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대 그리스의 문화
2. 고대 그리스의 교육
3. 고대 그리스의 교육 사상가
4. 고대 로마의 교육
5. 로마의 교육 사상가
2. 고대 그리스의 교육
3. 고대 그리스의 교육 사상가
4. 고대 로마의 교육
5. 로마의 교육 사상가
본문내용
, 그리스 문법, 라틴어 등.
정치 황동에 뜻을 둔 15,6세에서 18세까지의 청년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한 교 육 기관.
로마의 청년들이 개인의 입신양명과 정치가로서의 출세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추세 에 따라 설립.
레토르(Rhetor ; 수사학자)가 지도.
라)철학학교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방식을 답습하여 논리학과 수학을 주로 가르침.
마)법률학교 : 로마의 고등교육기관, 소피스트 교사에 의한 강의와 토론에 따라 법학을
가르침.
4) 제정 시대의 교육의 한계
실질적으로 지식교육은 덕에 합일이라는 참 지식의 교육이 아니라 실속 없는 상류계 급의 형식적인 장식물에 불과함.
극도의 번성시대는 동시에 몰락의 시작 → 건실한 가정교육은 사라지고 자유 결혼이 나 이혼이 일반화되고, 부모는 자녀의 교육을 맡지 않음 → 사회는 퇴보됨.
5. 고대 로마의 교육 사상가
가. 키케로 (Marcus Tullius Cicero, 106~43 B.C.)
1)『웅변가론』(De Orator) : 교육의 실제적 목적은 인문주의적 교양을 지닌 웅변가의 육 성이라 주장.
2)교육의 목적
인간의 덕(virtus)을 갖추고 행복한 생활(beata vita)을 실현하는 것.
3)선천적 소질 외에 웅변가(雄辯家)가 갖춰야 할 소양
변증론자의 예리함, 철학자의 지식, 시인의 표현법, 법률가의 기억력, 배우의 음성과 설 득력 있는 몸짓 등.
4)웅변가 교육에서 실제적인 지식을 강조.
나. 퀸틸리아누스(Marcus Fabius Quintilinus, 35~96년경 A.D.)
1)키케로의 인문주의적 웅변가의 양성이라는 교육사상을 계승.
2)수사학교의 20년간 교직생활을 토대로 『웅변교수론』(Institutio Oratoria, 12권) 저술.
3)가정교육 중시 및 학교교육의 의의를 강조.
4)이상적인 인간 : 웅변가 - 도덕적 인격을 강조, 선(善)한 사람
5)체벌 반대. 경쟁심, 칭찬, 교사의 사랑이 필요함.
6)문법학교 : 문법, 작문, 음악, 수학, 체육 등을 가르치되, 특히 문법과 작문을 중시.
수사학교 : 작문, 산문가의 문장 독해, 수사학의 이론 등.
<참고문헌>
김기수, 조무남, 피정만 (2004),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서울 : 동문사, 149쪽~172쪽.
성기산 (1993), 서양 교육사 연구, 서울 : 문음사, 72쪽~102쪽.
한명희 (1997), 서양 교육사, 서울 : 아름다운 세상, 31쪽~68쪽.
정치 황동에 뜻을 둔 15,6세에서 18세까지의 청년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한 교 육 기관.
로마의 청년들이 개인의 입신양명과 정치가로서의 출세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추세 에 따라 설립.
레토르(Rhetor ; 수사학자)가 지도.
라)철학학교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방식을 답습하여 논리학과 수학을 주로 가르침.
마)법률학교 : 로마의 고등교육기관, 소피스트 교사에 의한 강의와 토론에 따라 법학을
가르침.
4) 제정 시대의 교육의 한계
실질적으로 지식교육은 덕에 합일이라는 참 지식의 교육이 아니라 실속 없는 상류계 급의 형식적인 장식물에 불과함.
극도의 번성시대는 동시에 몰락의 시작 → 건실한 가정교육은 사라지고 자유 결혼이 나 이혼이 일반화되고, 부모는 자녀의 교육을 맡지 않음 → 사회는 퇴보됨.
5. 고대 로마의 교육 사상가
가. 키케로 (Marcus Tullius Cicero, 106~43 B.C.)
1)『웅변가론』(De Orator) : 교육의 실제적 목적은 인문주의적 교양을 지닌 웅변가의 육 성이라 주장.
2)교육의 목적
인간의 덕(virtus)을 갖추고 행복한 생활(beata vita)을 실현하는 것.
3)선천적 소질 외에 웅변가(雄辯家)가 갖춰야 할 소양
변증론자의 예리함, 철학자의 지식, 시인의 표현법, 법률가의 기억력, 배우의 음성과 설 득력 있는 몸짓 등.
4)웅변가 교육에서 실제적인 지식을 강조.
나. 퀸틸리아누스(Marcus Fabius Quintilinus, 35~96년경 A.D.)
1)키케로의 인문주의적 웅변가의 양성이라는 교육사상을 계승.
2)수사학교의 20년간 교직생활을 토대로 『웅변교수론』(Institutio Oratoria, 12권) 저술.
3)가정교육 중시 및 학교교육의 의의를 강조.
4)이상적인 인간 : 웅변가 - 도덕적 인격을 강조, 선(善)한 사람
5)체벌 반대. 경쟁심, 칭찬, 교사의 사랑이 필요함.
6)문법학교 : 문법, 작문, 음악, 수학, 체육 등을 가르치되, 특히 문법과 작문을 중시.
수사학교 : 작문, 산문가의 문장 독해, 수사학의 이론 등.
<참고문헌>
김기수, 조무남, 피정만 (2004),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서울 : 동문사, 149쪽~172쪽.
성기산 (1993), 서양 교육사 연구, 서울 : 문음사, 72쪽~102쪽.
한명희 (1997), 서양 교육사, 서울 : 아름다운 세상, 31쪽~6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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