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simple system 과 complex system의 비교.
2. 근대건축과 비선형 건축에서의 시간 처리에 대해
3. fractal의 정의
4. floded space에 대하여
5. 기계적 유클리드적 현상과 유기체적 프랙탈 현상을 비교
6. rhizome의 모델에 대하여
7. 동양건축관과 서양건축관의 차이.
2. 근대건축과 비선형 건축에서의 시간 처리에 대해
3. fractal의 정의
4. floded space에 대하여
5. 기계적 유클리드적 현상과 유기체적 프랙탈 현상을 비교
6. rhizome의 모델에 대하여
7. 동양건축관과 서양건축관의 차이.
본문내용
, 서양에서는 그림을 객체를 그린 하나의 객체로만 볼 뿐 나 이외의 것을 주체로 보지 않는다.
또 다른 예로 서양에서는 건물 자체가 주체가 되어 높고 큰 건축물 계열이 많고, 거대하면서 변화가 풍부한 건축의 매스를 추구하지만, 동양의 건축물은 각종 용도가 다른 부분이 모여 서로 다른 여러 단좌건축들로 나누어 배치됨으로서 한 채가 여러 채가 되고 작은 조직이 큰 조직이 되는 등 건축군으로서 기초하여 하나의 공간 속에 겹겹이 연결되도록 배치하여 이런 공간 공간을 지나가며 올라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 공간 속에 있으므로 주체와 객체가 하나 되는 합일의 경험도 가능하다. 이 때주체는 인간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건물 자체를 주체로 보는 서양관과 건물 안에 있는 ‘나’가 공간을 느끼며 주체로 있을 수 있다고 보는 동양관의 차이를 볼 수 있다.
공간창조 철학
서양
벽에 의한 공간창조, 지붕은 덮게일 뿐, 내부강조
개별성격 강조로 건물자체 형태와 구조변화 즉 양식의 진화실시
동양
기둥에 떠받친 지붕이 공간창조의 중요요소이다., 건물 둘러싸는 소극적 공간이나 외부공간을 강조
건축과 양식의 원리는 본질적 진화가 없다. 즉 하나의 축조 원리의 반복
또 다른 예로 서양에서는 건물 자체가 주체가 되어 높고 큰 건축물 계열이 많고, 거대하면서 변화가 풍부한 건축의 매스를 추구하지만, 동양의 건축물은 각종 용도가 다른 부분이 모여 서로 다른 여러 단좌건축들로 나누어 배치됨으로서 한 채가 여러 채가 되고 작은 조직이 큰 조직이 되는 등 건축군으로서 기초하여 하나의 공간 속에 겹겹이 연결되도록 배치하여 이런 공간 공간을 지나가며 올라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 공간 속에 있으므로 주체와 객체가 하나 되는 합일의 경험도 가능하다. 이 때주체는 인간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건물 자체를 주체로 보는 서양관과 건물 안에 있는 ‘나’가 공간을 느끼며 주체로 있을 수 있다고 보는 동양관의 차이를 볼 수 있다.
공간창조 철학
서양
벽에 의한 공간창조, 지붕은 덮게일 뿐, 내부강조
개별성격 강조로 건물자체 형태와 구조변화 즉 양식의 진화실시
동양
기둥에 떠받친 지붕이 공간창조의 중요요소이다., 건물 둘러싸는 소극적 공간이나 외부공간을 강조
건축과 양식의 원리는 본질적 진화가 없다. 즉 하나의 축조 원리의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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