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오디오의 종류와 특성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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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지털 오디오의 개념
1-1 디지털 오디오의 특성 및 장점

2. 디지털 오디오의 종류 및 특성
2-1 PCM (Pulse Code Modulation)
2-2 SACD(Super Audio Compact Disc)
2-3 돌비 디지털 (Dolby Digital)
2-4 DTS (Digital Theater System)
2-5 SDDS (Sony Dynamic Digital Sound)
2-6 THX (Tomlinson Holman Exeperiment)
2-7 MPEG (Motion Picture Expert Group)
2-8 기타 디지털 응용 방식

3. 주관적 정리

4. 참고사이트 및 자료

본문내용

않다. 따라서 이런 제조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작업 과정은 극도로 치밀하게 계산이 되고 원활하게 단계별, 단계별로 동시에 이뤄져야 극도의 해상력을 지닌 CD가 탄생되게 되는데, 이는 마스터링 과정이나 제작 과정등 모든 작업 공정이 극도의 품질유지와 더불어 높은 주의가 반드시 필요하게 됨을 의미한다. XRCD 는 이런 마스터링 과정과 제조공정을 단계별로 아주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오리지날 사운드에 근접하는 최상의 제품으로 탄생된다. 이렇게 탄생된 XRCD는 기계적인 수치상의 차이뿐 아니라, 실제 청취자들을 통한 청취 테스트에서도 그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모든 기기의 조합이나 접속단자, AC 파워의 레귤레이터, 마스터링 포맷등의 CD 구조는 테스트 되고, 이러한 결과의 산물인 XRCD는 이전의 CD에 비해 더욱 정교해진 이미지 표현력이나 뛰어난 완성도, 보다 높은 사운드 퀄러티로 나타나게 된다. XRCD의 제조 과정은 마스터링 단계부터 그 차이가 시작된다. 아나로그 신호음은 마스터링 기기로부터 직접 취해지고, JVC 의 20비트 K2 Super Coding 시스템을 사용하여 디지털화 하게 되는것이다. K2 는 20비트, 128배 오버 샘플링이 가능한 ADC(Analo Digital Converter)로, 무려 108dB에 이르는 다이나믹 레인지와 -96dB의 Harmonic Distortion를 실현하며 +/- 0.5dB 의 평탄한 주파수 응답특성을 실현하는데, 실제 낮은 레벨의 신호음도 저잡음으로 재생이 가능하게 해 준다. K2 Super Coding 은 또한 20비트를 16비트로 다운비트 해 주는데, 이는 디지털 신호의 흐름에 있어서 발생하는 시간축의 지터를 제거한 새로운 형태의 신호음이 원활하게 작용하도록 한다. 요코하마에 있는 JVC의 제조공장에 있는 20비트의 PCM-9000 magneto-optical 디스크는 K2 Super Coding 시스템과의 SDIF-2 연결을 통해서 20비트에서 16비트로의 전환을 수행해 준다. 이러한 과정은 아주 낮은 레벨의 정보일지라도 원래의 상태를 유지하며 고스란히 고해상도의 20비트 시그날을 잡음의 유입 없이 완벽하게 진정한 16비트 다이나믹 레인지로 전환해 줍니다..그 다음 이 16비트 시그날은 EFM 으로 인코딩된다. K2 Laser 라 불리는 또 다른 K2 회로가 글라스 커터의 레이저로 가기 이전 단계에서 EFM 시그날을 새롭게 만들어 주는데 이용이 된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K2 Super Coding 에 사용되어지는 인터페이스와 같은 회로가 사용되어 지는데, 이로써 데이터 전송시에 시간축의 지터발생을 제거해 주며,이런 처음부터 끝까지의 완벽한 과정은 최상의 사운드 퀄러티를 유지해 준다.
3. 주관적 정리
지금까지 디지털 변환의 기본인 PCM에서 영화 응용분야 및 MPEG이라는 압축방식까지 모두 기술해보았다. 이 모든 것들이 결국 사람이 귀를 통해 인지하는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기계를 통해 재현하기 위함이란 것을 알 수 있다. 5.1채널을 비롯 그 이상의 분리채널을 제공하는것 모두 사람이 그 현장에 있을때 느끼는것을 기계적인 요소로 나타내어 재현하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기술의 발달에 있어 점차 어색하지 않은 음향의 재현을 구사하고 있으며, 그러한 것을 어느곳 에서나 똑같이 들을 수 있도록 THX규격도 생겨나고 그것이 점차 확대해져 가는것을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MPEG같은 압축방법에 있어서 최대의 음질을 손상시키지 않고 압축비율을 즐가시켜가며 작은 용량으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술의 발달도 큰 변화라 할 수 있겠다. 이미 오래전부터 자리잡아온 돌비의 시스템 역시 High quality의 소리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영화, TV등의 전 분야에 걸쳐 공식화된 디지털 오디오 포맷으로 발전하여 왔고, 그 후 생겨난 SDDS, DTS등의 기술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이 모든것이 시대가 변화하고 좀 더 나은 음질과 영상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에서부터 비롯된것이 아니겠는가..?
본 내용을 기재하면서 앞으로의 기술 발달에 있어 지금은 각 기술마다 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점차 이 모든 문제들이 하나의 기계에서 하나의 방식으로 통합되어 누구나 쉽게 고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으면 한다. 무엇이든 사람이 기준이 되어 내가 느끼는 것에 좀 더 현실감을 가지려는 인간의 욕망이 기술의 발달로 이어지는 것이다. 즉,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을 새롭게 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욕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그것이 곧 기술의 발달이라 생각한다.
4. 참고사이트 및 자료
DTS :
http://www.fineav.com/review/Review_Content.asp?number=40
(제목 : 혜성같이 나타난 새로운 서라운드 사운드 포맷)부문 참고
5.1 사운드 :
http://www.fineav.com/review/Review_Content.asp?number=27
(제목 : 5.1채널 디지털 사운드란 무엇인가?)부문 참고
오디오 종합상식 :
http://webzine.sorishop.co.kr/board/knowledge/board_view.html?no=325&page=2
(제목 :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의미)부문 참고
HDCD :
http://www.fineav.com/review/Review_Content.asp?number=25
(제목 : HDCD에 대해서..)부문 참고
MPEG :
http://www.dvdmake.co.kr/
(제목 : 1장 mpeg의 개요)부문 참고
각종 사운드 포맷 그림포함 :
http://www.dvdmake.co.kr/ (메뉴 →DVD INFOR → 사운드)부문 참고
그림 및 계통도 참고 :
www.dolby.com
www.dtsonline.com
www.sdds.com
www.sonymusic.com/sacd
www.thx.com
일반상식 검색 :
www.naver.com
www.empas.com
www.yahoo.co.kr
▶ 서 적
『방송음향총론』 (기전연구사), 강성훈 저, 2000년, "제 9장 디지털 레코더"부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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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5.10.04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4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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