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홀드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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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문제 제기와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II. 라인홀드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
1. 인간이해에 관한 세 가지 관점
(1) 고전적 인간 이해
(2) 현대적 인간 이해
(3) 기독교적 인간 이해
2. 역사적 사회 이해
(1) 진보주의
(2) 이상주의
(3) 공산주의
(4) 신앙과 역사
(5) 기독교 현실주의
3. 불가능한 가능성으로서의 사랑
4. 불가능한 가능성으로서의 정의
5. 사랑과 정의의 관계

III. 기독교 현실주의적 관점에서 교회 사회 봉사의 가능성과 방향
1. 기독교 현실주의적 관점에서 본 교회의 사회 봉사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으로서 창조력
(2) 불가능한 가능성으로서의 사랑의 실천
2. 교회의 사회 봉사에 대한 방향
(1) 세상 속에 존재하는 교회
(2) 신앙의 통한 변화의 주체로서 교회

IV. 한국 교회의 사회봉사 실태와 책임적 과제
1. 한국 교회 사회 봉사의 역사적 고찰
2. 한국 교회 사회 봉사의 현황
(1) 사회 참여 프로그램의 실태
(2) 사회 참여의 예산 비율
3. 한국 교회의 사회적 책임의 과제
(1) 치유 활동을 통한 봉사
(2) 복지활동을 통한 봉사
1) 여성 복지
2) 청소년 복지
3) 노인 복지
4) 장애인 복지
5) 사회 상담을 통한 봉사
(3) 사회 교육운동의 전개

V.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상담은 지역 주민에게 심리적지지 기반을 형성하여 신앙 문제, 가정문제, 건강 문제, 법률문제, 세무문제 등을 신앙적 차원에서 해결하여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본래의 모습으로 성숙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 까지는 교회에서의 상담이라면 주로 신앙 상담을 위주로 하였으나 사회가 다양화됨에 따라 교회에서도 여러 분야의 전문적임 상담을 필요로 하고 있다. 결혼 및 가족에 관한 상담, 성 문제에 대한 상담, 죽음을 맞이한 사람 및 유가족 상담 등 생의 전과정에서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들이 신앙적으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회는 그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이들은 경제적인 문제보다는 정신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다. 이들에게는 어려움을 감당해 나갈 수 있는 자신감과 필요한 지식, 해결 방법을 제공해 줌으로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데 상담을 통한 봉사의 의미가 있다.
사회 교육운동의 전개
사회 교육은 그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던 당시의 교육 행정 조직상의 제한으로 인하여 학교 외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 활동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교육 행정 체계의 발달과 사회 교육 및 유아교육의 제창과 전문화에 따라 사회 교육은 학교 외의 청소년과 성인들을 위한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그 범위를 명확히 하기 시작했다. 사회 교육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그 대상의 발달 과업상의 특징에 근거하여 가정에서 유아교육, 학교에서 청소년 어린이 교육, 그리고 지역사회에서의 성인교육으로 구분하고 있다.미국과 유럽에서는 성인 교육과 계속교육 등의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이것은 모두 학교 외의 청소년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최근에 특별한 국제 기관이나 특별한 지역에서는 각각 그들의 강조점에 따라 비 학교 교육( Nonformal Education) 또는 지역사회 교육 (Community Education) 등의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비 학교 교육이나 지역사회 교육은 국가 발전이나 지역 사회 개발을 전제로 하는 종합적인 사회교육의 형태로서 한 지역사회의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하며 그러한 점에서 우리나라에서 과거에 사용해 오던 광의의 사회 교육 개념과 유사하다고 하겠다.여기서 오늘날 교회가 사회 교육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지역 주민들이 요구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나아가 그리스도의 말씀을 전하는 선교의 장을 만드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교회의 교육시설의 활용과 또 지역 사회에 적합한 프로그램은 교회가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교회에서 할 수 있는 사회 교육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제시해 볼 수 있다.첫째 교육 기회를 얻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야간 학교를 개설하여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능하면 직업 교육도 실시한다. 둘째 노인들의 건강을 위한 건강 교실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교양, 시사, 경제, 문화 등의 강좌를 개설한다. 셋째 새로이 직업을 가지려는 여성들에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직업 훈련과 의식 교육을 실시한다.이외에도 시민들이 잘 알지 못하는 사회 제도나 법률을 교육하고,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 독신자 미혼모에 대한 교육도 실시 할 수 있다.
결론
한국 교회는 한국에 기독교가 전래된 이후로 민족사의 흐름 속에서 때로는 숱한 핍박을 당하기도 하고 좌절을 경험하기도 했으나 민족의 수난에 동참하면서 한국사회의 어둡고 구석진 곳을 밝히고 정화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1960년 이후 급격한 산업 사회의 발달과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계층간의 불균형이 깊어지고 빈부의 격차로 인한 경제적 불평등, 노인 청소년의 소외, 퇴폐적이고 향락적인 문화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지만 교회는 이에 신속히 대처하지 못하고 과거의 구제적 차원의 사회봉사만을 답습하고 있었으며 현실을 도외시한 채 교리논쟁을 통한 교단의 분열 등 교회의 사회적인 책임을 등한히 하고 있었다. 이러한 이상주의에 사로잡혀 있는 현실 속에서 라인홀드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는 우리에게 던져주는 의미가 크다. 그는 고대 희랍 철학에서 말하고있는 인간의 이성은 합리적이고 보편적이고 영원한 반면 육체는 본능적이고 부분적이고 일시적이라는 입장에 반대하여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지으심을 받은 피조물로서 세상의 일부로서 한계성을 가지고 있으나 반면에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영적인 존재라고 말하며 인간의 창조적 능력을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성서에서 말하는 핵심의 윤리는 아가페의 사랑이다. 하지만 인간은 죄인이기 때문에 이 아가페의 사랑을 완전히 실현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니버는 불가능한 가능성으로서 이 역사 안에서 타당성을 지니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라인홀드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는 교회의 사회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고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교회는 다양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급변하는 산업 사회 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존재하는가? 이제 한국 교회는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다. 교회의 사회 봉사에 대한 확고한 신학을 성립시키고, 사회 문제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대처함으로서 이 사회를 바로 이끌기 위한 주도적인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교회는 역사에서 하나님 나라의 대변자이다. 특히 교회는 이 땅에서 소외되고 억눌리고 고통 당하는 이웃과 함께 하며 그들을 진정으로 섬기는 역할을 감당하여야 한다. 이제 우리 한국교회는 새롭게 이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실천함으로 하나님께서 한국 사회를 향하여 교회에게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고 새로운 교회의 위상을 정립하여야 한다.
< 참고 문헌 >
유태규, 라인홀드 비어에 있어서 사회 정의, 한신대학원, 1982,
맹용길, 기독교 윤리 사상,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91.
김철영, 믿음과 삶의 윤리학, 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1995.
최준만, 라인홀드 니버의 인간이해, 장로회 신학대학 석사논문, 1986.
고범서,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 한국 신학 연구소, 1984,
김상래, 기독교 현실주의와 해방신학,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5.
현영학, 라인홀드 니버의 삶과 사상, 기독교 사상,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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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02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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