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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차
\目 次
序論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2
本論
1. 조명연출의 이론설명........................................................4
가. 조명의 기본원리.......................................................4
(1) 강도(Intensity)..................................................4
(2) 색(Color)........................................................5
(3) 분배(Distribution)...............................................7
(4) 조절(Control)....................................................7
나. 조명의 기능...........................................................7
(1) 관심집중.........................................................8
(2) 모양과 형태를 드러내는 기능......................................8
(3) 분위기 조성......................................................8
(4) 주변공간의 성격부여..............................................9
(5) 구도상의 영향....................................................9
(6) 시각적 연속성....................................................9
2. 3D Computer Graphic Software 내에서의 조명
가. 조명의 종류..........................................................10
(1) Point Light........................................................10
(2) Spot Light.........................................................11
(3) Ambient Light......................................................11
(4) Area Light.........................................................12
(5) Drectional Light...................................................12
나. 기본구성요소..........................................................13
(1) 위치와 방향........................................................13
(2) 색상과 빛의 강도...................................................13
(3) 감소와 소멸........................................................14
(4) 글로우(Glow).......................................................14
(5) 광역광원과 지역광원................................................16
(6) 그림자.............................................................17
다. 조명연출기법..........................................................19
(1) 그림자 연출기법(Shadow Play).......................................19
(2) 실루엣 기법(Silhouette)............................................20
(3) 광선에 의한 연출기법(Beam Play)....................................20
(4) 광천장(Luminous Ceiling)...........................................21
(5) 스파클 기법(Sparkle)...............................................21
(6) 후광조명기법(Back Lighting)........................................22
(7) 아트로서의 조명(Light as Art)......................................22
(8) 투명물체의 조명....................................................23
3. Rendering방식의 종류에 따른 빛 표현의 이해
가. 렌더링 알고리즘(Rendering Algorithm) 개념의 이해......................23
나. 렌더링 기법
(1) Local Illumination.................................................26
(2) Global Illumination................................................27
(3) Ray Tracing........................................................28
(4) Radiosity..........................................................29
(5) Photon Map Based Global Illumination...............................30
(6) NPR(Non Photorealistic Rendering)..................................31
다. 렌더러의 종류와 기능..................................................32
(1) Pov-ray............................................................32
(2) Renderman..........................................................33
(3) Mental ray.........................................................34
(4) Brazil Rendering System............................................35
(5) Final Render.......................................................36
(6) V-ray..............................................................37
(7) Lightscape.........................................................37
4. 3D 장면에 대한 조명설정 작업시 나타나는 문제점............................38
가. Attenuation 과 Color 의 적극 활용.....................................38
나. 그림자 표현의 문제....................................................38
結論........................................................................39
참고문헌.....................................................................41
序論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2
本論
1. 조명연출의 이론설명........................................................4
가. 조명의 기본원리.......................................................4
(1) 강도(Intensity)..................................................4
(2) 색(Color)........................................................5
(3) 분배(Distribution)...............................................7
(4) 조절(Control)....................................................7
나. 조명의 기능...........................................................7
(1) 관심집중.........................................................8
(2) 모양과 형태를 드러내는 기능......................................8
(3) 분위기 조성......................................................8
(4) 주변공간의 성격부여..............................................9
(5) 구도상의 영향....................................................9
(6) 시각적 연속성....................................................9
2. 3D Computer Graphic Software 내에서의 조명
가. 조명의 종류..........................................................10
(1) Point Light........................................................10
(2) Spot Light.........................................................11
(3) Ambient Light......................................................11
(4) Area Light.........................................................12
(5) Drectional Light...................................................12
나. 기본구성요소..........................................................13
(1) 위치와 방향........................................................13
(2) 색상과 빛의 강도...................................................13
(3) 감소와 소멸........................................................14
(4) 글로우(Glow).......................................................14
(5) 광역광원과 지역광원................................................16
(6) 그림자.............................................................17
다. 조명연출기법..........................................................19
(1) 그림자 연출기법(Shadow Play).......................................19
(2) 실루엣 기법(Silhouette)............................................20
(3) 광선에 의한 연출기법(Beam Play)....................................20
(4) 광천장(Luminous Ceiling)...........................................21
(5) 스파클 기법(Sparkle)...............................................21
(6) 후광조명기법(Back Lighting)........................................22
(7) 아트로서의 조명(Light as Art)......................................22
(8) 투명물체의 조명....................................................23
3. Rendering방식의 종류에 따른 빛 표현의 이해
가. 렌더링 알고리즘(Rendering Algorithm) 개념의 이해......................23
나. 렌더링 기법
(1) Local Illumination.................................................26
(2) Global Illumination................................................27
(3) Ray Tracing........................................................28
(4) Radiosity..........................................................29
(5) Photon Map Based Global Illumination...............................30
(6) NPR(Non Photorealistic Rendering)..................................31
다. 렌더러의 종류와 기능..................................................32
(1) Pov-ray............................................................32
(2) Renderman..........................................................33
(3) Mental ray.........................................................34
(4) Brazil Rendering System............................................35
(5) Final Render.......................................................36
(6) V-ray..............................................................37
(7) Lightscape.........................................................37
4. 3D 장면에 대한 조명설정 작업시 나타나는 문제점............................38
가. Attenuation 과 Color 의 적극 활용.....................................38
나. 그림자 표현의 문제....................................................38
結論........................................................................39
참고문헌.....................................................................41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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