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 문화 계승 작업과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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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전통 문화 계승 작업과 세계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일본의 고전 예능
1. 노오
1) 노오에 대해
2) 노오의 역사
3) 노오의 형성과 발전
4) 노오의 구성원리
5) 노오의 탈
6) 노오의 무대
2. 분라쿠
1) 역사
2) 성격
3) 특징
4) 분라쿠의 어원
5) 조루리의 구성
6) 삼인 조종 인형
3. 가부키
1)가부키(歌舞伎)의 개념
2) 가부키(歌舞伎)의 역사
3) 가부키 관련용어
4) 가부키에 대한 모든 것
5) 가부키(歌舞伎)의 종류 - 연출 방법에 따라
6) 가부키의 악기들
4. 교겐
5. 라쿠고 (樂語)
6. 만자이 (漫才)
7. 카구라 (神樂)
8. 그 밖의 전통 예능

II. 일본의 전통 문화 계승 작업과 세계화
1. 오늘날의 노오
2. 오늘날의 가부키
3. 현대연극
4. 무용
5. 현대의 대중예능
6. 전통 문화의 세계화

Ⅲ. 결 론

본문내용

고 있는 것이 대중예능이다. 라쿠고(落語)는 대화를 주로 한 해학적인 이야기를 독연하고 청중을 웃게 하는 대중예능의 하나이다. 라쿠고의 원류는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17세기중엽에는 몸짓까지도 섞어서 이야기하게되고, 이상함을 효과적으로 돋구는 방법으로서 말끝에 이야기를 끝매즌 매듭이 있다. 이 매듭을 [오찌]라고 한다. 고요단(講談)은 무용전, 정담, 인정담등을 이야기하여 들려주는 것으로 라쿠고와 함께 일본특유의 화술 예능의 하나이다. 기원은 17세기로서 처음에는 단조롭게 말하고 있었지만, 그후 장단을 맞춰서 독특한 템포로 말하게 되었다. 나니와부시(浪花節的)는 샤미센의 반주에 맞추어서 차분하면서도 은근한 멋이 있는 목소리로 독특한 가락의 노래와 대화를 독연한다. 우리 나라 판소리와 비슷한 점이 있다. 나니와부시는적이란 의리,인정에 너무 치우친것을 말한다. 만자이(漫才)는 두 사람이 콤비가 되어 우습고 익살맞는 대사를 외거나 노래하는 것을 행하는 연예이다. 13~14세기경부터 전해진 전통적인 만자이를 현대화한 것으로 19세기말에 간사이 지방에서 발생되었다. 상연물은 자작자연의 것이 많고, 최근에는 세 사람이 연기하거나 악기를 곁들여 연기하는 경우도 있다.
6. 전통 문화의 세계화
일본은 전통문화의 관광자원화를 통한 전통 예술 계승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것은 문화경제력 제고방안으로서의 세계화 추진사업에 참고가 될 수 있다. 또한 전통 축제 활성화를 통한 생활 속의 계승전략을 들 수 있는데, 마쓰리를 통하여 현지인에 의한 현지 계승전략이다. 일본은 나라안에 있는 모든 것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외국에 수출한다. 전국토와 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가부키, 노오 등의 전통 예능은 국내 공연은 물론, 국외 각종 행사에서 공연되고 있으며, 현대적인 형식을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젊은 세대들의 공감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위에서 기술한 것처럼 만자이 등은 형식을 조금씩 바꾸거나 공연의 소재 등을 다양화, 현대화하여 많은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다. 일반 대중들이나 외국 관람객들이 이해하기 힘든 가부키 등도 많은 연구를 통해 되도록 대중들과 많이 접할 수 있게 하고 학습이나 안내를 통해 가부키에 대한 지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Ⅲ. 결 론
전세계 각 국가마다 자신들만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이나 한국 역시 독특한 민족 전통의 문화를 과거로부터 이어받아 계승 발전시키고 있다. 이러한 전통 문화는 비단 자기 나라 안에서만 향유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에도 소개되어 더욱 광범위한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통 문화를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세계화해야 하며,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일이 전통예술의 표준화와 정보화를 모색하는 것이며, 전통 예술의 창조적 계승을 통한 문화 창조력을 제고하여 전통 예술의 상품화를 통한 문화 경제력을 제고하는 일일 것이다. 전통 문화의 체계를 표준화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구전으로 내려오는 민속 공연 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문화들 같은 경우는 소중한 문화 유산들이지만 체계화가 덜 되어 있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잃어버리게 될 수도 있는 것들이다.
전통 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중점 추진사업으로는 전통 예술의 국제 교류 활동을 강화하고, 전통 예술의 진흥 기반 조상과 기획 역량을 육성하는 것, 전통예술의 대중화와 생활화를 위한 전략종목을 육성하는 것 등이 있다. 아울러 민간 자본 유치를 통한 효과적인 사업추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국내 공연은 물론, 세계의 전통 문화를 한 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여러 무대에 일본의 전통 예능 공연들을 많이 올림으로써 대중들, 나아가 세계시민들에게 일본의 전통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통 문화의 체계화를 위해서 진흥 기금 등과 같은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전통 문화가 대중들의 삶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여러 기관이나 공연사업 등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통 문화의 창조적 계승을 통한 발전적인 세계화일 것이다. 창조적 계승이란 현대적 공연요소의 도입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 예능의 형식에 현대적인 내용을 소재를 하여 공연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시사적인 소재나 대중 가요 등 현대를 살아가는 대중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요소를 잘 활용하여 전통 예능의 대중화와 생활화를 도모한다면 대중들에 의한 창조적 발전이 가능할 것이며, 일본 전체의 문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 문헌
1. 일본 재창조, 월리엄 채프만, 다음 세대, 1994
2. 일본민속의 이해, 谷川健一, 교학연구사, 1981
3. 일본의 근대화와 지식인, 마리우스 B.잰슨 외, 교학연구사, 1981
4. 일본 문화의 이해, 오미선고이시 토시오, 보고사, 1999
참고 사이트
http://www.jculture.co.kr/mil/japan_culture/entertain3.htm
http://yuhakclub.co.kr/uhak/japan.htm
http://www.nhktour.co.kr/culture.html
부가쿠
http://dance-people.co.kr/Html/200006/dnp0620_05.htm
http://www.paichai.ac.kr/~yjkim/htm/982gaikanmo.htm
http://www.jtour.com/osaka_txt_026.htm
분라쿠
http://home.hanmir.com/~nadrigo/
http://home.opentown.net/~xneverstop/text/dream.html
http://www.chosun.com/class/japan/13.htm
노오
http://www.jculture.co.kr/mil/japan_culture/entertain1.htm
http://user.chollian.net/~sikaku/text/junton.htm
가부키
http://dmdserver.dmd.co.kr/pct:internet/iis21/c:13/일본사정/가부키.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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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18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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