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코믹 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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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도 전 (challenge)
2) 現在의 상황(present situation)
3) 理想的 상황(Ideal Situation)

Ⅱ. 理論的인 기초
A) 기독교 전통(Christian Tradition)
1) 성경적 기초(biblical foundation)
① 섬김의 공동체로서의 敎會
② 疏外된 자를 섬기는 교회 공동체
③ 성경상의 노인의 正體性
2) 신학적 기초(theological foundation)
② 敎會는 섬김의 공동체이다.
③ 교회는 특별히 疎外된 자를 섬기는 공동체이다.
B) 한국교회와 노인문제
1) 老人에 대한 定義(노령화의 의미)
2) 老人의 일반적인 心理的 特性
3) 老人의 危機
4) 노인목회의 필요성
C) 變化理論(change theory)
2) 指導力 및 組織更新 理論
3) 政治理論

Ⅲ. 神學的 原理(theological principle)

Ⅳ. 타개책 (Intervention)

Ⅳ. 평가(Evaluation)

평가 1. 교인들 및 마을 주민들의 사회봉사의식에 대한 평가

평가 2. 교인들의 사회봉사의식의 변화에 대한 평가

평가 3. 조직갱신에 대한 평가

평가 4. 노인복지위원들에 대한 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

평가 5. 노인복지 프로그램의 계획에 대한 평가

평가 6. 프로그램의 실천에 대한 평가

Ⅴ. 결론(Conclusion)

