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 우리에게 '민족'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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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 - 우리에게 '민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민족이란 ?

Ⅱ. 민족주의 발생과 전개과정
1. 서구의 민족주의 전개
2. 한국의 민족주의 전개

Ⅲ. 민족주의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정치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2.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3.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Ⅳ. 민족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영향

Ⅴ. 우리민족이 나아가야 할길..

본문내용

80년대의 광주민주화운동은 미국의 실체에 대한 의문을 던졌고 민주화와 자주화를 앞당기는 첩경으로서 통일의 과제를 부각시켰다. 80년대 신군부와의 대결을 통해 민중적 민족주의가 전면적으로 대두되었고, 시민적 민족주의도 크게 성장하여 90년대의 민간정부를 창출하는 동력이 되었다.
Ⅲ. 민족주의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정치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Case : 박정희 군사정권
(1) 긍정적 기능
근대화를 위한 국민동원과 국민적 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국민통합으로써의 기능.
이것은 공동의 민족, 문화, 역사, 언어, 종교등과 같은 요소의 동질성과 민족적 유대감
형성을 통하여 일사불란한 국민동원과 국민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① 사회통합의 원동력으로 작용 (민족적 일체감 형성)
② 민족의 통합과 민족 구성원간 동질성 확보
(민족사적 정통성 부각, 민족의 문화적 고유성 부각)
③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시켜 근대화와 경제성장을 도모
(경제개발, 새마을 운동, 고속도로 건설)
(2) 부정적 기능
지배집단의 통치를 합리화하고 기존의 체제를 고수하기위한 도구로써 사용.
권력의 기반이나 정통성이 확고하지 못했던 이승만정권은 친일세력을 정권의 중요한 요직 으로 흡수함으로 친일세력 청산이라는 민족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고, 이에 대한 해결책 으로 박정희정권이 짜낸 묘안이 바로 복고적·회고주의적 민족주의 조장이었다.
① 지배의 정당성을 획득하는 근거로서 민족주의 사용 (국민교육헌장)
② 정권유지를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 (삼선개헌, 유신체제)
③ 권위주의적 체제의 폐허와 사회경제적 불평등 불만을 차단하는 수단으로서 사용
(3S정책-섹스 스크린 스포츠, 반공교육)
2.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Case : 새마을 운동
(1) 긍정적 기능
① 조국의 근대화와 경제성장에 기여
② 단순한 농가의 소득배가 운동을 넘어서 도시, 직장, 공장에까지 확산된 전국민적 자발 적인 참여 유도
③ 근면, 자조, 협동을 생활화하는 의식개혁 운동으로 발전
④ 경제적으로 자립하여 선진국 대열에 진입할 수 있다는 국민적 의식 고취
(2) 부정적 기능
① 국익 우선으로 인한 개인의 희생 감수
② 열악한 환경에서의 노동력 착취와 피지배 계층의 인권유린 (전태일 분신자살 사건)
③ 부익부 빈익빈, 정경유착, 지역 불균형, 부정부패 야기
④ 유신 체제를 지속시키기 위한 정치적 돌파구로 새마을 운동 추진
3.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Case : 민족 독립, 통일 운동, 국가 민족간 분쟁, 독도 문제, 고구려사 왜곡
(1) 긍정적 기능
① 항일 독립운동, 해방 운동의 원동력으로서 작용
② 통일 성취를 위한 열정과 에너지의 원천
③ 민족의 정체성과 동질성을 인식하여 민족 통합의 근원
④ 사회 통합의 기능-집단 이기주의, 지역주의, 계층적 갈등과 사회내부의 균열요소 극복
(2) 부정적 기능
① 국제 협조, 세계 평화, 인류 공영에 저해
② 국제적 분쟁 및 전쟁 발발의 원인 제공
③ 배타적 민족주의, 국수주의, 지역 이기주의의 근원
④ 독도 영유권 분쟁 - 배타적 민족주의, 군국주의 이데올로기속에서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사용
⑤ 고구려사 왜곡 - 민족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여 영토 분쟁을 조장,
민족의 정체성 혼란 야기
Ⅳ. 민족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영향
4강 신화! 2002 한·일 월드컵!!
월드컵은 단순히 스포츠의 개념을 넘어서서 민족적·문화적 차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국민들의 마음을 한곳으로 모음으로서 고양된 민족의 일체감을 느낄수 있다.
4강 신화속에 숨은 민족주의
민족과 국민의 이름으로 전국민적인 응원을 통해 국민의 일체감을 만들어냈으며, 민족이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국적 민족주의의 발현이 월드컵 4강신화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민족의 우월성, 역동성 질서의식을 전 세계에 각인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Ⅴ. 우리민족이 나아가야 할길..
우리의 민족주의는 과거 민족의 자결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뿐만 아니라 더 나아 가 국제 사회에서 주권 평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고찰되야 한다. 즉 식민 지배를 당한 때 는 민족 해방운동의 성격을 띄나 해방 이후에는 지난날 식민지의 잔재를 청산하는 동력으 로서 사회를 자주적으로 건설하는 차원으로서 승화되어야 한다. 통일이란 과업이 남은 시 점에서 한국적 민족주의란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20세기 후반, 냉전 체제가 와해되고 정보통신의 혁명, 장벽이 없는 세계 무역구조의 성립,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 등 지구화의 열풍으로 각 방면에서 민족주의는 비판되고 세계화가 강조되고 있다.
심지어 대통령의 시정방침에서조차 '폐쇄적인 민족주의'와 '보편적인 세계주의'가 대비되면서 세계화의 길만이 생존을 약속하는 것처럼 강조되고 있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방면의 울타리는 제거되고 정보의 창출 독점자가 종래의 국경을 거침없이 드나들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세계화가 진정 좋다고만 할 수 있을까? 지금 추진 되고 있는 세계화는 개성의 총화로서의 세계화가 아니라 다원사회를 일원화하는 의미의 세계화로 보인다. 또한 현시점에서의 세계화란 미국의 자본과 미국적 가치관을 보편화하려는 것으로 느껴진다. 이러한 미국적 가치관의 보편화는 또 다른 제국주의적 침략이라고 볼 수도 있다. 각 국가, 민족이 갖고 있는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가꿀 때에 세계가 더 풍요롭 게 된다. 각 민족이 자기의 개성을 가지고 세계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세계사는 창조 적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주의는 아직도 세계사에 참여하는 개성있는 민족을 다 듬기 위한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우리가 추구해야할 민족주의는 폐쇄적 혹은 침략적이거나 국제적 협력과 교류를 거부하는이론적 근거처럼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국제교류에 적극적으로 나서되 민족적인 것을 우선적인 매개체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족주의는 자기 존재를 귀하게 여기는 것처럼 다른 민족의 존재도 귀하게 인정해야 한다. 여기서 민족주의는 공생(共生) 이념의 바탕이 될 수 있다. 그런 민족주의가 바로 '열린 민족주의'다. 열린 민족주의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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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19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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