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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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성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제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인지발달론적 관점
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다. 데이먼의 도덕성 발달
라. 길리건의 여성 도덕성 발달
2. 행동주의적 ․ 학습이론적 관점
가. 핫숀과 메이
나. 사회적 관찰학습과 인지행동주의 모델
다. 인지적 부조화와 귀인 모델
라. 생리학적 학습모델
3. 성격이론적 관점
가. 프로이드
나. 사회분석적이론
다. 행복주의이론
4. 사회적 구성주의와 해석학의 관점
가. 미드의 상호작용주의(발달모델)
나. 상호구성주의적 관점
5. 통합적 관점
가. 중다요인모델
나. 사회여역이론
다. 도덕 선택 모델

Ⅲ.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조하고 있으므로 이 모형은 아동과 성인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발달심리학적, 사회심리학적 요인들을 탐구하기 위한 문제해결법이다.
친사회적 추론의 수준으로는 6단계가 있는데, 수준1은 쾌락적 자기 중심 지향으로 도덕적인 고려보다는 자기중심적인 결과에 관심을 갖는다. 이보다 더 발달한 수준 2는 요구 중심적 지향으로 타인의 필요와 자신의 필요가 충돌을 일으킬지라도 다른 사람의 신체적, 물질적, 심리적 필요에 대해 걱정을 한다. 다음으로 수준 3은 인정과 대인간 관계를 지향하고 고정관념화된 지향을 추구하는 단계로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 혹은 착한 행동과 나쁜 행동에 대한 전형적인 이미지와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수용이 친사회적 행동이나 돕지 않은 행동을 정당화하는데 사용된다. 수준 4a는 자기반성적 공감 지향단계로서 개인의 파단에는 자기 반성적인 동정적 반응이나 역할채택, 타인의 인격에 대한 고려, 자신의 행동의 결과와 관련된 죄의식이나 긍정적인 영향 등이 고려된다. 수준 4b는 과도기 수준으로 돕거나 돕지 않은 데에 대한 개인의 정당화는 내면화된 가치, 규범들, 의무나, 책임들, 보다 큰 사회의 상황에 대한 관심이나 타인의 권리와 존엄을 지킬 필요의 고려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수준 5는 강하게 내면화된 단계로 소수의 고등학생에게 나타나며 초등학생에게는 나타나지 않는다.
나. 사회영역이론
사회영역이론은 아동들의 사회적, 도덕적 판단은 서로 구별된 여러 영역 내에서 발달한다는 명제를 바탕으로 하는 이론적 접근을 다루고 있는데, 그 초점은 도덕성(복지, 정의, 권리 등에 관련), 사회적 인습(사회조직화의 일부인 단일성), 개인적 선택(개인적 우선순위 결정)등의 세 영역에 맞춰져 있다.
아동이 성장하는 동안 경험하는 사회적 환경은 복잡하고 이질적이다. 아동의 현재 모습은 그들이 경험하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건들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질성은 자신의 사회적 세계에 대한 판단에서 발견된다. 사회영역의 관점과 이 관점에서 수행된 연구들은 서로 다른 문화권과 사회, 또는 그 구성원들의 정형의 유용성을 동질성의 관점에서 의문시한다. 이에 관련된 연구에 의하면, 도덕적 규칙은 보편적이고 변경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인습은 맥락적이며 합의를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판단한다는 점을 시사해주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판단에서의 문화 간 차이는 단일한 사회적 지향성을 갖는 포괄적인 문화적 정형을 통해서는 설명될 수 없다. 한 문화권 내의 구성원 각자의 추론에는 서로 다른 사회적 지향성이 공존해 있는 것이다. 사회적 판단에서 발견된 문화 간 차이들은 여러 가지 요인들, 즉 사회의 조직화와 제도와의 차이, 자연적 질서에 대한 가정과 신념의 차이에 기인하고 있다. 한 문화권 내에서든 다른 문화권 간에서든 아동들의 사회적 추론과 행동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형성하고 있는 사회적 지식의 기본 영역들 간의 차이를 설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 도덕 선택 모델
이 이론에서는 도덕판단과 구별되는 도덕 선택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 모델은 제한된 도덕성, 도덕적 균형으로 통일형, 평형화된 자아정체감 등의 개념을 포함한다. 제한된 도덕성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이 적절한 행동이라고 판단한 것으로부터 일탈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한 일탈은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거나 도덕 공동체로부터 벗어나기 위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도덕적 균형이라는 개념은 도덕적으로 관련 있는 행동에 기초해서 특정 시기 동안 도덕적 균형을 따져 보는 것이다. 도덕적 일탈을 고려하라 때, 사람들은 자신의 현재 도덕적 균형과 스스로 그 이하로 떨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기준선을 비교한다. 갈등하는 가치의 고려와 선택을 통해 사람들은 모든 자아정체감 요소들 사이의 만족스러운 균형을 유지하려고 한다는 것이 균형 잡힌 정체감 개념이다. 따라서 때때로 자기정체감 요소들에 기초해서 도덕적 고려를 압도하는 개인적 고려가 선택될 수 있다.
도덕 선택 모델에 대한 비판은 크게 두 가지로 양분되는데, 첫 번째 비판은 "사람들은 자신이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서 도덕판단으로부터 일탈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라는 가설이 모순적이라는 것이다. 두 번째 비판은 '급경사곡선'에 의해 도전받는다. 이는 작은 도덕적 위반은 더 큰 일탈을 향한 길을 열어 놓는다는 주장이다.
Ⅲ. 맺음말
이상으로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의 제 이론들과 각각의 이론들이 지닌 한계점(비판점)과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각각의 이론들에 따르면, 도덕성이 발달하는 데에는 나름의 단계가 있으며, 도덕성의 발달에는 부모나 또래의 영향, 대중매체의 영향, 개인 내적인 이유 등 다양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이론이든, 도덕성의 발달에 대해 정확하고 허점 없는 논리의 전개가 이루어지기는 어렵다. 이는 도덕성이란 무형의 것이며, 인간 심리에 기저하는 것으로 뚜력한 연구 영역조차 규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과제는 도덕성 발달에 대해 지금까지 연구된 인지주의적 이론과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적 관점, 성격이론적 관점, 사회적 구성주의와 해석학의 관점, 통합적 관점 등을 근거로 더욱더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도덕성 발달에 접근하고, 인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발전된 이론을 수립하는 데 있다. 또한 밝혀진 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우리에게 주어진 중요한 과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William M. Kurtines & Jacob L. Gewittz(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서울:학지사
송명자(1997). 인간발달연구. 서울: 학지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1989). 인간발달, 서울: 교문사
박성현(2005). 테마 교육학 1100. 서울: 박문각
조화섭(2004). 뉴만드맵. 서울: 현대고시사, 학지사
유기섭 김태호(2003). 교육심리학, 서울: 동문사
http://hyomin.dongeui.ac.kr/%7Emhyun/lecture/lec/4_lec04.htm
http://okmind.com/bbs/view.php?id=new&no=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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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4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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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0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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