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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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재에 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장재의 생애

Ⅲ. 『정몽』에서 살펴본 장재 사상
- 장재철학에서의 기의 특성
- 천인합일
- 인성론
- 수양론
- 자아갈등과 분열의 문제
- 서 명

Ⅳ. 맺음말

본문내용

이루는데 이르는 것은 학문의 시작과 끝이다. 장재의 가르침은 예를 우선적인 것으로 삼았으므로, 제일 먼저 서는 것을 말했다.
『근사록 집해』, 이광주 역주, 아카넷
천하 만물은 무한하므로 천하 만물을 몸으로 여길 수 있는 사람은 그의 우주도 무한하다.
이러한 정신의 경지는 수양 후 자기 마음의 확대이다. 자기 자신만 보는 것은 자기 마음의 축소이다. 자기 동굴에서 벗어나 천하를 포괄하는 마음의 확대가 사람이 마땅히 취해야 할 일로 보는 것이다
『중국철학사』, 풍우란, 까치, 1999, 490쪽
Ⅳ. 맺음말
장재는 태허와 객형의 근원인 기를 통해서 세계의 본질과 현상 사물들을 설명했다. 기는 모든 사물의 근원이기 때문에 이 근원에 인간도 예외일 수 없으며 결국 자연의 근원과 인간의 근원이 같기에 천인합일의 사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문제에 있어서는 기의 두 가지 특성을 설명했는데, 천지기성과 기질지성이다. 인간의 기질기성을 물리치고 천지기성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을 주장하며 예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러나 이 사이에는 도덕률에 따르려는 자아와 욕망을 일으키는 자아 둘 간의 갈등이 있으며, 이 갈등의 문제는 『정몽』가운데 서명을 통해 해결 방향을 모색하려고 하였다.
사람은 또 (마음이) 굳세야 한다. 지나치게 부드러우면 자기 자신을 확립하지 못하게 된다.
또 사람들 중에 나면서부터 즐거워하거나 분노하지 않는 사람이 있으니
이들도 굳세져야 한다. 굳세면 마음이 안정되어 다른 곳으로 옮겨가지 않도록 지킬 수 있고,
용기 있게 도에 나아갈 수 있다. 나는 다른 사람에 비해 용기가 많다.(『장재집』,「근사록집해」,12)
라는 구절이 있던데, 아무래도 나약한 제 자신이 도에 나아갈 길이 어렵게 느껴진다...
리포트 주제로 장재를 선택한 이유는 너무 생소하고,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여서 좀 알아보고, 그 생소한 주제에서 벗어나 '장재'란 이름을 익숙하게 하고 싶어서였는데, 아주 미비한 수준에 그치는 것 같아 아쉽다.........
참고문헌
『중국철학과 인성의 문제』, 박경환 옮김, 예문서원, 1998.
『장재』, 함현찬 지음, 성균관대 출판부, 2003.
『정몽』 장윤수 옮김, 책세상, 2002
『이성과 현실』 손영식 지음, 울산대 출판부, 1999
『중국철학사』, 풍우란, 까치, 1999,
『중국철학사 3』홍원식 옮김, 자작아카데미, 1986
『근사록 집해』, 이광주 역주, 아카넷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9.04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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