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 스틸 운동과 모더니즘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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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 스틸 운동과 모더니즘 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0. 서론

1. 모더니즘
1) 큐비즘(Cubism)
2) 아방가르드

2. 드 스틸 (De Stijl)
1) 형성
2) 철학
3) 건축
4) 영향

본문내용

데 스틸 운동에 대해 살펴보려면 그 운동의 배경사상인 모더니즘에 대해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이와 함께 모더니즘의 축을 이루고 있는 중요한 다른 사상들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살펴봄으로써 드 스틸 운동의 위치를 점검해 보고자 한다. 즉 모더니즘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본 후 그것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중요한 운동들 중 데 스틸 운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식으로 이 글을 쓰려고 한다.
1. 모더니즘
1 처 세계 대전 이후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에 의해 기계가 완전히 받아들여졌다. 바우하우스(Bauhaus)는 기계가 디자인의 현대적인 매개체가 될 것을 믿고 기계와 함께 하는 시대가 될 것을 요구한다고 1923년 월터 그로피우스가 피력하였다. 그러나 18세기와 20세기의 차이는 손과 기계 사이의 차이 뿐 아니라 생활 양식간의 차이도 있었다. 18, 19세기의 대부분의 생활은 여가를 즐기면서 우아하고 품위있게 말을 타고 다니는 귀족문화의 팽배로 특징지을 수 있다. 문학과 예술 전반에 걸쳐 화려한 장식, 기교가 성행하였고 전통이 지배하던 시대였다. 이와 비교해서 20세기 생활은 바쁘고 긴장되며 기계적이 되었다. 문학과 예술이 간소화 되었고 민주적인 문화가 지배하였다. '진보'가 주요 열쇠가 되었다.
디자이너 브로이어(Breuer)는 1934년 '모더니즘의 기원은 기술이 오래전부터 개발되었기 때문에 기술적인 것에 있지 않다. 새 건축이라는 것은 기술을 개화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것의 진정한 뜻은 우리가 시대정신을 지각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모더니즘은 바우하우스를 통해 꽃핀 것이 아니라고 언급하였다. '모더니즘은 기발한 것으로 명성을 얻으려는 몇몇 사람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것이며 좋은 것이고 동시에 유일하게 가능성을 지닌 예술이다.' 라고 1930년 멕킨토시(Mackintosh)가 말했다.
1차 세계대전 직후 예술의 지적인 모더니즘의 생동감은 네델란드에서는 드 스틸(De Stijl)로, 프랑스에서는 입체주의(Cubism)로, 러시아에서는 구성주의로 표출되었다.
1) 큐비즘(Cubism)
1900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났던 미술 혁신 운동으로 이 운동은 일반적으로 세잔느풍의 입체주의(1907~9), 분석적 입체주의(1910~12), 종합적 입체주의(1913~4)의 3단계로 나누어 고찰된다. '자연을 원추, 원통, 구에 따라 취급한다.'는 세잔느의 생각이 큐비즘의 발단이라고 볼 수 있다.
큐비즘은 물체를 입방체처럼 분석, 분해해서 그 각 단면을 재구성하는 작업이다. 큐비즘 작가들은 르네상스 이후 서양 회화의 전통인 원근법과 명암법, 다채로운 색채를 사용한 순간적인 현실 묘사를 지양하였다. 시점을 복수화하여 색채도 녹색과 황토색만으로 한정시켰으며,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사물의 존재성을 이차원의 '타블로'로 구축적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입체파는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종말을 맞았으나, 그 성과는 그 후의 미술, 디자인, 건축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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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10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12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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