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의 역사와 게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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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볼링의 역사와 게임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볼링의 역사
(1) 세계 볼링의 역사
(2) 한국 볼링의 역사

2. 볼링 용어

3. 볼링의 예절
(1) 사람과의 조화
(2) 에티켓

4. 볼링 용품
(1) 레인
(2) 핀
(3) 볼
(4) 볼링화

5. 볼링의 순서
1) 스탠스(stance)
2) 푸시어웨이(push away)
3) 다운스윙(down swing)
4) 백 스윙(back swing)
5) 포워드 스윙(down swing)
6) 릴리스 (release)
7) 팔로스루(follow through)
8) 스페어 처리 기본 원칙

6. 경기방식
(1) 스크래치방식
(2) 포인트 방식
(3) 핸디방식
(4) 스코치 더블즈 방식
(5) 피터슽 방식
(6) 라운드 로빙 방식

7. 볼링의 노하우

8. 스페어 처리 방법

9. 점수 계산법

10. 경기방법
(1) 경기내용
(2) 경기방법
(3) 순위결정

본문내용

라가야 한다. 반대로 공에 기름이 잔뜩 묻어 있을
경우 레인에 기름이 엄청 많다는 것이고 이때는 그 스팟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특히 리액티
브공을 치는 사람은 재빨리 스팟을 바꿔야 한다.1번 스팟을 ㅆ는데 스팟을 바꿀 경우가 되면
2번 스팟을 쓰는데 스팟과 스탠스를 동시에 옮기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은 시스템으로 죤을
빨리 찾아내는 경우가 있고 자주 가는 볼링장이나 자신의 센타에서는 왠만한 레인은 다 알고
있으니 별문제가 없을 것이다. 레인은 가장자리가 밀리고 센터가 도는 레인이 있고 가장자리
가 돌고 센터가 밀리는 레인 또는 전체가 돌거나 밀리는 레인 등의 4가지가 대부분이고 가장
최악의 경우는 백엔드가 엄청나게 밀릴때가 있는데 이건 레인이 가장 안좋은 조건 이다.아무
튼 레인에 적응하여 발리 존을 찾아내시는게 좋다.그리고 한가지 문제가 더 있는데 카바 문
제이다. 자신이 꼭 카바를 못하는 핀이 있을 경우가 많을 것이다.그런건 많은 연습을 통해서
만 이루어지지만 돈을 더 주고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훅볼을 치니깐 하드볼을 한개 장만을
하던지 아니면 자신이 쓰는 파운드 보다 1-2파운드 낮은 볼을 구해서 샌딩과 폴리싱을 잔뜩
하여 힘으로 밀어치든지 해서 카바를 한개만 더 하자는 방식으로 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믿는다.절대 생핀을 놓치지 말아라. 그 다음 프레임에 스플릿이라는 엄청난 보복을 받게 된
다.생핀놓치면 스플릿이 뜬다는 정설이 있다.
(3) 커브
커브볼에 있어서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콘트롤이다. 엄청난 각과 회전을 가진 구질이기 때
문에 많은 연습을 통해 일정한 구질이 되도록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공을 놓는
위치를 항상 일정하게 하라. 커브는 회전을 많이 주는 것이므로 앞에 놓았다가 혹은 던졌다
가 해서는 일정한 콘트롤을 유지하기 어렵다. 스팟미스는 누구나 일어나는 것이지만 앞뒤를
일정하게 조절하지 못한다는 것은 자신의 구질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 놓는 위치를
일정하게 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이 구질은 고득점 볼러가 되는 길일 것이다. 그리고 이런 사
람들은 대부분이 카바용볼은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카바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된
다.
이상과 같은 특징들을 잘 이용하고 또 연습하면 틀림없이 고득점볼러로의 도약이 가능하다
고 생각된다.
8. 스페어처리하는 방법
1) 2-4-7 스페어 ; 극단적인 왼쪽 무리
이것은 극단적인 오른쪽 출발 위치의 스페어로 볼을 굴리는 것이다. 2-핀을 왼쪽에서
맞도록 겨냥하고 볼이 가능한 한 4핀과 7핀 쪽으로 나아가게 하라.
