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작가의 성장기와 작품에의 반영.
1. 불우했던 가정환경과 성장기와 회의주의
2. 삶의 고통과 소설에의 승화
Ⅱ.질곡 진 운명과 격동기의 속에서 바뀌게 되는 작품의 경향.
1. 성장기를 바탕으로 한 초창기의 문학의 경향
1-1. 1950년대 박경리의 대표 장편- 표류도
2. 6.25의 상흔과 그 영향
2-1. 시장과 전장
3. 4.19와 시선의 확대
Ⅲ.토지-비극성에서 한으로.
1. 토지의 개괄적 의미와 의의
2. 토지의 내용
2-1-1. 인물도
2-1-2. 등장인물과 두 주인공- 최서희와 김길상
2-2. 줄거리
3.<토지>와 한국 근대사
4.『토지』속의 한(恨)
4-1. 맺힘/풀림으로서의 한과 맺힘/삭임 으로서의 한
4-2. 1부: 평사리- 한을 ‘풀어’버릴 수 없고‘삭임’의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 을 양자사이의 긴장관계를 통해 제시함.
4-3. 2부: ‘풀림’의 지향이 서사의 축이 되면서 동시에 ‘삭임’이 최고도로 완성된 인물형상을 보여줌.
4-4. 3부: 恨이 풀린 자리에는 허무만이 남아.
4-5. 4부: 그 이후
5.토지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
Ⅳ.결론
※참고자료
※작가 연보
1. 불우했던 가정환경과 성장기와 회의주의
2. 삶의 고통과 소설에의 승화
Ⅱ.질곡 진 운명과 격동기의 속에서 바뀌게 되는 작품의 경향.
1. 성장기를 바탕으로 한 초창기의 문학의 경향
1-1. 1950년대 박경리의 대표 장편- 표류도
2. 6.25의 상흔과 그 영향
2-1. 시장과 전장
3. 4.19와 시선의 확대
Ⅲ.토지-비극성에서 한으로.
1. 토지의 개괄적 의미와 의의
2. 토지의 내용
2-1-1. 인물도
2-1-2. 등장인물과 두 주인공- 최서희와 김길상
2-2. 줄거리
3.<토지>와 한국 근대사
4.『토지』속의 한(恨)
4-1. 맺힘/풀림으로서의 한과 맺힘/삭임 으로서의 한
4-2. 1부: 평사리- 한을 ‘풀어’버릴 수 없고‘삭임’의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 을 양자사이의 긴장관계를 통해 제시함.
4-3. 2부: ‘풀림’의 지향이 서사의 축이 되면서 동시에 ‘삭임’이 최고도로 완성된 인물형상을 보여줌.
4-4. 3부: 恨이 풀린 자리에는 허무만이 남아.
4-5. 4부: 그 이후
5.토지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
Ⅳ.결론
※참고자료
※작가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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