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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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언어예술이란 무엇인가

Ⅱ.언어예술을 보는 두 가지 시선

Ⅲ.서정장르의 이해

Ⅳ. 서사장르의 이해

Ⅴ극장르의 이해

본문내용

한 무대상연 시간을 지켜야하고, 대사의 분량과 구현방식에 한계가 있으며 무대 장치들이 일저한 규칙에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희곡의 내용은 압축되고 고도로 구조화 되어야 한다.
3)희곡의 요소와 특성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롯, 인물, 사상, 언어, 장경, 노래를 비극을 이루는 6가지 원소로 나누고 순서대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 각 요소가 모두 중요시 되고 있다.
먼저 플롯은 경험하는 주체가 등장 인물이든, 관객이든 클라이막스는 감정의 절정을 의미한다.
희곡의 인물은 역사조건에 따라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고대는 전설, 신화에서 중세는 성경 교회, 근세 이후는 근대시민, 현대는 불특정 다수의 삶이 제재가 되었다. 이같은 인물들이 겪는 시련의 과정ㅇ르 통해 극이 이루어지는데 때문에 각 인물의 개성이 강해야 한다. 사상은 극작가의 의도나 관념을 나타낸다. 인물의 행동과 대사를 통해서 사상이 드러나며 이는 추상적, 감정적이 아닌 구체적 형상적으로 나타내야 한다.
언어는 기록성보다 규칙성이 강해야 한다. 구체적인 인간 생활을 묘사하기 때문에 상황의존적이어야 한다. 희곡의 언어는 대사, 지시문, 해설로 이루어졌고 대사는 다시 대화, 독백, 방백으로 나뉜다.
과거에는 무대 장치는 구체적, 사실적이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무대장치에 대한 여러 변화를 시도하는 등 새로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노래는 현대에 와서 그 중요성이 한층 높아졌다. 과거에는 단순 코러스에 머물렀는데 지금은 노래를 중심으로 연극이 세워지는 뮤지컬 같은 다양한 극이 연출되기에 노래를 통해 여러 형태로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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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10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2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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