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신학과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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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계약신학과 그리스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하나님의 계약에 대한
서론
제 1장 하나님의 계약의 속성
1.계약은 약정이다.
2.계약은 피로 맺은 약정이다.
3. 계약은 주권적으로 사역되는 피로 맺은 약정이다.
제 2장 하나님의 계약의 범위
1. 예레미야 33:20, 21, 25, 26 2. 호세아 6:7
제 3장 하나님의 계약의 통일성
1. 하나님의 계약의 구조적 통일성
2. 하나님의 계약의 주제적 통일성
제 4장 하나님의 계약의 다양성
1. 창조이전의 계약/창조 이후의 계약
2. 행위의 계약/은혜의 계약
3. 옛 계약/새 계약

제2부 창조의 계약
제 5장 창조의 계약
1. 창조의 계약: 일반적인 면
2. 창조의 계약: 특수한 면

제3부 구속의 계약
제 6장 아담: 시작의 계약
1. 사단에게 하신 말씀(창 3:14, 15)
2. 여자에게 하신 말씀(창 3:16)
3. 남자에게 하신 말씀(창 3:17~19)
제 7장 노아: 보존의 계약
제 8장 아브라함: 약속의 계약
1. 아브라함 계약의 공식적 수립
2. 아브라함 계약 수립 예식에 대한 계속적인 언급
3. 신약성경에 나타난 아브라함 계약 수립 예식
제 9장 아브라함 계약의 표적
1. 할례의 최초의 의미
2. 구약 역사와 신학에 있어서의 할례
3. 구약성경의 상징이 신약에서 성취됨
제 10장 모세: 율법의 계약
1. 현대성경 비판에서의 모세 계약의 위치
2. 모세계약의 신학적 의미
제 11장 성경의 뼈대가 되는 것은 계약인가, 세대인가?
1. 창조의 계약
2. 구속의 계약
제 12장 다윗: 왕국의 계약
1. 사무엘하 7장에 기초한 서론적인 논평
2. 다윗 계약에 관계되는 독특한 질문들
3. 다윗 계약의 역사적 연구
제 13장 그리스도: 완성의 계약
1. 예언에 대한 광범위한 배경
2. 예례미야서 31장의 구체적 배경
3. 해석적 관찰

본문내용

렸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약속의 최종 성취는 그리스도 예수의 통치로 나타난다.
3. 다윗 계약의 역사적 연구
하나님이 다윗에게 하신 계약의 말씀은 구체적인 역사 사건을 통해 증명되는데,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라고 하는 특수 문구가 열왕기서에 퍼져있으며 심지어 여호와의 말씀 하심과 같이 바벨론 왕은 여호와의 집에서 모든 보화를 가져오기도 하는 것이다. 이스라엘 왕조의 전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에 달려 있으며, 하나님의 계약의 말씀의 엄숙한 증명으로 역사가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다윗의 마지막 혈통이 옥에서 괴로워할 때에도 하나님은 그의 계약의 자비를 잊지 않으신다.
제 13장 그리스도: 완성의 계약
1. 예언에 대한 광범위한 배경
새 계약의 개념들은 예레미야와 에스겔에 나타난 일단의 예언들 안에서 보다 광범위하게 발전되는데, 몇 가지의 주요 주제들은 추방된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게 된다는 것과 약속의 땅에서의 하나님 축복의 완전한 회복이 이루어진다는 것과 하나님의 이전 계약 약속의 성취를 새 언약을 통해서 강조하는 것과 하나님의 성령 역사에 의한 내적인 소생이 일어나 마음 속으로부터 변형하는 독특한 양상과 모든 죄에 대하여 완전한 용서가 하나님에 의해 이루어질 것과 이스라엘 나라와 유다 나라의 병합으로 새 계명들이 증명될 것이다. 즉 백성이 하나님과 묶여지는 것처럼 그들도 불가불 묶여지게 된다는 것이다. 두 막대기의 재통합 마지막으로 새 언약의 영원한 성격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2. 예례미야서 31장의 구체적 배경
이 부분은 이스라엘 구원에 대한 대찬송으로 불리며 희망에 대한 성경의 예언에서 고조된 무늬들 중의 하나를 나타내고 있다. 유다의 피할 수 없는 포로생활이 주는 멸망의 고통을 뛰어넘어 백성에게 희망을 주는 말을 했으리라 상상할 수고 있을 것이다.
3. 해석적 관찰
예레미야서의 새 계약 예언에 대한 해석에는 몇 가지 긴장이 특징을 이룬다.
새 계약에서의 연속성 대 새로움 돌 판에 새긴 옛 계약 대 마음에 새긴 새 계약, 그러나 새기는 내용은 근본적으로 같은 하나님의 율법일 것이다. 그리고 죄 용서의 주제는 새 계약에서 기대되는 죄 용서의 새로운 면이 그 죄의 용서가 영원히 이루어진다는 것과 옛 계약하에서의 죄 용서에 대한 끊임없는 예표론적인 표현에서 연속성을 드러내고 있다.
새 계약에서의 협동성 대 독자성 계약의 약속은 백성의 공동체를 말하며 그것은 참가자 자신뿐 아니라 그 후손까지도 포함한다. 혈통적 원칙은 성경적 협동성의 중요한 면이며, 그것은 독자성에 대하여 보조적 현상으로 작용한다는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어느 하나가 배제될 때 계약 공동체에 문제가 생기는데, 협동성만 주장하면 억측이 생기고, 독자성만 주장하면 분리주의가 생기는 것이다. 협동성과 독자성은 서로 배타적인 원칙들이 아닌 것이다.
새 계약에서의 내부적 실재 대 외부적 요소 새 계약 관계의 핵심을 구성하는 것은 내부 변화의 직접성인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일체감을 통함으로 여기에 외부적인 중재자의 역할은 더 이상 필요가 없게 된다. 즉 백성들과 하나님 자신과의 실재적 일체감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어 하나님과의 깊은 친교의 경험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외부적 요소 또한 강조를 받는데, 새 계약의 축복에서 순수한 영적 해석을 거부하는 것이다. 즉, 물질적 축복의 요소가 예언자들의 말에 많이 포함되며, 땅으로의 이스라엘 복귀, 황폐된 성의 재건설, 나라의 재 건립, 죽은 자의 부활까지도 새 계약의 예언적 형식에서 중요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오늘날 새 계약의 참가자들 역시 육체의 부활과 전 지구의 회복 때의 그 완성적 성취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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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5.05.06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5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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