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의미와 서양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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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의 의미와 서양 낭만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의 의미와 서양의 낭만주의

2. 우리 나라의 낭만주의 수용

3. 낭만적 성향의 분출 - 문예 동인지의 시와 시인들
(1)《폐허》지의 문학적 성향
(2)《장미촌》지의 문학적 성향
(3)《백조》지의 문학적 성향

4. 〈님〉의 지향 - 소월과 만해

5. 한국 낭만주의의 특질

본문내용

3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은 우리 나라에 식민지 파쇼 통치를 실시했는데, 이런 일본의 압력은 당시 우리 사회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했다. 이러한 30년대에 더욱 더 가혹해진 일제의 조선탄압정책은 그 이전 20년대 말과 30년대 초에 발생한 자본주의 세계의 경제공황위기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물화의 공급이 수요를 훨씬 웃돌게 되자 재고가 늘어나고, 물품생산의 중단이 발생하면서 실업자가 증가하는 등 경제공황의 위기는 일본에게 큰 타격을 준 것이다. 이에 일본은 상품 판매 시장의 확대와 정복야욕을 위한 만주침략전쟁을 계획하고, 자신들의 계획을 위해 지리적으로 유리한 조선을 대륙침략의 발판으로 삼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일본은 30년대 이전보다 조선에서의 착취를 보다 강제적으로 집행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가혹하게 동원하는 한편, 조선 민중의 민족해방운동을 가차없이 탄압하였다.
1930년대 일제의 조선에 대한 경제 정책은 '농공병진' , '북선개척' , '지하자원개발' , '농촌진흥' , '자작농창정'등의 슬로건 하에 추진되었다. 이것은 모두 만주침략을 위한 수단으로써 우리 민족을 이용하고자 한 일본의 간교한 술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당시 일본은 만주사변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리적으로 연결지점이 될 수 있는 조건, 특히 북한에 도로망을 확립하고, 이곳을 통해 군수물자를 운송전달하고 쌀 등의 군량미도 전달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이것이 곧, 병참기지화 정책과 북선개척 등 당시 일제가 주장하고 시해한 여러 정책들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일제의 경제 정책들은 조선의 농민들과 노동자 계층의 생활에 큰 영향을 주었다. 우선 일제의 회유책 아닌 회유책인 자작농창정으로 인해 식민지 지주제가 강화되면서 소작농민들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점점 가로막히게 되고, 자작농 역시 자본제의 확대로 인해 발생하는 지출의 과다를 이겨내지 못하게 되면서부터 농민들의 몰락은 점차 필연적인 것으로 되었다.
이러한 농민들의 몰락을 더욱 부추긴 것은 일제의 세력을 등에 업고 더욱 부를 이룩할 수 있었던 대지주들의 착취와 수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지주들은 고리대금, 약취, 사기 등 당시대의 어둠을 틈타 일본인들이 했던 방식을 그대로 모방하면서, 식민지 체제하에서 신분을 상승시키고 부를 이룩할 수 있었다. 중소 지주들이 몰락함으로써 농민 계급이 대지주와 소작농민으로 양극화되었던 것은 일제화 계층 분화의 주요한 특징8)이며, 이러한 이농자들의 증가와 함께 일전의 정책적인 군수공업화로 인하여 도시 노동자 계층의 수가 급증하게 되었다.
이렇게 농촌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이농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일제의 정책적인 군수공업화로 인하여 도시 노동자계층의 수가 급증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노동자들도 전시 인플레이션하의 물가폭등으로 인해 임금이 폭락하고 장시간 노동과 값싼 임금, 일용노동제 등으로 최소한의 생계마저 유지하기 어려운 비참한 현실을 겪어야만 했다. 이런 일제의 반봉건적식민지적 착취와 억압은 더욱 거센 반일 감정을 불러일으켰는데, 일제에 대한 분노와 미움은 비단 농민노동자들에게만 생성되었던 것이 아니라 친일 반동지주와 예속자본가 같은, 일제와 결탁한 일부 세력을 제외한 조선 민족 모두의 일반적인 감정이었다.
이처럼 1930년대는 일본의 강압적인 탄압에 의해 우리 민족이 기본적인 생존권을 위협받았던 시대이며, 이와 아울러 민족의 반일감정 또한 거세게 일어났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은 우리의 생존권뿐만 아니라 사상의 문제에까지 개입하여 강압적인 탄압정책을 폈으며, 이러한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우리의 문학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 http://www2.andong.ac.kr/~jsuk/bin/jkl972b5.htm
*** 모더니즘(modernism)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으로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modern art)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한국 문학에서는 1931년경 프로문학의 퇴장과 일제강점기 군국주의의 대두를 계기로 나타났으며, 일명 주지주의라고 일컬었다. 김기림(金起林)이 시의 낭만주의적 요소를 배격하고 시작(詩作) 자체의 의식성을 강조하는 시의 기술주의(技術主義)를 주장하면서 형태화하였다. 김기림은 모더니즘 시운동을 벌였으며, 그 특징은
① 정서적 우세에서 지성적 우세로,
② 현실에 대한 초월적 태도에 대하여 비판적 적극성을,
③ 청각적 요소에 대하여 시각적 요소를 강조하였다.
소설에서는 1934년 최재서(崔載瑞)가 주지주의 문학을 소개하고, 실제로 이상(李箱)의 작품을 중심으로 심리주의적 경향을 비평하면서 전개되었다.
1930년대 모더니즘의 대표적 문인들로는 프랑스의 P.발레리, 영국의 T.E.흄, T.S.엘리엇, H.리드, 헉슬리 등의 이론과 작품의 영향을 받은 정지용(鄭芝溶) 김광균(金光均) 장만영(張萬榮) 장서언(張瑞彦) 최재서(崔載瑞) 이양하(李敭河) 등이 있다. 김기림의 장시 《기상도(氣象圖)》(1936)는 엘리엇의 《황무지》의 영향을 받은 당시 모더니즘의 대표작이며, 김광섭(金珖燮) 김현승(金顯承) 등의 시인들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1950년대의 김수영(金洙映) 박인환(朴寅煥) 김경린(金璟麟) 등과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모더니즘 시운동이 전개되었다. 1960년대의 현대시 신춘시 동인들은 1930년대의 모더니즘시가 상실했던 상징적 내면의식과 초월의식을 형상화하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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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10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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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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