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쿨레쇼프
2)푸도프킨
3)에이젠슈테인
2)푸도프킨
3)에이젠슈테인
본문내용
안경, 쓰러지는 시민들, 피로 얼룩직 얼굴 등이 교차되면서 전개되는 대규모의 학살의 모습을 통해, 그의 몽타주가 비유, 상징, 이미지의 충돌을 이용하여 관객을 끌어당기는 강렬한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처럼 쇼트와 쇼트가 서로 충돌함으로써 발생하는 특별한 의미를 관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한 것이, 그가 추구한 몽타주의 이상이었던 것이다.
에이젠슈테인이 말한 몽타주는 다양한 예술적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총체적인 몽타주 문화 속에서 영화의 몽타주의 잠재력을 모색하려고 했던 것 같다. 그의 이런 몽타주 이론은 영화를 넘어선 예술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미학이 되었고, 예술에 혁신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왔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쿨레쇼프, 푸드프킨, 에이젠슈테인은 각자 다양한 몽타주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몽타주 이론의 창시자인 쿨레쇼프. 그의 초기 몽타주 이론의 단계적인 생성과정과 연결 몽타주의 대명사인 푸도프킨의 이론, 그리고 몽타주의 대가라 할 수 있는 에이젠슈테인의 다양한 예술과 문화 속에서 몽타주의 원리를 찾고차 했던 그의 이론을 통해, 몽타주 이론을 조금은 체계적으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에이젠슈테인이 말한 몽타주는 다양한 예술적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총체적인 몽타주 문화 속에서 영화의 몽타주의 잠재력을 모색하려고 했던 것 같다. 그의 이런 몽타주 이론은 영화를 넘어선 예술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미학이 되었고, 예술에 혁신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왔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쿨레쇼프, 푸드프킨, 에이젠슈테인은 각자 다양한 몽타주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몽타주 이론의 창시자인 쿨레쇼프. 그의 초기 몽타주 이론의 단계적인 생성과정과 연결 몽타주의 대명사인 푸도프킨의 이론, 그리고 몽타주의 대가라 할 수 있는 에이젠슈테인의 다양한 예술과 문화 속에서 몽타주의 원리를 찾고차 했던 그의 이론을 통해, 몽타주 이론을 조금은 체계적으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