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극적 이론을 연기적 측면으로 해석한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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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극적 이론을 연기적 측면으로 해석한 방법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배우는 상상력이 풍부하여야 한다.

동기(Motivation)

선택(Selection)

명확성(Definition)

대본읽기(reading)

배우의 연기적 측면

스타니슬라브스키 신체연기 이론

**신체적 연기의 방법

[즉흥적인 연습]

## 행동의 요소

본문내용

서 대본을 읽을수 있으나, 대본 이면의 것을 를으러 극장에 온다.]라고 말했다. 무대위에서 배우의 대사와 동작은 상상력의 산물이다. 그래서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은 정확하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항상 당신이 누구인가를, 또 당신이 상상한 장면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일어나는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좀 더 정확한 묘사를 할수 있기 때문이다. 창조으岵?상상력은 배우가 자연스럽고 자발적으로 연기표출하도록 도와줄 것인데 바로 이것이 배우의 감정 표현의 비결이다.
[즉흥연기]
1.마음속으로 학교에서 집까지 걸어 보아라. 집에서 당신의 방을 청소하는 것을 상상해라. 주의를 기울여, 논리적으로 너의 상상력을 주시해 보아라. 당신은 점점 관찰자의 입장을 넘어서, 당신이 주시하고 있는 {당신자신}과 융화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스타니슬라브스키가 말하는 {나는 누구? {나는 존재한다}라는 상태에 도달할 것이다.
2.최근에 만난 사람중 너에게 깊은인상을 남겨준 사람을 마음속으로 그려보아라.
3.모르는 사람의 사진을 보고 그사람을 설명해 보아라. 그사람의 직업과 가족상황, 취미등을 추측해 보아라. 그의 차림새 눈,머리등을 생각해 보아라. 풍경사진을 본 후 눈을 감고 네가 보았던 것과 그 분의기를 자세히 얘기해 보아라. 이것을 몇번 계속 반복하되 사진을 보는 시간을 줄여나가라.
4.상상속에서 세계여행을 해보아라.
5.당신이 가장 기대하지 않고 있었던 질문에 재빨리 대답해 보아라.
6.당신은 과학탐험대의 일원이다. 갑자기 비행기가 고장이 났다. 착륙할 것인가를 결정하되, 최대한으로 이사건을 세부적으로 발전시켜 상상해 보아라. 어떤것이든 희미하게 상상해서는 안된다. 구체적으로, 논리적으로, 모순없이,가능한한 세부적으로 생각해라.
논리및 적절한 병립관계는 당신이 상상한 것을 실체화시킬 것이다. 즉 당신이 어떤 역을 연구할 때, 당신이 상상한 말,사건,사람을 바로 당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당신은 주어진 환경을 끊임없는 논리적인 상상력으로 이끌어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그리고 진정한 행동은 바로 감정표현의 비결인 것이다.
D.주 의 집 중
몇십년전, 모스코바의 예술좌의 배우들이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론을 배우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집중하기 위하여 10-15분 간을 완전한 침묵속에서 보냈다. 어떤 유명한 배우는 머리에 솔을 두르고 있어서 아무도 그녀의 '집중'을 방해할까봐 그녀에게 접근하질 했다고 한다. 그 당시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무대위의 창조적인 상태에 이르는 비결은 바로 주의집중이라고 믿고 있었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배우들은 무대위의 대상이 주의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관객의 존재를 잊어서도 안된다. 자신이 홀로 있다고 생각하고 객석에서 아무도 보지도 듣지도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극예술의 본질과는 상반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관객은 연극의 중요한 공동창조자이다. 두려음을 가지지 않고, 편안하게 자신의 걱정을 잊고 무대창조에 관한 것만을 생각하는, 스타니슬라브스키가 말하는 바 군중속의 고독(Public Solitude)에 도달하는 일은 사실 가능하다. 즉 배우가 신체적 행동및 상상력이 창조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최대한으로 주의를 기울일 때 이것은가능해진다. 구체적인 사고와 구체적인 행동은 배우가 주의집중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즉 완전한 주의집중은 신체적 행동의 완전한 연기표출에 달려있다. 관객앞에서 배우의 천부적인 재능이 가끔 마비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배우는 무대위에서 새롭게 보고, 듣고,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배우는 자주 듣고 보고 생각하는 척 할 때가 있다. 만약 배우가 무대위에서 살아있는 인간으로서 존재하고자 한다면, 그는 자질을 발휘하여 샐생활에서 처럼 해야한다. 실지로 보는 배우의 눈은 관객의 주의를 배우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으나 보지않는 배우의 눈은 관객의 주의를 무대위에서 다른 곳으로 가져간다. 상상력이 주의집중을 도와주어 배우는 꽃병 그림 책등 무대위에 있는 대상에 세부적인 상상력을 부여하면, 실제로 그것들을 볼 수 있게 된다. 배우가 주의집중을 많이 연습할수록 그것은 자동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결국 제2의 천성으로 화할 수 있다. 훈련을 시작할 때 배우는 대상을 가까이 두고 연습할 필요가 있다. 배우는 그것을 세밀히 관찰해야 된다. 우선 자신을 이완시키고 너무 지나친 노력을 하지는 말아라. 보도록 노력하는 것은 상상력이지 그의 육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사물에 주의집중할때 육체적으로 긴장할 필요가 없다. 또 실생활에서 필요한 정도의 집중력으로 모든 행동을 연기하도록 해라. 경험이 없는 배우는 충분히 보여줄 수 없다고 생각하나 스타니슬라브스키는 이점에 대해 [ 95%만 보여주어라] 라고 말했다. 확실히 배우는 관객을 즐겁게 만들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배우가 상상력으로 대상을 보고 거기에 관심을 갖게되면,
관객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신체적 행동의 수행을 돕기 위해 스타니슬라브스키는 주의집중의 범위를 소개했다. 배우는 주의집중의 구획을 나눠, 주의집중에 한계를
지어야 한다. 배우자신과 그 가까이에 있는 테이블과 그위에 있는 것들은 주의집중의 작은 반경이라하자. 배우가 좋은 반경의 중심이기 때문에 그는 쉽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을 것이다. 배우 몇명과 가구들을 중간반경이라 하자. 이때 배우는 그것을 한번에 파악하려 해서는 안되며 천천히 이것을 관찰해야 한다. 가장 넓은 반경은 무대위에서 배우가 볼 수 있는 모든 것이다. 반경이 넓어질수록, 점점 산만해서, 집중하기가 점점 어려워 질 것이다. 배우자신이 산만하다고 느낄 때에는 즉각적으로 하나의 대상을 선택하여 거기에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래서 그 어려움을 일단 극복한 연 후 그는 다시 새롭게 방향을 잡아 주위집중의 반경의 폭을 넓혀가야 한다. 무대위에서 볼 수 있는 대상에 집중하는 것을 배워야 될 뿐 아니라 배우는 소리에, 또 자신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것에도 집중하는 법을 배워야 된다. 배우가 집중하는 것에 성공하게 되면 그는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진실되게 되며, 이어서 감정의 심리과정에 자연스럽게 눈을 돌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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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13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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