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미술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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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민중미술이란 무엇인가

2.현실과 발언` 창립 선언문

3.< 민중미술 15년展 >

4.80년대 민중미술의 이념과 흐름 -(현상과 인식 1988.여름호 곽대원의 글중발췌)

5.민족미술협의회 창립선언문

본문내용

에 동참하면서 예술 문화의 발전에 참답게 기여하는 창의적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새로운 역사의 전환기에 서서 민족미술이 요구하는 과제를 알고 있는 우리는 뜻을 같이하여 이 자리에 모였다. 이에 민족미술을 지향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창조와 수용의 공감 영역을 실천하고 확산하려는 의지를 널리 표명한다. 우리는 서로 합심 협력하여 우리 삶의 유대관계를 드높여 예술 문화에 관여되는 모든 권익과 복지를 도모하고 정진하는 단체 로서 민족미술협의회를 창립하기로 엄숙히 선언하는 바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협의회의 결성이 미술문화에 새로운 장을 여는 길임을 자부할 때, 해방 이후 제도미술권이 빌려온 갖가지 억압적이고 장애적인 요인을 극복하여 민주적 삶에 기여할 것을 믿으며 이를 다짐한다. 돌이켜보면 제도미술은 민족의 분단된 현실 속에서 분열, 갈등, 모순이 심화되어 있는 삶에 대하여 필연적인 자각의식을 기피하여 왔으며, 이를 해방하려는 모든 진지한 노력을 오히려 방해하는 기능을 수행해 왔다. 우선 역사의 눈으로 훑어보더라도, 오늘의 제도미술은 민족사의 쓰라린 수난이었던 일제시대의 악랄한 식민제도를 답습하여 다시 재탕한 산물에 불과하였다. 일제의 권력이 비호하는 제도미술 속에서 출세한 미술인들이 침략전쟁의 하수인 노릇을 하였던 파렴치한 행위를 추호의 반성은 커녕, 해방 후에는 중추적 세력으로 남아 화단을 장악하고 권력의 현실에 영합하는 제도적 양식의 형성과 미술교육의 방향을 오도하고 오염시켰다. 그리하여 제도미술은 진정한 삶과 미술의 기능을 분리하여 삶의 소외와 수용의 단절 을 극대화시켰으며 비판의식을 거세한 현실의 미화작업을 순수주의, 심미주의, 예술지 상주의, 현대주의 등 온갖 형식미학의 논리로써 자기 보호의 틀을 만들기에 급급하였다. 또한 전통미술의 본질을 왜곡하여 민중이 담당한 역할을 무시하였고 서양미술의 추세를 기준삼아 이의 추종방식이 전통과 현대의 결합인 것처럼 선전하는 정예주의, 외세주의 발상을 풍미하게 하였다. 온갖 형식주의가 난무하는 화단의 폐쇄적 풍토위에서 미술인구는 증가하여도 모순의 혼란을 헤쳐나가려는 돌파구가 막혀 있는 상태이 다. 다행히 80년대에 들어서서 이같은 제도미술의 한계를 비판하고 미술 본래의 기능을 되찾으려는 젊은 세대의 열기에 찬 운동이 발아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전개를 보여주는 동안 드디어 그 숨통이 트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가 해야할 과제가 너무나 많고 개인의 힘만으로는 벅찬 한계가 있어 모 두의 지혜와 능력이 합해지는 일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여러차례 논의 와 중지를 모아서 민족미술협의회의 창립을 선언하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본 협의회 를 통하여 우리의 의지를 실천할 수 있는 소명의식을 확인한다.
첫째, 민족분단의 현실과 삶을 갈라놓은 제도적 억압장치와 방해공작으로부터 벗어 나서 냉엄한 통찰과 행동을 통하여 공동체적 삶, 통일의 삶으로 가는 길을 다같이 모색하는 일이며
둘째, 민족미술의 창조적 발전을 향한 다양하고 통일적인 이론과 실천을 통하여 참 신한 동참미술인들을 발굴하고 여러 장르의 풍성한 작품의 수확을 거두는 일이며
셋째, 창조나 수용이 조화롭게 만나지며 함께 나누는 통로로서 민중적 삶이 함께하 는 수용의 운동과 교육의 실천방법을 다각적으로 확대하는 일이며
넷째, 본 협의회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 권익옹호, 복지향상 등 모든 제반 사업활 동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우리의 모습을 홍보하고 실천할 것이다. 민족미술협의회가 아니라 민족미술의 진로를 여는 중대한 사명감을 짊어지고 나갈 것임을 민족의 이름으로 널리 선언하는 바이다. 1985년 11월 22일 민족미술협의회 창립발기인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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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2.08.04
  • 저작시기20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0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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