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의 여성적 화자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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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속요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환경
2. 여성화자의 등장의 사회적 의미
3. 서경별곡 작품의 독특한 여성화자

Ⅲ 결론

본문내용

참아내지 않고 떠나는 님의 뒤에 그대로 노출시키는 결말을 맺고 있는 이런 반응은 오히려 더 이해가 가능할지 모른다. 그러나 화자의 그러한 태도는 당시 고려시대라는 시대상황에 비추어볼 때는 이해가 힘들다.
이 작품의 화자는 적극적이고 노골적이며 순간적일시적이며 현실에 순응하기를 거부하고 남성과 대등하지기를 바라는 비교적 개방적인 여성이라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서경별곡]은 대다수의 고려속요에 비하여 화자가 단순한 농민이라기 보다는 서경이라는 도시를 고향으로 한 여성의 개방적이고 직접적인 개성을 소유한 여성을 노래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서경별곡]을 문학적 수용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개성적인 화자의 표출로 인한 문학과 문화에 대한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고전시가에 마찬가지고 고려속요에는 여성화자가 많다. 그러나 이런 여성화자들은 현실에 순응하고 체념적인 정서가 지배적이었다. 물론 고전시가가 그러하듯 여성적 화자로 작품을 기술하는 것은 정서적인 부분에 걸맞는 것도 있겠으나 고려속요 같은 경우에는 당시 사회상이 험악하여 여성들의 위치도 그러하겠지만 억압에 많이 받는 시대였기에 여성적 화자를 통해 그러한 사회상의 부조리를 대한 소극적 항변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서경별곡]에서는 소극적이고 체념적인 여성화자는 보이지 않는다. 이별이라는 앞에 닥친 문제를 나름대로 어르고 달래서 되돌리려 하지만 잘 성사가 되지 않자 적극적으로 직설적으로 남성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 이것은 시적화자의 배경적 조건이 도시라는 부분이 어느정도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문학이라는 것은 작가의 독자적인 생각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는다. [서경별곡]의 여성화자를 통해 다른 고려속요 작품과 다른 여성화자와 달리 배경적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주지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부 고시 1997-15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001.
2. 김지연. 고등학교 고려속요의 교육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3. 원미자. 속요에 나타는 여성형상 연구 : 염원과 개념의 정서를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4. 윤선희. [서경별곡]에 나타난 도시 시정인의 정서.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5. http://www.naver.com 검색에서 기본자료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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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9.23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3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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