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과 아동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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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6세의 아이나 60세의 노인이나

- 사라지는 수치심

- 잃어버린 예절

- 호기심의 상실이 의미하는 것

- 위선의 보다 훌륭한 얼굴

- 폭력과 비밀의 노출

- 어른아이의 등장

- 텔레비전의 정치학

- 뉴스쇼의 마취효과

- 천국의 황홀경 - 상업광고

- 영상표현이 지닌 한계

- 정신의 균질화와 문자문화의 파괴

본문내용

같은 무관심을 정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강요당하고 있다는 것은 합리적인 추측이다.
텔레비전 앞에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상황은 또 하나의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라디오나 레코드 같은 다른 매체와 마찬가지로 텔레비전은 공중행동의 규칙에 따를 것을 요구하지 않는 고립적인 경험을 낳는 경향이 있다. 텔레비전은 심지어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일 것조차 요구하지 않으며, 그에 따라 사회적 응집에 관한 어른들의 인식을 장려하는 행위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러나 텔레비전 구조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의심의 여지없이 내가 그토록 애써 주장해 왔던 다음과 같은 것이다. 즉 텔레비전은 그 내용의 대부분을 언어가 아닌 시각적 영상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이것은 필수적으로 대화형식의 표현법을 보류하지 않으면 안된다. 텔레비전의 흥미 기능이 거의 무한한 것은 이 때문이다. 텔레비전은 최초로 대중의 진정한 주장이 되었는데, 그것은 텔레비전이 장악한 광범위한 시청자들의 숫자 때문만이 아니라, 텔레비전에 방영되는 거의 모든 것이 관념의 주장이나 반복이 아닌 이야기 형식을 취하기 때문이다. 정치도 이야기가 되고, 뉴스도 이야기이며, 광고와 종교도 한낱 이야기이다.
흔히 비평가들은 텔레비전이 최소공통분모에 호소한다고 불평한다. 하지만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텔레비전 영상을 두고 그것이 추구할 수 있는 보다 높은 지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탁월한 과학저술가이며 물리학 교수인 번슈타인은〈코스모스〉에 관한 그의 비평에서 그러한 해답의 한가지를 제시했다. 번슈타인은 어떤 과학 프로그램이 방영될 때에는 보는 영상은 정지시키고 화면의 교수는 책상 뒤에 앉아 그저 말을 하게 하자고 제안한다. 그 설명에 복잡한 사실이나 관념 또는 추측이 포함된다면 그러한 프로그램은 어떤 교육받은 상상력을 자극할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그러한 프로그램은 텔레비전이 아니다. 그것은〈새벽 강좌〉이다. 그것은 강의실이나 교실을 복제하는 데 사용되는 텔레비전이며, 보다 높은 배움을 열망하는 사람들조차도 오랫동안 볼 것인지는 의심스러운 것이다.
정신의 균질화와 문자문화의 파괴
텔레비전은 우리로 하여금 어른과 아이를 구분할 필요가 없게 만들었다. 왜냐하면 텔레비전은 그 속성상 정신구조를 균질화시키기 때문이다. 흔히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12세의 정신 수준에 맞추어 제작된다고 하는 비평에서 이 풍자가 잘못된 것은 프로그램 자체가 지향할 수 있는 다른 정신 수준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을 논하면서, 이것이 어떻게 보이든지, 나는 텔레비전을〈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 한계와 한계의 영향을 기술하고 있을 따름이다. 대단히 많은 것들이 우리가 이 위대한 문화변형 매체의 성격으로 이해한 것에 따라 방향이 정해진다. 1981년 에머슨 대학의 졸업식사를 통해 ABC 텔레비전 회사의 이사장 골든슨은 졸업생들에게〈……우리는 더이상 전통적 기능의 지배에만 의존할 수 없다. 전달자로서, 행위자로서, 창조자로서 … 그리고 시민으로서 … (전자혁명은) 신종의 문자해득력을 요구한다. 그것은 시각적 문자해득력이 될 것이며, 전자 문자해득력이 될 것이고, 인류 초기역사의 순수한 구두(口頭) 전통을 극복한 것으로서의 우리가 오늘날 알고 있는 씌어진 언어에 대한 해득력을 훨씬 넘어서는 발전이 될 것이다.〉그가 올바르게 말한 것처럼, 텔레비전과 기타 전파 매체는 전통적 기능에 숙달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것이 바로 나의 요점인데, 그 이유는 그러한 기능은 어른과 어린이의 구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지적 차별을 촉진시키는 데 무력하리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시각적 문자해득력〉은 구두 전통을 극복한 것으로서의 문자언어에 대한 해득력을 훨씬 넘어서 발전이 될 것이라는 그의 설명과 관련하여, 사람들은 골든슨의 흉중에 있는 발전이 어떠한 종류의 것인지 의아해 할 뿐이다. 문자해득력은 하나의 순수한 축복이었다고 하는 주장은 비록 순진하고 부적확한 것이기는 하지만, 씌어졌고, 다음에는 인쇄된 말은 문명에 새로운 종류의 사회적 조직을 가져 왔다. 그것이 가져온 것은 논리와 과학, 교육, 예절이었다. 실로 골든슨씨가 권장하는 바로 그 과학기술이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문자해득력의 존립근거인〈전통적 기능〉을 무력하게 만드는 어떤 정신이 미디어의 창조를 통해 그 자신을 파괴하는 씨앗을 뿌렸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텔레비전 방송사의 이사장을 제외하고 누구나 이러한 사실을 낙관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에 나는 당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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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4.26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4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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