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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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효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원효의 생애

3.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원효의 사상

4. 맺는말

본문내용

門)의 회통사상은 원효 이후 한국불교가 5교9산으로부터 5교양종이 되고 결국에는 선과 교가 합하여 하나로 된 것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즉, 원효의 진가를 재발견한 고려 의천의 교선일치, 그 뒤를 이어 보조의 선교일화, 유불(儒佛)의 일치, 조선조 청허의 유불도(儒佛道)의 일치 등에서 원효가 이룩한 한국불교의 전통적 성격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원효의 이 화쟁사상은 근원적으로는 석가 이전 인도의 베다사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도철학의 석학 라다크리슈난에 의하면, 인도 원주민을 정복한 아리안의 종교는 처음부터 광범하고 자기 발전적이고 관대하여 성장해 감에 따라 그가 만나는 새로운 힘들은 자기 안으로 융화시키고 보다 낮은 종교를 무시하거나 그 존재를 말살하기 위하여 싸우거나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그들의 것만이 유일하고 참된 종교라는 광신은 없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인도인들의 사유경향이 인도불교에서 화합의 사상을 있게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석가는 당시 수많은 사상체계들이 서로 대립충돌을 일으키는 형이상학적 문제에 대한 논쟁에 끼어든 적이 없다. 왜냐하면 형이상학적 문제에 대한 논의는 진실한 실천적 인식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진실하게 살아가는 길과 진실에 대한 실천적 인식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려 했을 뿐 베다의 권위를 배척하고 모든 형이상학적 논의를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했다. 거시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이러한 형이상학적 주장들은 모두가 상대적이고 일반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불교에 있어서의 화합의 원리는 이러한 실천원리를 중시하는 석가에서 시작된 셈이고, 이는 대승불교 후기에까지 면면히 지속된 정신이라 할 수 있다. 신라통일 전후기에 나타난 원효가 화쟁사상의 가치를 높게 든 것은 바로 석가의 화합의 정신의 재현 내지 재창조라 보아야 할 것이다.
모든 사물을 공평무사한 입장에서 보려는 원효의 화쟁사상이야말로 오늘날 학문상에서나 그 밖의 정치경제 등 사회문제에서 흑백 양론으로 대립되어 자기만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는 식의 외고집만을 고수함으로써 야기되는 온갖 병폐와 해악의 요소를 일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위대한 한국인, 원효』, 고영섭, 한길사, 1997
『원효사상의 현대적 조명』, 불교전기문화연구소, 불교춘추사, 2000
『원효탐색』, 고영섭, 연기사, 2001
『원효의 생애와 사상』, 황영선, 국학자료원, 1996

키워드

원효,   생애,   사상,   대승기론,   대승,   불교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8.16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9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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