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면서
2.줄거리
3.성장소설 “수레바퀴 아래서”
4.작가와 주인공
5.제목의 의미
6.“수레바퀴 아래서”를 통해본 교육문제
7.주인공 한스의 죽음에 대해
8.끝내면서
2.줄거리
3.성장소설 “수레바퀴 아래서”
4.작가와 주인공
5.제목의 의미
6.“수레바퀴 아래서”를 통해본 교육문제
7.주인공 한스의 죽음에 대해
8.끝내면서
본문내용
헤세의 작품에 나타난 물은 모든 대립과 갈등이 지양된 단일성의 상징이며, 근원으로의 회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원성에 대한 상징이다.
6.끝내면서
한 소년의 인간성이 명예심과 규격화된 인물을 만들려는 교육제도에 의해 파괴되어 가는 것을 보여주는 이 작품은 결국 정신과 규격화된 것의 싸움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작자의 자연에의 동경 또한 엿볼 수 있다. [수레바퀴 아래서]라는 제목도 '수레바퀴 아래에 깔리지 않도록 아주 지쳐 버려서는 안된다'는 신학교장의 말 속에 담긴 뜻과도 상통한다. 즉, 무리한 공부의 희생이 된 한스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교육자인 교장 자신도 수레바퀴 아래에 있음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헤세의 작품에는 새로운 것이 없고, 그 깊이와 경향의 차이는 있으나 결국 늘 구원이라는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의 주제만으로 일관하는 자신의 세계에 자부심도 가지고 있다. 결국 그는 온갖 야심적인 노력을 하면서도 귀일 하는 것은 자기충일이라는 내면 세계였다. “수레바퀴 아래서”는 이러한 헤세 자신의 체험이 소재가 되고 자연에의 동경이 잘 나타난 작품으로, 그의 작품세계를 다시금 엿볼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될 수 있는 작품이다.
6.끝내면서
한 소년의 인간성이 명예심과 규격화된 인물을 만들려는 교육제도에 의해 파괴되어 가는 것을 보여주는 이 작품은 결국 정신과 규격화된 것의 싸움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작자의 자연에의 동경 또한 엿볼 수 있다. [수레바퀴 아래서]라는 제목도 '수레바퀴 아래에 깔리지 않도록 아주 지쳐 버려서는 안된다'는 신학교장의 말 속에 담긴 뜻과도 상통한다. 즉, 무리한 공부의 희생이 된 한스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교육자인 교장 자신도 수레바퀴 아래에 있음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헤세의 작품에는 새로운 것이 없고, 그 깊이와 경향의 차이는 있으나 결국 늘 구원이라는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의 주제만으로 일관하는 자신의 세계에 자부심도 가지고 있다. 결국 그는 온갖 야심적인 노력을 하면서도 귀일 하는 것은 자기충일이라는 내면 세계였다. “수레바퀴 아래서”는 이러한 헤세 자신의 체험이 소재가 되고 자연에의 동경이 잘 나타난 작품으로, 그의 작품세계를 다시금 엿볼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될 수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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