 실례로는 교통신호, 전광사인이 있다. 광원 자체가 정보원이 되어 사람의 눈에 들어오는 직접광이 정보를 전달한다. ☞시각 신호. 〔4〕사람의 시각 이외의 대상에 광방사를 응용하는 것.☞광방사. 비고: 대응하는 영어는 위 〔1〕의 의미, 즉 좁은 의미의 조명에만 대응한다. 「조명」은 영어와 비교하면 보다 넓은 의미이다.
▶조명기구 luminaire
광원의 배광제어 및 광색조정, 분광분포의 변화와 같은 광학적 기능을 갖고 이들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광원을 유지하고 보호하는 기계적 기능 및 전원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이나 점등용 부속장치를 비롯한 전기적 기능을 겸비한 것이다. 광원은 포함되지 않는다. 조명기구의 종류는 여러 가지로, 일률적으로 분류하기는 곤란하다. 하지만 비교적 대표적인 분류방법은 다음 4가지이다. 〔1〕사용 광원별 〔2〕기구의 형태별 〔3〕기구의 설치상태별 〔4〕기구의 기능별 〔1〕은 백열등 기구, 형광등 기구처럼 광원의 명칭에 따른 것. 〔2〕는 샹들리에, 역삼각형 또는 삼각형 등. 〔3〕은 매달기형, 직접 설치형 등. 〔4〕는 광학적 기능, 물침입으로부터의 보호 정도, 전기충격에 대한 보호 정도, 기타 기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하이타워 조명 high tower lighting
하이타워의 정의는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20[m] 이상의 탑으로 상부에 조명기구군을 설치하는 가대, 장대같은 것을 장비하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해도 상관없을 것이다. 탑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강관에 의한 단주, 트러스 구조, 라멘구조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가대도 조명기능뿐만 아니라 미적감각이나 심볼적 의장 등 다양한 형상을 볼 수 있다. 이 탑을 사용한 조명방식을 하이타워 조명이라고 부른다. 광장, 운동장, 재료 집적장, 조작장, 도로의 인터체인지 부분의 조명에 이용하며 조명기구는 투광기를 사용한다.
▶형광체 luminophor; phosphor; fluorophor
포투루미네센스, 일렉트로 루미네센스 또는 음극선 루미네센스를 일으킨다. 보통은 고체 물질로 형광물질이라고도 한다.
4. 조명 디자인의 종류
▶Architecture Lighting 건축조명
건축조명은 조명연출의 여러 분야 중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여 건축의 실내외 공간에 빛으로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각적 쾌적성의 확보나 기능성, 안전성을 기본으로 무엇보다 심미적인 측면에서의 정리된 빛의 연출을 도모한다.
건축물은 하나의 오브제로서 다루어질 수 있으며 조명 디자이너는 자신의 감각과 창의적 표현을 통해 낮에 보는 건축물과는 또다른 모습을 밤에 드러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건축물의 주인은 어디까지나 건축주이며 건축의 설계자는 건축가이므로 건축주 및 건축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야 하며, 건축이 가진 장점은 최대한 살려주고 단점은 최소화하여 표현해야 한다.
5.후기
처음에는 단순히 조명이란건 우리생활에서 어두운 곳을 밝게 비춰주는 도구로서만 생각했었는데, 사진을 찍고 자료를 수집하면서 느낀 것은 현대의 모든 사물에 디자인의 요소가 들어가듯 조명역시 처음부터 끝까지 디자인의 흐름에 맞게 만들어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가 매일같이 보는 실내조명이나 가로수조명 뿐만아니라 알면서도 무심결에 지나쳤던 건물조명, 디스플레이조명, 영화,연극 조명, 전시회, 문화재 조명등 많은 조명들이 그 조명을 비추는 대상의 특징과 효과를 극대화할뿐만 아니라, 그 스스로도 예술적인 승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행을 다니면서도 그냥 아름다운만 느끼고 지나쳤던 문화재들 역시 다시 생각해보니 디자이너들의 숨결이 느껴지는것같기도 하다.
조명이란 것은 인간 실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조명이 없다면 일단 밤의 모든 생활이 마비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하루는 정말 짧아질 것이다.
조명이란 것은 조명 자체가 아니다. 인간을 돕고, 자연을 더욱 아름답게 하며, 모든 것에 생기와 활력, 그리고 느낌을 주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느낀 것은 조명디자인의 발전에서는 꼭 인간을 염두해 두고 발전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심성을 잃지 않고, 삭막해져만 가는 현대사회에서 그 인간의 따뜻함을 더욱 부각시킬수 있는 그런 조명, 인간적인 조명.. 이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멋진 조명, 멋진 디자인을 보면 꼭 조금더 관심을 두고 지켜보아야 겠다.
그리고 디자인의 이해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들이 조명에 접목되는 것을 보면서 흐뭇함을 느낄수 있을 것 같다.
덧붙이며...
그냥 단편적으로 알던 것들을 수업시간에 배웠을 때 그 희열이랄까? 그 느낌은 정말 좋습니다.
가령 예전에 여행하면서 보아오던 가우디의 디자인들이나, 좋아하는 클림트이야기, 그리고 무심코 써오던 font들의 특징, 광고에서 지나쳤던 요소들을 비디오로 보게 되었을 때, 에니메이션의 종류 등등.. 수업시간에 참 많은 유익한 것들을 배운 것 같습니다.
계절학기라 너무 짧고 아쉽지만 얻은 것이 많은 것 같아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
1. 조명 디자인이란?
▶조명 디자인의 역사
▶조명디자인은?
2. 조명 디자인 Process
▶ Concept Design 기본계획
▶ Basic Design 기본 디자인
▶ Detail Design 세부 디자인
▶ Design Supervising 디자인 감리
3. 조명 디자인 용어
▶가로조명 street lighting
▶간접조명 indirect lighting
▶간접조도 indirect illuminance
▶루미네센스 luminescence
▶무대조명 stage lighting
▶스포츠 조명 sports lighting
▶스포트 조명 spotlighting
▶조명 lighting; illumination
▶조명기구 luminaire
▶하이타워 조명 high tower lighting
▶형광체 luminophor; phosphor; fluorophor
4. 조명 디자인의 종류
▶Architecture Lighting 건축조명
5.후기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4.15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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