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교육과 로마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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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 교육과 로마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그리스 교육
1. 그리스 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
2. 그리스 교육의 특징
3. 그리스 교육의 구분
◊ 스파르타 교육
◊ 아테네 교육
◊ 세계주의 교육
4. 그리스의 교육 사상가
◊ 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5. 그리스 교육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 로마교육
1. 로마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
2. 로마교육의 시대적 구분
◊ 왕정 공화정 시대의 교육
◊ 제정시대의 교육
3. 로마의 교육 사상가
◊ 카토
◊ 키케로
◊ 퀸틸리아누스
4. 로마교육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의 수업료에 의존하였다. 12,13~14,1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중등교육기관인 문법학교에서는 호머의 시, 문학과 역사 및 7자유학과(seven liberal arts)를 가르쳤다. 문법학교는 그리스 문법학교와 라틴어 문법학교 2종이 있었는데, 로마 최초의 중등교육기관이 모두 외국어학교였음이 주목할 만하다. 문법학교도 사립학교였으나 루두스와 달리 정부보조가 있었다. 수사학교는 문법학교를 거친 15,16~18세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고등교육기관이다. 변론의 기술을 연마하여 훌륭한 웅변가를 양성하고 로마사회에 필요한 공복 혹은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라틴어 문법과 그리스 문법은 필수적으로 교육하였고, 이밖에 윤리학, 로마법, 7자유학과 3학(trivium) : 문법, 수사학, 논리학
4예(quadrivium) : 산수, 기하, 천문학, 음악
Locke가 ‘형식도야’를 위한 최상의 교과로 강조하였다. 오늘날 중등교과목의 원조로서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시초가 되었다.
등을 가르쳤다. 수사학교와 유사한 성격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철학학교와 법률학교가 있었다. 철학학교는 윤리학과 수학을 가르쳤고, 법률학교는 강의법과 토론법을 가르쳤다. A. D. 75년 베스파시안(Vespasian)이 세운 도서관을 중심으로 아테네움(Athenaeum)이란 명칭의 학문센터가 형성되었는데, 이것이 로마대학의 기원이 되었다.
Ⅲ. 로마의 교육사상가
◆ 카토(M. Cato, B. C. 234 ~ 149)
카토는 대정치가로서 그리스문화에 의해 로마문화가 붕괴될 것을 우려해 민족적 전총을 교육하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자제교육(子弟敎育)에 나타나 있으며, 민족의 전통교육을 강조하였다.
◆ 키케로(M. J. Cicero, B. C. 106 ~ 43)
인문주의자로서 성선설에 입각한 교육이론을 전개하였고, 교육에 의해 개인의 천부적 소질을 완성하고 이성적 존재로서의 덕성을 발휘하여 인간이 가장 행ㅂ고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하면서 이 점에서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으며 교육의 의의가 있다고 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신의 교육을 중요시한 나머지, 체육을 경시하고 정신교양을 중시하며, 웅변술을 교육의 중심으로 보았다. 인문적 교양을 지닌 웅변가 육성과 헬레니즘적인 그리스문화를 배격하고 로마국가에 충성할 수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 퀸틸리아누스(M. F. Quintilianus, 35? ~ 95?)
로마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로서 ‘세계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였다. 로마 유일의 교육전서이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세계 최초의 교육저서인‘웅변교수론’을 저술하였다. 타고난 선성(善性)을 발전 신장하고 천부의 덕을 조화롭게 갖춘 웅변가의 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체벌을 금지하고 개성을 존중하며, 흥미와 유희를 중시하며 교사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새는 날 수 있게 세상에 태어났으며, 말은 달릴 수 잇게 세상에 태어났고, 사람은 배우며 이해할 수 있게 세상에 태어났다.”는 말에서 그의 자연성 존중, 개성존중, 아동중심의 교육사상을 엿볼 수 있다.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는 아동중심 교육을 논하였다. 학습의 3단계를 제시하여 제1기는 가정교육기로서 1세에서 7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봤다. 퀸틸리아누스는 가정교육을 중요시하며 조기교육을 주장하였다. 그는 일직부터 언어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강제적이지 않고 흥미본위의 교육을 할 것을 강조하였다. 두 번째 시기는 문법학교 교육기로서 공중도덕과 지식을 연마하여 조화적 생활과 훈련에 익숙해질 것을 요구하였으며 학교교육의 우월성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제3기는 전문적 수사학교의 교육기로서 웅변가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보았으며, 전인적 인격자를 강조하였다.
Ⅳ. 로마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로마는 국민이 실용적이고 실천적이어서 교육 또한 실천적이고 도덕적인 생활을 중시하였다. 이렇게 실용적 견지에서 출발하여 애국심이 강하고 견실한 공민을 양성하는 데 교육적 이상을 두었다. 로마교육은 국고보조를 통해 이루어졌고, 그리스 교육방식을 모방하였으며, 특히 웅변교육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문화적으로 그리스에 동화되어 결국 그리스 문화에 지배를 받게 되었고, 세계주의적 성격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로마의 실용 제일주의와 세계주의적 성격은 오늘날에도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로마교육은 초기 왕정시대에는 가정과 일반사회가 교육 장소였으나, 후기 제정시대에 와서 학교중심 교육이 이루어졌다. 교육방법은 초기에는 엄격한 훈련이 주를 이루었으나, 후기로 올수록 개인의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으로 바뀌었다. 교육목적은 초기부터 후기까지 계속 실용적인 인간 양성에 두었다. 이러한 로마교육은 오늘날 실천 주의적이고 실용주의적인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로마는 특히 공학 법률 정부 등의 영역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겼고, 현대에서 이 분야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로마시대의 업적을 간과할 수 없다.
퀸틸리아누스의 체벌금지, 개성존중, 흥미와 유희 중시, 교사 선택의 중요성은 현대 교육이론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로마시대에는 아동의 교육을 이상국가 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근세에는 문예부흥의 영향으로 인한 인문주의 사상의 함양으로서 아동교육을 하였으며 19세기에는 페스탈로치가 인간애에 의한 아동교육의 실천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아동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것이 20세기에 이르러서는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등의 아동에 대한 연구 활동에 의하여 아동교육 이론이 정립되고 현대 심리학에 의해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로써 아동의 독자성에 대한 인식이 확립되었다.
◆ 참고문헌
◇ 敎育史 및 敎育哲學(韓國敎育學全書) - 안상원 (載東文化史)
◇ 敎育史 敎育哲學 硏究 - 손인수 (文音社)
◇ 敎育史 敎育哲學 - 김영우, 서영현, 한규원, 피정만, 이항재 (敎育科學社)
◇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목영해, 양진건, 이항재, 한규원 (교육과학사)
◇ New Mind Map - 조화섭 (학지사)
◇ http://geo.kangwon.ac.kr/cgi-bin9/
◇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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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22
  • 저작시기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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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8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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