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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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관학

Ⅲ. 사학(私學)

Ⅳ. 과거 제도와 관리 선발 제도

Ⅴ. 교육 법규

Ⅵ. 한글 창제와 교육

Ⅶ. 조선시대의 교육 사상가

Ⅷ. 실학사상과 교육

Ⅸ. 교육사적 의의

Ⅹ.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지적하였다.
2) 이익
① 교육 사상
과학 방면에 조예가 깊어, 교육 사상도 실천을 중시했다.
② 교육 목적
교육의 목적을 치인계급 양성인 과거에 두지 않고, 실제적 생활을 통한 개인의 향상에 두었다. 또한 예를 배우는 것은 사회생활이나 외교 활동에서 실질적 가치를 지닐 수 있도 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보았다.
③ 교육 방법
질문법을 강조하였다. 즉 탐구심의 개발이 자기 계발의 요소이며 자기 수양에 있어서도 매일 새롭게 스승을 구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즐겨 질문하는 것이 참다운 산교육이라고 역설했다.
④ 오관과 마음의 인식
우리가 대상을 인식하는 것은 오관과 마음으로 하며, 뇌가 사유의 기관이라고 하여 관념적 인식을 부정했다.
⑤ 과거제의 개혁
과거제의 폐단을 비판하고 ‘과천합일’을 주장했다.
⑥ 민족 주체 의식 강조
교육 과정에「동국사」,「퇴계집」등을 포함시켜 중국의 경전 위주에서 벗어날 것을 주장했다.
⑦ 저서
「곽우록」,「성호사설」등이 있다.
3) 박지원
① 교육사상
문학작품을 통하여 사회비판과 함께 민중의 각성을 꾀했다. 그는「허생전」을 통하여 경제사상을 고취하는 한편,「양반전」「호질」등에서는 양반사회의 모순을 풍자하였다.
② 교육적 인간상
도덕성을 지닌 경제인으로서의 선비를 교육적 인간상으로 보았다.
③ 교육 내용
그는「천자문」의 문자 배열이 중국 한시의 운에 따라 배열되었으므로 우리 민족에게는 비실용적이라고 비판하면서 교육에 있어서 민족의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4) 정약용
① 실학적 학문관
성리학의 공리공론적인 이기설을 비판하고, 학문의 목적을 백성들의 생활 개선과 사회 개혁에 두었다.
② 교육적 인간상
수기 위천하인(修己 爲天下人), 즉 자기 수양으로 능력을 닦아 천하와 국가를 위하여 실천궁행하는 사람으로, 이는 재건주의의 사회적 자아실현과 유사하다.
③ 교육 방법
사물에 대한 인식은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가는 것이어서 경험적 내용을 가지고 관념적 내용을 다루는 학습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실천을 통해 지식을 획득해야 한다는 실천적 학습의 원리를 제시했다.
④ 치인(治人)의 재해석
치인은 정치적 지배 행위가 아니라 교육적 행위의 일종으로 인도적 자아실현을 위한 것이며, 모든 인간의 다른 인간에 대한 도덕적 관계의 실천을 뜻한다고 밝혔다.
⑤ 아학편(兒學編)
천자문이 비교육적이고 아동의 발달단계를 무시했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2천자로 천자문을 개편, 상하 두 권을 나누어서 편성하였다.
유형자와 무형자의 엄격한 구분, 유별분류체계라는 두 원칙을 제시함으로써 감각경험을 통한 문자학습을 시도하였다.
상권(1000개의 문자)은 유형자(구체명사), 하권(1000개의 문자)은 무형자(추상명사, 대명사, 형용사, 동사 등)로 구성된다.
아동의 이해수준에 맞게 배열하였으며, 음양 대치적인 배열방법은 사물의 추리를 용이하게 해주고 파지에 도움을 준다.
⑥ 오학론
공리공담의 이기설에 너무 편중하고 있는 성리학에 대한 비판.
경전의 자의(字意)와 훈독(訓讀)에 치중하고 훈고학적인 경향에 대한 비판.
미사여구에 치중하고 있는 문장학에 대한 비판.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과거학의 폐단에 대한 비판.
어리석은 백성을 현혹시키는 술수학에 대한 비판.
⑦ 기예교육(技藝敎育) 강조
개인의 자립과 국가의 부국강병을 위한 기초 마련을 위해 이론적인 차원(농업, 방직, 군사, 의술 등의 논의), 실제적인 차원(화성 축성 계획서 작성)에서 논의하였다.
⑧ 국학(國學)을 교육내용으로 강조
과거시험에「삼국사기」,「동국통감」,「국조보감」,「동사집성」등 우리나라의 역사서와 문집을 포함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5. 실학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1) 교육이념의 근대화에 기여
신분을 초월한 교육의 기회균등 사상과 민본주의적 개인차의 중시 등은 현대의 보편적 국민교육의 이념으로 연결된다.
2) 과거제도의 폐단을 지적하여 개혁 모색
과거 제도 자체의 불합리성과 관리 운영상의 불공정, 시험위주의 교육이 갖는 교육의 역기능적 요소와 그로 인한 사회적 문제 등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3) 한글의 보급과 발전에 기여
한글이 천주교의 포교 수단으로 활용되어 교리서가 한글로 번역되는 등 그 때까지도 크게 중요성이 부각되지 않던 한글을 보급하는데 기여하였다.
4) 민족주체의식의 제고
이익은 교육과정에「퇴계집」과「동국사」를 읽도록 하였고, 박지원은「천자문」,「사략」(史略) 등 중국의 문자와 역사를 교육의 입문서로 읽게 하는 점에 비판을 가하는 등 교육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의식을 강조하였다.
5) 발달단계에 따른 체계화된 학제 제시
Ⅸ. 교육사적 의의
1. 전통적 교육 제도의 발전
조선 시대에는 한자와 유학을 바탕으로 한 향교와 서원 및 서당 등의 전통적인 교육 제도가 발전하였으며, 특히 서당은 사립 서민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었다.
2. 독자적인 민족문화의 형성
훈민정음의 창제는 여성과 서민들 사이에 중요한 의사 전달의 매체로 기능하였으며, 문자의 독창성과 과학성으로 독자적인 민족문화를 창조하고 유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Ⅹ. 생각해볼 문제
조선시대의 잡학 교육은 성균관이나 향교처럼 별도의 교육 기관을 설치하고 않고 해당 분야의 업무를 관장하는 관청에서 교육을 하였으므로 사실상 크게 중시되지 않는 교육이었다. 이것은 유교의 강조로 인한 편중화된 교육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며, 오늘날 실업 계열의 교육이 인문 계열의 교육보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것도 이러한 역사적 맥락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현재 실업계 고등학교가 특성화된 교육 과정을 통한 변모를 꾀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몇 군데에 불과한 실정이다.
21세기의 교육은 인문 교육과 함께 실질적인 기술이나 지식의 교육도 마찬가지로 중시되어야한다고 생각할 때, 미래의 실업 교육을 좀 더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생각해보자.
▶ 참고문헌
박의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4.
손인수정건영 공저,『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2000.
조무남 외,『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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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10
  • 저작시기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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