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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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3. 유비쿼터스 개념의 유례

4. 유비쿼터스의 여러 분야

5. 유비쿼터스 적용사업 사례

6. 세계 각국의 프로젝트를 통한 유비쿼터스의 정의

7. 유비쿼터스를 위한 비전, 환경 프로세스 접근법

8. 유비쿼터스의 부작용

9. 유비쿼터스 역기능

10. 결론 : 유비쿼터스 유토피아

본문내용

계,CD 업계,VTR/ Video Tape 업계는 매출 증가행진을 계속 하고 있지만, 평범한 일상 속에서 시간 많고 돈 많으면서 성욕을 절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개 표적 고객이다.
디지털 녹음기/MP3P/비디오 캠
이것은 원래 강의장에서 급하게 필기하는 일이 번거로울 때 필기 대신 강사의 육성을 녹음한 다음 추후 문자로 변환하여 줌으로써 편한 도구로 인식되어 수요가 많았던 기기들 이었고,그 디지털 녹음 기능은 비디오 캠에도 내장되어 있다.그리고 MP3P 는 디지털 소리의 음악,음향,갖가지 가청음의 재생을 경박/단소한 장신구처럼 생긴 회로에서 모두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것을 도구로 하여 역시 섹스 비디오물의 제작과 더빙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나타났고, 수업 시간에도 듣기 싫은 강의에는 자신만의 음악을 다운로드하여 들어버리는 것처럼 자신의 귀를 막거나 자신의 귀를 음란한 세계로 안내하는 도구로도 전락하고 있다.또한,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불법복제와 불법배포의 도구로도 사용되기도 하면서,음반산업의 침체를 유도했으나 라이브 형의 가수들이 대거 등장하는 계기도 제공했다.
사이버 아바타/게임/인터넷콘텐츠
이것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들이 경쟁을 벌이는 사이 자생적으로 등장한 디지털 콘텐츠들로서 사람들의 인식과 제어라는 두 가지의 정신 세계를 모두 엉망으로 만들어 버렸다. 아무리 고고한 학자와 선비도 그 고고함을 지키기 위하여 강력히 눈과 귀를 통제 하고 절제해야만 했고,그로 인하여 값진 과실처럼 명예를 부여 받았던 과거 역사 속의 양반들에 비하면 이제는 그러한 고고함의 가치가 추락했고,삼강오륜이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고 있으며,정상인과 성 도착증 환자 사이의 특징을 애매 모호하게 만들어 버린데다가,금세기 들어 서면서 대폭 확장된 여성권익에 대한 각종 오용으로 인하여 여성이 남성에 군림하고 횡포를 자행하는 주장거리가 되기도 한다. 특히 하루에 5 시간 이상 인터넷 서핑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중독 증세가 나타남으로써 인터넷을 못하게 되면 손발을 떤다거나,누군가에게 또는 누군가로부터 송수신되는 메일을 염두에 두고서 수시로 PC 에 눈길을 주어야 직성이 풀린다거나 하는 강박관념의 피해자들을 낳기도 하고 있는데,심지어는 사이버머니로 현금처럼 거래하고 게임하면서 소일하는 청소년,장 년,중년,노년의 사행심의 색깔들만 다를 뿐 중독성이 강력하다. 최근에는 아바타에게 공을 들이는 젊은 이들 만큼이나 강아지나 애완동물 들에게 공을 들이는 젊은이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물론,그들이 애완의 범위에 성적 노리개로 말 못 하는 동물을 악용하는 경우도 있어서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음성적인 범죄 심리를 방치하는 역기능도 가지고 있다.인터넷 카페나 사이트가 건전한 측면이 아닌 커뮤니티의 정신이 없이 공동체보다는 개인화된 생활상을 원룸으로까지 확산시키고,근래 부쩍 늘어난 청소년의 가출이나 ‘살아 보고 결혼하자 ’는 식의 음흉한 결혼 윤리 또는 섹스 지상주의가 모두 아바타,외모 위주의 성형시술,그리고 그것들의 부작용,이어지는 성추행,범죄 등으로 나타나거나 미와 성욕이 주는 쾌락에 도취되게 하고 있다. 이런 측면만 분석하다 보면,순수한 정신에 대해 가혹한 핍박만을 전개하고 있는 괴물같은 인터넷이 과연 창조를 통한 생산성 증대를 주장하고 구현해 온 위대한 과학기술 혁명의 소산인가? 하고 회의를 갖게 되고,오늘 날 ‘재 묻은 개가 똥 묻은 개를 나무란다 ’라는 속담에 비추어 재 묻지 않은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고 단언할 정도로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가치관의 정립이나 전통을 지키며 사는 길을 이미 포기해 버린 듯해서,향후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하게 등장할 유비쿼터스 IT 기술은 사용 기기가 진정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야만 한다.
전자거래/사기극/사행심
이것은 비즈니스 모델들로서 경매/역경 매,복권,반값에누리,경품/선물/추첨,고스톱/카지노/노름/게임,섹스/폭력/자살/폭탄제조/테러/마약과 같은 반 사회적,반 윤리적 행위,고리대금업/악성다단계판매/앵벌이,납치/방화/강간/간통의 담보성 협박/뇌물 금품요구와 같이 인터넷의 음지에서 악마처럼 활동하고 있는 도저히 인간이라고 말할 수 없을만한 인간들이 사회의 곳곳에 번성하고 있다. 어느 인터넷 숍은 미국에 서버를 두고 옷가지들을 팔고 있어서 고객의 돈을 떼먹고 달아나기가 일쑤이고,반품이나 환불요구를 할 수 없도록 아예 서버를 수시로 여닫는 만행을 저지르고도 버젓이 장사를 하고 있다.또한,어느 대기업의 쇼핑몰은 오프라인의 백화점도 모자라서 온라인의 백화점을 개설하자마자 연중 세일을 단행하고,수시로 가격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소비자들을 우롱하고 있거나 현혹하고 있다. 어떤,온라인 게임업체는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와 결탁하여 상대방 회사의 고객들을 빼어 내는 수법으로 사행심 많은 상품권,선 물권,경품,여행권,복권,쿠폰,사이버 머니 등으로 인기가수가 되고자 하는 사람과 결탁하여 콘서트 이벤트를 감행하고 있다. 그 사이트의 관계 사이트에서는 인터넷 노래방 사업이 잘 된다고 사람들을 현혹하고 있고, 성인 노래방도 출현하여 속칭 ‘보도 ’와 ‘나가요 Girl or Boy ’들이 활동 중이며,어떤 사람을 상대로 사기를 치거나 범행을 저지를지 자기 자신도 모르면서 인터넷을 수단으로 마구잡이 거래를 하고 있다.
10. 결론 : 유비쿼터스 유토피아
유비쿼터스의 핵심 기술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학자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이에 대한 부작용이 많이 없기 때문에, 순조롭게 기술력이 발달함에 따라 유비쿼터스라는 유토피아가 형성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럽, 미국, 일본의 여러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 와 프로젝트 성과가 앞으로 문맥(Context)라는 것을 컴퓨터 구조상으로 표현하고 인지하기 위한 노력이 곧 사회를 유비쿼터스 유토피아를 형성하는데 이바지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간의 정책을 통해 기술 표준화와 여러 보안 문제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회에서 가상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 일어나고 반응하는 모든 일에 대해 컴퓨터라는 장비(device)가 인식한다면, 유비쿼터스의 유토피아는 현실화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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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06.06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0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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