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김환태 비평론>
김환태의 비평의 양상
ⅰ)비평관 형성 과정
ⅱ)인상주의 비평이란?
ⅲ)당시 비평 동향과의 역학관계
김환태 비평의 문학적 가치와 한계
결론
김환태의 비평의 양상
ⅰ)비평관 형성 과정
ⅱ)인상주의 비평이란?
ⅲ)당시 비평 동향과의 역학관계
김환태 비평의 문학적 가치와 한계
결론
본문내용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물론 작품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보이기는 하나 전체적으로 상식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거나 단순한 감상의 나열에 그치고 있다. 이것은 그가 세련된 감수성을 충분히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며 그의 비평 방법론이 얽어놓은 자신의 굴레를 스스로 벗어날 수 없는 이율배반성을 갖고 있다는 한계를 드러낸다. 실제 비평작업에 있어 공평무사한 태도를 유지한 채 자신의 주관을 배제하는 일이란 실현되기 어려운 것일 수밖에 없다. 매우 세련된 감수성과 오래 축적된 비평적 전통 위에서도 실현되기 쉽지 않을 터인데, 하물며 당시 상황에서 그런 실천의 불가능은 쉽게 짐작되는 부분으로 볼 수 있다.
결론
그의 인상주의 비평은 그가 살아온 1930년대라는 한국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 시대의 필요에 따라 형성 되었으며 프로문학에 비해 역사의식이나 현실의식이 부족하긴 하지만 당대 한국적 특수상황에서는 프로문학론의 정론성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확보함으로써 역설적으로는 근대적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겠다. 그의 실천비평은 독서 감상문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론평론에서 역설한 비평방법이 실천방법에서는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다는데 아쉬움이 있다.
결론
그의 인상주의 비평은 그가 살아온 1930년대라는 한국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 시대의 필요에 따라 형성 되었으며 프로문학에 비해 역사의식이나 현실의식이 부족하긴 하지만 당대 한국적 특수상황에서는 프로문학론의 정론성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확보함으로써 역설적으로는 근대적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겠다. 그의 실천비평은 독서 감상문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론평론에서 역설한 비평방법이 실천방법에서는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다는데 아쉬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