본문내용

노인복지위원회’라는 task force system을 조직한 것은 교회가 생긴 이래 처음이었다. 자기들이 해야 할 프로그램을 스스로 조사하고, 발표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하는데서 굉장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下向式의 경직된 구조에서는 교회에 대한 불만, 소극성을 보여왔었고 교회의 주인은 목사와 장로이고 자기들은 교회의 손님으로 생각해 왔었는데 이제는 자기들이 교회의 주된 멤버로 선택되었다는 긍정적 의식을 가지고 교회 일을 자기들의 일이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평가 4. 노인복지위원들에 대한 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
우선 그들이 교회에서 많은 사람들 가운데서 인정받아 뽑혔다는 사실에서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이들도 처음에는 작은 자 섬김에 대해서는 무관심 했었다. 그러나 세미나와 교육을 통해서 노인 섬김에 대한 意識이 확고해 졌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최선을 다해서 노인 섬김의 일을 감당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아직 노인 섬김에 대해서는 門外漢이므로 이들에 대한 계속적인 敎育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들을 노인복지를 잘 하고 있는 교회를 탐방할 계획은 세워 놓았는데 아직 시간이 촉박하여 방문을 하지 못하고 있다. 내년에는 꼭 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도 노인복지위원들에 대하여 interview의 방법을 사용했다.
평가 5. 노인복지 프로그램의 계획에 대한 평가
노인복지 위원들이 발표한 프로그램에는 좋은 것들이 많이 있었지만 교회규모도 작고 재정도 넉넉치 못한 농촌교회인 우리 교회의 실정에 맞지 않는 프로그램은 채택하지 않고 우리 實情에 맞는 프로그램을 우선 실천하기고 했다. 내년에는 노인복지 프로그램 專門家를 초빙하여 더 좋은 프로그램을 계획, 실시할 예정이다. 노이복지 위원들이 발표한 프로그램 가운데 아직 채택하지 못한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교회 연감 만들기, 노인들에게 消日거리 제공, 노인 오락회 개최, 손자 재롱잔치 마련, 노인가정의 수도, 배관, 전기 시설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할 것, 노인들의 稅金관리를 해드릴 것, 유기농법 교육, 에어로빅, 컴퓨터 교육, 박물관, 방송국, 주요 유적지 견학)
평가 6. 프로그램의 실천에 대한 평가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계획한 프로그램을 제대로 다 시행하지 못했다. 그러나 교인들과 교회 안팎의 노인들의 반응은 좋다. 목사, 당회원, 노인복지위원들, 교인들을 대상으로 interview의 방법을 채택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실천할 경우 반드시 좋은 결과가 나오리가 기대하고 있다.
1) 지난 12월 3일에 실시한 敬老관광에는 교회 내의 노인 24명과 마을 노인들 14명이 참가했다. 간식과 점심은 교회에서 준비했고, 차 안에서 오락도 준비하였다. 처음에는 교회에 나오지 않는 노인들이 어색하게 생각하였으나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면서 흥에 겨워 하였다. 영광 원자력 발전소, 여천공단, 오동도 구경하고 지리산 온천목욕까지 해드리니까 노인들이 너무 좋아하셨다. 다음에 또 언제 가느냐고 묻기도 하셨다. 내년에 꼭 계획한대로 2차, 3차 경노관광을 해 드리기로 했다. 당회원, 노인복지위원들, 교인들 모두 좋은 프로그램이었다고 평가하였다.2) 경제적으로 궁핍한 노인 몇 분에게 매달 조금씩 용돈을 드리고 있다. 그들이 교회에서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하며 매우 좋아하고 있으며 벌써 교회에 나오시는 분들(서명화, 서명순 성도)도 있다. 3) 臨終을 앞둔 노인과 喪을 당한 노인들에게 열심심방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장례식를 처음부터 끝까지 치뤄드려서 유족들과 동네에서 좋은 評을 얻었다.
Ⅴ. 결론(Conclusion)
본 논문에서는 고천교회의 성장의 장애요소인 사회와 가족들로부터 소외된 노인들에 대한 교인들의 無關心과 無意識 대한 도전, 또한 고천교회 안팎의 현재 상황 및 그 장애요소를 제거하면 어떠한 理想的인 상황이 이루어질 것인가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 理想的 상황에 대한 聖經的인 기초와 여러 神學者들의 神學的 理論의 기초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 논문이 다루고 있는 老人들의 危機와 老人 牧會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 또한 變化理論으로 파울로 프레이어(Paulo Freire)의 意識化 이론, 월리(Robert C. Worley) 교수의 指導力 이론 및 組織更新 이론, 政治이론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또한 본 논문을 통해서 배운 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교인들에게 무관심 속에 버려져 있는 노인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쏟을 것을 설교와 세미나, 간증을 통해서 교인들을 意識化시켰더니 교인들이 차츰차츰 변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목회자가 그 교회의 안팎의 상황을 파악하여 현재 무엇이 問題인가를 정확하게 인식하여 교인들에게 聖經的, 神學的인 理論을 제시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닫게 되었다. 둘째, 老人福祉만을 전문적으로 다룰 위원회를 조직하여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才能을 발휘하도록 할 때 하나님께도 영광이고 문제해결의 效率性도 높고 교인들도 교회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 교회의 어떤 문제을 다룰 때는 旣存 組織은 그대로 놔 두더라도 반드시 task force system을 조직해야겠다. 셋째, 이제까지는 교회의 意思決定(decision making)은 당회에서 결정하여 일방적으로 교인들에게 통보하는 下向式 구조였었다. 그러한 구조에서는 교인들이 불만과 소외감을 갖고 교회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아니했었다. 그러나 이 논문을 쓰면서 먼저 교인들의 의사를 묻고 그들의 意思를 당회에서 존중하였더니 교인들은 신바람이 났다. 그들이 적극적으로 교회 일에 뛰어들게 되었다 앞으로 교회의 의사결정은 반드시 上向式 구조를 선택하기로 했다. 넷째, 노인복지위원들을 4차례에 걸쳐서 훈련했더니 그들의 意識이 바뀌고 노인복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노인복지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만큼 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맥코믹 신학교의 목회학 박사의 論文을 쓰면서 배운 것은 교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체계적으로 해결해 나아가는 方法을 터득했다는 것이 본인에게 앞으로 목회하는데 커다란 수확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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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5.11.03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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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8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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