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극의 이론과 실제 (싸이코드라마)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리극의 이론과 실제 (싸이코드라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정의

2.심리극의 목표

3.사이코드라마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4.기본 원칙들

5.사이코드라마는 어떠한 도움을 주는가?

6.사이코드라마의 기본 기법

본문내용

인공이 관객을 향해 자기 의견을 말할 수 있으며, 얼굴 방향이나 손을 들어서, 상대방이 이러한 의견을 말하는 것을 모른 것으로 표현할 수가 있다. 따라서, 감추어진 생각이나 느낌을 밖으로 표현된 생각들과 병행해서 표현한다.
6) 걸으면서 말하기 : 주인공과 지도자 모두 정리하기 위해 또는 진행할 방향을 정하기 위해 잠시 걸으면서 서로 대화한다.
7) 정지화면 : 또는 ‘장면 중단’이라고 하며, 참가자들이 역할에서 계속 빠져 나오거나 방해해서 지속하기 어려울 때나, 사건이 종결되거나, 또는 지도자가 보아서 다른 사건이나 기법 사용으로 사고의 창조성 수준을 높일 만한 기회가 있을 때 사용한다. “동작 그만” 또는 이와 유사한 명령어를 사용한다.
8) 구체화 : 추상적인 말을 좀더 구체적인 것으로 바꾸도록 한다. 애매모호한 것은 문제를 직접 다루기를 회피하는 주된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은유를 실제적인 것으로 바꾸는 것이 포함된다. 떨쳐버리고 싶어하는 것을 보조자가 주인공의 등에 부드럽게 매달림으로써 극화하며, 소외감을 증진하려면 관객이 거리를 두고 물러나거나, 조명을 끄거나, 통과법을 사용한다.
9) 조각화 : 주인공과 중요한 의미를 가진 다른 사람들 간의 심리적 거리를 보이고자 역할들의 서게 하여 조각한다.
10) 거울기법 : 주인공이 보여주었던 역할을 보조자가 다시 해보이는 동안 주인공이 자신의 모습을 지켜본다. 영향력이 있는 직면 기법이 될 수 있으나 조심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11) 미래 투사 : 미래의 특정한 장면을 펼친다. 역할 훈련을 통해 닥쳐올 상황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9.11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22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