2) 2-8 스페어
브루클린 히트로 스트라이크 위치에서 볼을 굴리기이다. 8핀은 이 리버에서 슬리퍼이
며, 그게 2핀의 휘어짐과 8핀을 놓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처음의 볼을 아주 강하게 던져
야 할 중요한 이유이다.
3) 1-2-4-7 스페어 - 중앙에서 왼쪽 무리
스트라이크 위치에서 볼을 굴리는 브루클린 히트이다.
4) 10핀 스페어 ; 극단적인 오른쪽 무리
극단적인 왼쪽 출발 위치에서의 볼 굴리기이다. 이 핀은 핀들의 마지막 줄에 위치하고
트랙의 마지막 순간에 왼쪽으로 휘어지는 볼의 경향 때문에 평소의 정상적인 속도보다
더 빠르게 볼을 굴려야 한다.
5) 1-2-8 스페어 ; 중앙에서 왼쪽 무리
1-2, 1-2-4-8, 1-2-4-7과 아주 악독한 '와시아우트'(1-2-10)의 이런 스페어들은 스트
라이크 위치에서 브루클린 히트와 똑같은 행동으로 볼을 굴린다. 스페어 볼은 동작과 함
께 구르며, 8핀을 잡기 위해 굴러가는 것을 책임진다.
6) 6-9-10 스페어 ; 중앙에서 극단적인 오른쪽 무리
극단적인 왼쪽에서의 출발 위치에서 볼 굴리기이다. 6-10포켓에서 확실하게 이것 맞추
기를 시도하라.
7) 1-2-10 스페어 ; 워시 아우트
이 스페어는 스트라이크 위치에서 브루클린 히트로 볼 굴리기이다.
8) 3-9 스페어
중앙에서 왼쪽의 위치에서 볼 굴리기이다. 이 스페어에서는 왼쪽으로 치우쳐 출발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9) 4-7-8
10) 1-3-6-10 스페어
11) 5 스페어
12) 7 스페어
9.점수 계산법
처음 보울링을 하는 사람은 우선 점수 매기는 법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보울링의 한 게임은 10프레임으로 짜여져 있다. 한 프레임마다 두 번의 투구가 인정된다. 그
러나 제 10프레임 때에는 스트라이크나 스페어를 획득하였을 경우는 세 번의 투구를 할 수
있는 이득이 주어진다.
제 1투에서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트리면 스트라이크라 하며, 스트라이크 때에는 그 프레임
은 1투로 끝내며 2투는 던지지 않는다. 스트라이크 때에는 스트라이크를 쓰러뜨린 핀에 다음
2투로 쓰러뜨린 핀 점수를 가산할 수가 있다. 스트라이크 때에는 프레임 안의 오른쪽 사각형
안에 X표시를 기입한다.
스페어란 2투로 핀 전부를 쓰러뜨리는 것을 말한다. 스페어를 냈을 경우는 쓰러뜨린 10핀에
다음 제 1투로 쓰러뜨린 핀 수를 보너스로 합산한다. 스페어의 표시는 작은 사각형 안에 사
선(/)을 긋는다.
스페어나 스트라이크가 날 때에는 다음 프레임의 투구 점수가 확정될 때까지 점수를 기입하
지 않고 있다가 다음 프레임의 제1투나 제2투가 끝나 점수가 나오면 합산하여 기입한다. 또
한 스페어는 다음 프레임의 제1투만 가산하고, 스트라이크는 제2투까지 모두 가산한다.
10.경기방법
(1) 경기내용
1) 19.152m의 레인 끝에 세워놓은 10개의 핀을 쓰러뜨리는 경기임
2) 1프레임에 2번 던질 수 있음 (다만 한 번에 10개의 핀을 전부 쓰러뜨렀을 경우는 그것으
로 끝남)
3) 10프레임까지 있으며, 최고득점수는 300점임
(2) 경기의 방법
한 게임은 1에서 10까지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프레 임 마다 10개의 핀을 쓰
러뜨리기 위해 2회씩 투구 할 수 있다.
마지막 10프레임만은 다시 한번의 투구분이 추가된다. 그 밖의 득점 상태에 따라서 기호를
가지고 스코어시트에 기입한다.
(3) 순위의 결정
개인경기에서는 게임의 합계 점수를 가지고 순위를 결정한다.
팀경기라면 팀 전원의 스코어 합계로 순위를 정한다. 핸디캡경기라면 각 게임의 핸디를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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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06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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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5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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