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 수업적용 사례]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 협동학습의 장점, 협동학습의 모형, 협동학습의 수업적용 사례, 협동학습의 수업적용시 유의점,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협동학습][협동학습 수업적용 사례]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 협동학습의 장점, 협동학습의 모형, 협동학습의 수업적용 사례, 협동학습의 수업적용시 유의점,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개념

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

Ⅳ. 협동학습의 장점

Ⅴ. 협동학습의 모형

Ⅵ. 협동학습의 수업적용 사례
1. 적용 절차
2. 적용 장점&단점
3. 수업 진행
1) 학습할 주제를 게시판을 이용해 미리 알린다.
2) 모듬정하기
3) 자리배치
4) 모듬별로 하위 주제를 선정
5) 모듬원 각각마다 특정 소주제 연구
6) 모듬원끼리 모여 의견 조정
7) 모듬발표
8) 반성과 평가의 시간
9) 모듬을 마치며

Ⅶ. 협동학습의 수업적용시 유의점
1. 협동학습은 아무런 준비 없이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교사의 철저한 사전 준비와 인내를 필요로 한다
2. 교사는 여러 가지 협동학습의 방법들 가운데 어느 한 가지에만 배타적으로 연루되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들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협동학습을 하나의 완전무결한 치료법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령, 정해진 시간을 준수하는 요령, 과제를 할당하는 방법,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메모하는 요령 등과 같은 세부 규칙이나 기능들을 자세히 알려 주어야 한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과 더불어 ‘협동을 위한 규칙’을 제정할 수도 있다.
교사는 협동학습 과정을 모니터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 교사는 각 집단에서 과제들이 공평하게 할당되었는지, 집단 속에서의 역할 분담 및 역할 교환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계속 모니터해야 한다. 그리고 집단 보상을 위한 보상체제의 마련, 무임승차를 방지하기 위한 개인적 책임감의 강조 등과 관련된 세부사항의 준비에도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자신들의 집단 활동에 대해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평가 및 숙고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교사는 여러 가지 협동학습의 방법들 가운데 어느 한 가지에만 배타적으로 연루되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들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학생들의 흥미 및 발달 단계에 부합하는 적절한 협동학습의 방법들을 활용하도록 해야 하며, 그러한 결정과 책임은 전적으로 교사 자신에게 있는 것이다.
3. 협동학습을 하나의 완전무결한 치료법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협동학습은 학교의 재구조화 및 교육의 방법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하나의 가능한 대안에 불과한 것이다. 어떤 단원을 학습함에 있어서 기존의 경쟁적이고 개별화된 학습 방법이 오히려 시간과 노력 그리고 효과에 있어서 더욱 경제적일 수도 있다.
우리는 여기서 협동학습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만 집착해서는 안된다. 협동학습에 관한 부정적 평가도 많다. 따라서 부정적 평가의 근거는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협동학습에 대한 보다 균형적이고 발전된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부정적인 평가의 대표적 인물로 윈(E. Wynne)이 있는데 그의 견해를 들어보자(이인재외 공역, 1999: 135-136). 그도 협동학습은 인격형성을 위한 교육의 중요한 형식으로서 권장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그가 길러낸 제자들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20년이 넘도록 경험한 것을 토대로 보면, 학생들은 협동학습에 규칙적으로 참여하는 비율은 높았지만 집단 대부분은 짧은 시간에만 협동했다는 것이다. 협동활동이 오래 지속되는 동안 나타나는 복합성이나 응집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중요한 인격특성을 형성하는 기회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협동학습은 집단의 협동을 통해 나타난 성과에 대해 집단적인 책임이나 보상을 주는 학습활동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점수를 받기 위해 협동학습에 참여하지만 만약 자기에게 돌아올 이익적인 결과가 크게 기대할 것이 못된다면 협동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거나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다. 혹은 참여한다고 해도 점수가 부가된 일에만 초점을 두기 때문에 협동학습을 통해 기대하고자 하는 가치가 충분히 발현되고 실천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소위 무임승차자들의 기승을 효과적으로 막을 방안이 마련되지 않는 한 소수의 열심히 일한 사람의 덕분으로 게으르거나 비협조적인 사람도 동등한 보상을 받게 되는 정당하지 못한 일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즉 협동학습이 생산적인 활동이 아니라 열심히 한 학생에게는 희생의 시간이 되어 버린 경우이다. 이러한 결과가 더 나쁘게 나타나게 되는 상황은 학생들이 오히려 더 나쁜 인격적 특성(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아도 일정한 보상을 받는 것을 즐기는 이기주의적이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안일한 태도)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협동학습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가치를 이해하고 체험하게 하려면 바로 이러한 협동학습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측면에 대한 대책이 충분히 논의되어 보완되어져야 한다. 단순히 또 다른 점수부과체제로 만은 부족할 것으로 본다.
Ⅷ. 결론 및 시사점
협동학습은 기존의 모든 교수 이론을 획기적으로 뒤엎는 요술 방망이는 아니지만, 학생들의 자아 정체감, 자기표현 욕구,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주는데 매우 이로운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이 지향하는 목표나 방법을 면밀하게 검토해 보면, 모든 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나친 경쟁이나 개인주의, 권위에의 동조보다는 협동, 공동체의식, 참여 등을 강조하는 협동학습이 첫째 거시적 차원에서 학교교육의 재구조화를 유발하여 궁극적으로는 긍정적 분위기 제고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연구를 통해 구안된 수업안을 현장에 적용하면서 협동학습이 어느 교과, 어느 제재에 적용하든 선행되어야 할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교사가 수업 연구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점과 학생들이 협동학습을 능숙하게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이 갖추어져야 한다는 점이었다. 첫째, 교사가 해당 제재를 수업하고자 할 때 도달해야 할 수업의 목표, 그리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방법, 특히 협동학습 중에서도 어떤 방법이 좋을 것인지에 대하여 깊은 안목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마치 목적지와 그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가장 편리하고 빠른 길을 알고 있을 때 원하는 목적지에 쉽게 도달하듯이 말이다. 둘째, 아무리 교사가 수업 연구를 잘하고 적절한 방법을 활용한다고 해도 정작 수업의 또 다른 주체인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를 때 수업의 효과는 얻을 수 없다. 따라서 협동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필수적인 기능이나 지켜야 할 규칙들에 대해 사전에 학생들이 충분히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신자외 2인,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1999
변영계 외,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이중현,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방법 41가지, 내일을 여는 책, 1999
이칙희, TAI 협동학습모형 적용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 능력 신장,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2000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2001
이영희,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9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54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