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교육의 현대교육에 대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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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고대 그리스, 로마의 교육
제1절 고대 그리스 문화
제2절 로마시대의 교육

제2장 중세의 교육
제1절 중세의 교육적 배경
제2절 중세의 교육형태
제3절 중세의 세속교육

제3장 문예부흥기와 종교계혁 운동
제1절 문예부흥기의 교육
제2절 종교혁명기의 교육

제4장 실학주의와 계몽주의 교육
제1절 실학주의 교육
제2절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
제3절 신인문주의 교육

제 5 장 산업혁명기와 국가주의 교육
제1절 산업혁명기의 교육
제2절 국가주의 교육
제3절 각국의 공교육제도

제6장. 현대의 교육
제1절 신교육운동
제2절 현대교육 사조와 이상

본문내용

국에서 거의 동시적으로 전개되었다. 아동의 천국과 같은 자유스러운 학교가 그리하여 20세기 초 연달아 일어났다. 이러한 학교를 보면 다음과 같다.
(1)몬테소리법
이탈리아의 몬테소리가 실시. 자유, 정리된 환경, 감각교육에 그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자유의 원리는 아동의 자기 발전에 적합한 환경을 전제로 하여 성립된다.
(2)데크롤리법
아동으로 하여금 생활을 통해서 스스로 생활에로까지 도달시키는데 목적을 둔 것이다. 교육은 아동 본래의 욕구를 출발점으로 하고 아동의 학교생활을 하나의 공동사회로 하고 교수법을 흥미 중심에 두었다는데 특징이 있다. 기초학고의 학습을 중시하는것도 살펴볼 점이다.
(3)샤쯔키 실험학교
샤쯔키가 1907년에 모스크바의 교외에 한 실험학교를 세우고 아동의 창조력을 해방하는 자유주의적 교육을 실시한데부터 시작한다. 이 실험학교에서는 교재를 기초로 하지 않고 다만 아동의 다양한 여러 가지 활동을 기초로 하는 진보적인 학교였다. 따라서, 실천적이고 지적으로 문제해결을 행하게 함으로서 생활에 가치있는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하는 자유주의적이고 진보적인 학교였다.
4.학습 지도법
새교육운동의 단계는 아동중심주의 결과로 개성과 개인차를 존중하는 학습지도방법이 여러 가지 형태로 연구되었다.
첫째, 달톤실험안으로 학생들은 그 자신이 선택한 과목 또는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계획, 흥미가 계속되는 한 중단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여기서 주어지는 자유는 자기 발전, 자기 표현의 자유로서 집단 생활의 상호작용으로써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
둘째, 위네트카안으로써 각 학년에서 그학년의 학습표준이 정해지고 각 아동은 학습진도에 따라 이 표준에 달할 때까지 일정한 공부를 계속한다.
셋째, 문제해결법으로 이 방법은 아동에게 어떤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지적, 태도적, 기술적 학습을 하는 방법이다.
넷째로 구안법이 있다.
5.지역사회학교
(1)지역사회학교의 의미
2차대전 발발과 더불어 아동중심적인 진보적 학교에 대해 빗빌치는 비나이 대두되어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발전으로서 교육의 사회화, 학교의 사회화를 부르짖는 지역사회학교운동이 미국을 중심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2)지역사회 학교의 과제
아동중심적인 교육을 넘어선 진정한 의미에서 진보적인 생활 중심주의의입장을 취해야할 것이다.
제2절 현대교육 사조와 이상
1.사조의 의미
이 사조의 기본적인 조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지주의에 대한 반동.
둘째, 개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
셋째, 경험주의와 이상주의의 대립.
넷째, 자연과학적 교육설과 정신과학적 교육설의 대립.
2.사조의 형성 배경
(1)사회교육론
인간은 사회에 의해서 교육이 되고 또 사람이 되는 것이며, 사회는 교육의 목적인 동시에 교육의 주체와 교육의 장이 되는 것이다.
(2)자유주의 교육론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근저로 한 이 엘렌 케이의 자유주의 교육사상은 존 듀이에게로 연결되어 20세기 초 전반을 휩쓸었던 아동중심교육사상의 근원이 되었다.
(3)실험주의 교육론
경험적인 교육사실에 입각하여 그것을 통하여 과학적 근거를 밝혀 과학적 사실이 되게 하려는 교육설
(4)문화 교육론
생의 사상에 의하여 문화와 역사의 의미, 또는 문화전체의 관계를 해명하려고 한 딜타이의 역사적, 문화적 생의 철학에 대한 교육사조.
(5)인격 교육론
칸트 이후 낭만주의적 풍조를 동경하고 교육자의 인격으로 어린이의 인격을 도야시키려고 하는 교육사조.
(6)현상학적 교육론
교육학이란 교육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의 사상 그 자체의 본질을 직관하는데서 교육의 본질을 밝히려는 교육사조.
3.현대 교육사상가
(1)존 듀이(.J. Dewey, 1859~1952)
경험과 교육, 학교와 사회, 민주주의와 교육은 그의 3대 명저로 유명하다. 그의 교육사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적관 :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로서 생각되어야 한다. 교육의 과정과 목표는 개별적인 것이 아니고 동일한 것이다. 즉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과정 그것 자체 내에서 찾아야 하지 그 외의 또는 그 이상의 것에서 찾아서는 안된다.
둘째, 아동중심 교육관 : 듀이의 학교와 사회에서 구 교육을 요약하면 중력의 중심이 아동 이외에 있었던 것인데 그는 아동이 태양이 되고 그 주위에 교육상의 모든 문제가 조직되는 것이 다라고 갈파하여 철저한 아동에 중심을 둔 아동 중심교육을 강조하였다.
셋째, 학습과 학교관 : 학습자는 그 사회를 위하여 그 본래의 목적을 달성키 위해서는 교육을 경험에 기초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하며 철저하게 경험적인 학습관과 학교관에 입각하고 있다.
넷째, 사회의 교육관 :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생물과 무생물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생물은 끊임없이 스스로를 갱신함으로서 스스로를 지속하는데 반하여 무생물은 추호도 이러한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지적하였다.
프레이찌어와 아멘트로프에 의해 듀이의 사상은 다시 다음의 네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교육은 생활이다 교육은 생활을 준비하는 것의 그 이상이 되는 것이다.
둘째, 교육은 성장이다. 아동의 현대 생활에서 내일의 생활에 있어서 아동으로 성장할 때는 위대한 교육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셋째,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다. 아동의 하루하루의 활동은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한 것이다.
넷째, 교육은 사회화의 과정이다. 교육은 민주주의를 목적한 것이어야 하는 것이다.
(2)킬패트릭(W. H. Kilpartick, 1871~1965)
그는 교육의 목표가 생활이고 생활은 곧 학습이라고 하여 아동의 흥미와 목표를 학생의 원동력으로 또 학습의 동기로 삼았다. 그래서 그는 흥미를 학습심리의 기초로 삼고 학습이론을 전개하였다. 그리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구성하게 지도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학습의 요소로써 다음과 같이 3가지를 강조 하였다.
첫째, 아동으로 하여금 마음으로부터 학습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라.
둘째, 심리학적인 학습의 법칙을 충분히 적용시켜야 한다.
셋째, 윤리학적인 요소라든지 책임감을 아동에게 갖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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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18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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