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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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본론>
1. 인문주의 교육의 성립의 시대적 배경
2. 인문주의 교육의 성격
3.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적 특징
4.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5.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6. 인문주의 시대의 학교교육
7. 인문주의 시대의 교육사상가
1) 비토리노
2) 비베스
3) 라블레
4) 에라스무스
8. 인문주의 교육의 한계

<나가며>

본문내용

, 아동의 정신발달과 흥미에 따라 그 가르치는 교재의 분량을 정하여야 한다. 넷째, 자연에 따를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동, 유희 체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심리주의, 흥미주의, 자발주의, 계발주의, 아동중심주의에 입각한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육의 개인적 의무와 국가적 의무를 강조하여 교사의 자질문제를 강조하였다. 또한 그는 사회적 인문주의의 대표자로 이동중심의 심리적 방법에 기초를 둔 교육사상가였다. 그의 저서로는 풍자적인 표현으로 사회개혁사상을 표현한 Praise of Folly와 Letters of Obscure, 올바른 교수법, 아동의 자유교육, 기독교군주교육론, 우신예찬, 아동자유교육론 등이 있으며, 학교교사의 조직적 훈련의 필요성을 최초로 주장했다. 그는 목적달성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태아교육과 조기교육의 교육적 가치를 주장하고 가정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그의 사상은 오늘날 본질주의 교육사상의 정당화에 인용되고 있으며 자유주의적 교육과 인문중심 학교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8. 인문주의 교육의 한계
예농신분의 자제는 대학예비과정의 중등학교에서의 취학이 억제되어 있었으며, 귀족층을 대상으로 하는 계층 차별적 정신 운동이었다. 또한 인문주의교육은 도덕적 확신과 직관력이 결여되고 오직 말초적 언어의 무비판적인 모방과 기교주의에 빠지게 됨으로써 인문주의는 더 이상 개화, 발전하지 못하고 시대적 추이에 따라 종교개혁과 실학주의가 반사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나가며
르네상스라고 하는 인문주의 교육은 신 중심의 사회에서 인간중심 사회로의 변화를 추구하였으며 인간과 자연이 중심이 된 교육이다. 인간과 자연이 중심이 된 전인교육의 모태가 된 교육이다. 개인중심, 이성주의, 자연주의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교육과 인간적 교양을 갖춘 자유인의 양성 그리고 어린이의 이해를 고려하는 수업을 강조하였다. 인문주의에는 인문주의 초기에 나타난 개인적 인문주의와 중기에 나타난 사회적 인문주의 그리고 그 이후에 나타난 키케로주의가 있으며,
인문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교육 사상가로는 비토리노, 에라스무스, 비베스, 라블레등의 교육사상가가 있었다. 인간을 중심으로 한 인문주의 교육은 이러한 특징이 있으나 후에 종교개혁과 실학주의가 발전하게 되는 교육적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 문헌>
송준식, 사재명 공저(2005),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현사
김영광.(2007),GLORY교육학 교육사, 교육대학원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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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11.12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6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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