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의 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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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시대적 상황과 약전

Ⅲ. 공자의 교육 실천과 그 역사적 공헌

Ⅳ. 맺음말

본문내용

받은 상태 ; 군자의 인간상 ; 전인(全人)의 됨됨이
- 인간이 하는 모든 일에는 현재의 상태, 행위 주체의 성품이나 됨됨이가 개입됨.
⇒ 교육 내용의 가치는 교육적 목표와의 관련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며, 그것이 실지로 목표달성에 기여하려면 학습자의 현재의 상태와 의미 있는 방법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나. 인재시교의 방법
- 흥어시(興於詩) : 학습 편에서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애씀.
- 관인법(觀人法) : 대답이 제자의 현재의 됨됨이와 의미 있게 관련을 맺게 하기 위해 평소에 제자들의 형편, 행동, 성격, 재능, 장 단점 등을 관찰한다.
단계) 겉으로 드러난 행위를 살피고 그 이면의 관찰 동기나 이유, 그것이 얼마나 성품화 되어 있는지 살핌.
다. 서구의 교육적 전통과의 차이점
- 서양에서는 ‘교과 중심 교육론’ 과 ‘아동 중심 교육론’이 상호 대립하여 통합하지 못하고 있는데 비해 공자에게서 교육에 대한 두 가지 접근법이 통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Ⅳ. 맺음말
공자가 교사로서 한 일과 역사적 의의를 다시 한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교육내용 : 육례에 시서지문과 예악을 추가에 교육내용을 풍부하게 만들었으며 당시 고대 중국이 이룩한 문화적 성과를 육경으로 집대성해서 후대의 교육 내용으로 물려주었다.
나. 교육대상 : 유교무류의 입장에서 사학을 개창해서 교육 대상을 크게 확대하였다.
다. 학문과 수양을 통해 내면적으로 도야된 군자라는 이상적인 위정자상을 교육의 새로운 목표로서 제시하여 혈통보다 업적에 속하는 요인이 중대되어 가도록 만든 사상적 추진력을 제공하였다.
라. 교육 목표와 내용과의 관련성 및 가치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개성을 고려하는 교육방법이 어떤 것인지 몸소 시범하였다.
크릴이 논평한 것처럼, 그는 단지 청년들을 교육한 것만으로 인류 역사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몇 안 되는 교사들 중의 하나였다.
※ 공자는 흥어시와 관인법을 통해 인재시교의 방법으로 교육을 하고자 하였다. 특히 ‘관인법’은 제자들의 형편, 행동, 성격, 재능, 장 단점 등을 관찰하여 교육이 제자의 현재의 됨됨이와 의미 있게 관련을 맺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현재의 교육현실에 비추어 볼 때, 공자의 관인법을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보완되어야 할 교육의 제도적 측면 또는 현장에서의 방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키워드

공자,   회인불권,   덕치주의,   거현,   군자,   덕행,   육예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2.09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5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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