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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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필의 모든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수필문학의 원론적 이해

2. 수필문학의 특성

3. 수필의 상상력

4. 수필문학의 독자성

5. 수필의 주제와 그 구현기법

6. 수필문학의 제재

7. 수필문학의 구성

8. 수필의 문장

9. 수필의 표현과 문체

10. 포스트모더니즘과 수필

11. 수필의 문학성

12. 수필의 비평기능 / 수필비평론

13. 수필문학의 문제점과 과제

본문내용

신에게 일어난 사건을 가차없이 폭로한다면 수필은 문학적 형상화의 방법으로 마음속에서 정제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나온 사실을 관조적으로 풀어나간다.
12. 수필의 비평기능 / 수필비평론
※ 수필의 비평기능
⑴ 문학의 기능 (효용론)
문학은 독자와 사회 어떤 영향을 주고 주어야 하는가? 문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그것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로 대답해야 한다. 문학은 크게 3역할을 한다.
- 문학의 쾌락적 기능 : 재미 긴장감을 주는 기능
- 문학의 교시적 기능 : 지혜와 지식 정보를 제공하고 반성하고 비판하며 선동하는 기능
- 문학의 예술적 기능 : 쾌락적 기능과 교시적 기능의 결합
⑵ 수필의 비평기능
우리 사회의 수필은 사고와 비판의 결핍과 빈곤으로 인해 개인적 수필이 범람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 비평과 사회 정치의 비평이 있고 사회와 역사에 대한 통찰과 안목이 있는 사회적 수필이 빈곤하다.
수필에서의 비평은 유머와 위트를 동반하여 은근히 비평의식을 담은 문학적으로 순화시킨 비평이 바람직할 것이다. 수필이 비평과 다른 점은 같은 비평이라고 하더라도 직설적으로 금방 표현하지 않고 깊은 사색과 이를 통한 여과과정을 거쳐 문학적으로 승화시켜 표현한다는 것인데, 이를 가리켜 "사색을 통한 제 2의 창조"라고 하기도 한다.
※ 수필비평론
⑴ 문학비평의 위상
현대 비평은 시, 소설 희곡, 등 다른 갈래를 대상으로 행해지고 있으며, 그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비평무용론도 같이 재기되고 있는데 이러한 관점은 비평가들의 과오보다는 비평 자체의 숙명이라고 할 수 있겠다.
⑵ 문학비평의 본질
- 형태면의 본질 : 이론적 설명으로서의 문학
다른 작품을 소재로 삼는 문학
객관적 표현형태를 본질로 하는 문학
- 기능면의 본질 : 작가 → 작품 → 독자
비평가 → 비평작업 → 독자 ·작가
⑶ 문학비평의 기능(단계) : 해석 - 이해 - 감상 - 평가
⑷ 수필비평의 저조 원인
수필비평이 저조한 원인은 우선 수필문학에 대한 개념의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서이다. 그리고 누구나 수필을 쓸 수 있다고 하는 경시하는 시각도 이삳. 그리고 수필문학 작품의 평가 기준이 제대로 세워지지 않은 것도 커다란 원인이며, 본격적인 수필 평론이 평론가들에게 소외받고 있는 현실도 하나의 원인이다.
⑸ 수필비평의 전체사항
수필비평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비평자들의 수필에 대한 인식이 포용적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수필에 대한 통념의 재해석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평자는 작가와 작품만을 대상으로 해야하지 인격적인 모독을 해서는 안된다. 작가 도한 잘못된 점을 겸허하게 인정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만약 비평에 납득할 수 없다면 정당한 반론을 행해야 한다. 그리고 수필문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잡문을 거름없이 발행하는 것보다 높은 식견과 객관성을 지닌 편집자의 역할도 중요하다.
13. 수필문학의 문제점과 과제
⑴ 수필문학의 문제점
① 수필문학에 대한 인식
한국문단은 그동안 수필을 주변문학으로 매도해왔다. 수필가 스스로도 자기 비하에 머물러 위상 정립과 독자성 확보에 더욱 어려움을 가져오게 하였다. 수필은 누구나 Tfmt ndlT다는 그릇된 인식도 수필문학의 발전을 위태롭게 하는 요소였다.
이제 수필문학은 「여기(餘技)의 문학」 「주변문학」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삶과 직결된 문학 장르로서 자리 매김과 함께 미래문학의 중심에 서 있다. 그러나, 수필의 양적 팽창에 비해, 질적 향상이 따르지 못한 점, 수필문학을 본격적 문학으로 보지 않는 문단의 사시적 시각을 바로 잡지 못한 데 대해서는 수필문단은 진지한 성찰과 각성이 필요하다.
수필문학의 발전을 위해서 무엇보다 투철한 작가 정신, 치열한 창작열, 전문성 등과 함께, 고정 관념화 돼 온 수필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 과감한 수정과 독자성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 중요한 것은 수필다운 작품을 많이 써 냄으로써 수필과 잡문을 구별할 수 있게 하는 일이며, 그것이 수필 문학의 독자성을 확립하는 길이 된다는 사실이다.
② 신인 추천제도의 문제
한국 문단의 새로운 문제점으로 지적의 대상이 되어 온 것은 한 마디로 양적인 팽창이 질적인 격하를 가져오고 있다는 점이다. 신인 추천은 타당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문예지의 세를 불리거나 출판사의 그 어떤 득만을 앞세우는 일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작품을 심사 추천하는 이들이나 출판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수필 문단의 새별을 탄생시킨다는 자긍심으로 추천에 임해야 할 것이다.
③ 작가적 수련의 문제
문장은 작가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건이다. 그런데 요즘 수필을 보면 잘못된 문장들이 많이 있다. 문장에서 구성상의 오류나 덜 다듬어진 문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작가들이 뚜렷한 수필 정신과 작가적 의식이 없이 수필을 쓰고 있다는 점 또한 문제이다. 보다 치열한 수필 정신에 의해 작품이 쓰여져야 할 것이며 작가의식 또한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그 밖에도 안일하고 지극히 개인적인 창작 태도나 오만한 훈계조의 말, 기고 자아도취되어 자신의 업적을 찬양하는 듯한 작가의 태도 역시 문제이다. 그리고 수필에 대한 작가정신과 애정도 부족이 문제이다.
④ 수필의 영역 확대 문제
수필은 누구나 쓸 수 있다는 인식 아래 그 영역을 침범당하고 있다. 이는 출판사의 수필에 대한 편견과 베스트셀러에 연연한 태도가 하나의 원인일 듯 싶다. 이는 전문수필가들이 합심하여 질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도록 전력 투구해야 한다. 투철한 작가적 의식이 없이는 수필 문학의 새 지평이 열리지 않을 것이다.
⑵ 수필 문학의 과제
수필문학이 우선해야 할 과제는 독자적인 문학이론의 개발이다. 그것이 이루어져야 독자성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그리고 전문적인 수필 작가의 등장이 있어야 하고, 등단한 작가는 끊임없는 자기 성찰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수필문학에 대한 비평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한다. 문예지 편집자 역시 높은 식견과 직업의식의 자세를 가지고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더 나은 수필문학 저변 확보를 위한 교육 역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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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5.04.18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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