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극][사이코드라마]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적용대상,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효과,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기법,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진행과정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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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극][사이코드라마]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적용대상,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효과,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기법,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진행과정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
1. 주인공(Protagonist)
2. 감독(Director)
3. 보조자아(Auxiliarly ego)
4. 관객 (Audience)

Ⅲ.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적용대상

Ⅳ.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효과

Ⅴ.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기법
1. 기본 기법들
1) 역할놀이(Role playing)
2) 이중자아(Double)
3) 역학교대(Role reversal)
4) 거울기법(Mirroring)
5) 빈의자 기법(Empty chair)
6) 독백(soliloquy)
2. 시간과 공간기법
1) 미래투사기법(Future projection)
2) 시간퇴행기법(Time regression)
3) 공간기법
4) 상황기법

Ⅵ.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진행과정
1. 준비 작업(warming up)
2. 공연(action)
3. 종결(closure)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투사된 감정들을 역할 바꾸기를 통해 연기될 수 있다.
③ 주인공의 자기 대면은 거울 기법을 통해 되어간다.
④ 중요한 과거 경험들은 재 연기된다.
⑤ 미래의 계획, 희망, 공포들은 상징적으로 실현되고 연구된다.
⑥ 주인공의 억류된 정서들(죄악감, 후회, 공포, 갈망 등)이 여러 촉진 기법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
(10) 주인공의 억압된 행위들이 상징적으로 연기되었다고 느낄 때까지 계속되어진다. 즉 행동 갈망의 충족이다.
(11) 주인공은 그의 상황에 대해 순응적인 태도와 행위 반응들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것이 working-through 인데 역할-놀이에서는 이 과정이 집단이 지배적인 과제이다.
① 갈등의 역할놀이를 반복하여 주인공은 각 시도마다 다른 접근을 해본다.
② 다른 집단성원들이 그들이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변형시켜 보인다.
③ 주인공과 다른 역할자 즉 적대자들과 역할 바꾸기를 해봄으로 실제적으로 다른 사람의 상황을 이해함으로 어떤 행위가 원하던 결과를 획득할 것인가에 대한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3. 종결(closure)
(1) 주 연기가 끝난 후에 연출자는 주인공이 다른 집단 성원으로부터 보조적 feed-back을 받도록 한다. 또 집단성원들이 주인공의 문제를 분석하기보다 자신들이 연극과정에 참가되었다는 감정을 주인공과 공유하도록 도와준다.
(2) 연출자는 많은 보조적 심리극적 기법을 쓸 수 있다.
(3) 집단이 더 토론하도록 한다.
(4) 연출자는 다른 주인공들과 함께 다른 심리극 공연을 하도록 준비작업을 하던가 종결방법을 씀으로 종결시킬 수 있다.
Ⅶ. 결론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해서 발달(development)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발달 과정에는 신체·운동기능·지능·사고·언어·성격·사회성·정서·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변화한다. 어떤 특징들은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이 유연해지며,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더불어 반대의 부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종래에는 흔히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은 긍정적인 변화인 반면에 중년기 이후부터 노년기의 발달은 쇠퇴로 인한 부정적인 변화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노년기에도 분석, 통합, 추론, 문제해결능력 등 여러 영역에서 긍정적인 발달이 지속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인간의 발달적 변화를 시기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변화한다고 생각하는 단순한 증가와 감퇴의 도식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최근의 평생발달심리학(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특히 성인발달의 연구에 의해서 새롭게 속속 밝혀지고 있다. 즉, 모든 연령과 시기의 인간발달이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각성을 통하여, 성인기 이후의 신체·생리·심리 그리고 사회학적인 변화를 포함한 전 생애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영인(1992), 심리극의 설계와 연출, 경성대학교 학생생활연구
김정택·심혜숙(1991), 대학집단상담장면에서의 심리극 활용에 관한 고찰, 서강대학교 인간이해, 제 12호
박상미(1991), 심리극을 통한 집단상담에서의 공격성과 자아개념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금영(1983), 정신과 입원환자에 적용된 심리극, 신경정신의학, Vol 22, No 3
오수성(1985), 심리극과 그의 적용, 전남대학교 논문집
이미경·이경숙·김래옥·성금영(1986), 비행청소년에 적용된 심리극, 임상예술, Vol 2
이선화·이형득(1993), 자아강화를 위한 심리극 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강도에 미치는 효과, 대학상담연구, Vol 4,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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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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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9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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