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정생 동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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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문개요


I. 서론

II. 본론
1.권정생의 생애와 문학 활동
2.권정생 동화의 세계
1)분단 상황의 동화적 구성
(1)분단의 원인과 극복(통일)지향의 내용
(2)비극적 결말의 서정적 형식
(3)민족 비극의 동화화를 위해 사용된 팬터지
2)기독교 의식의 동화적 구현



III.결론

본문내용

간장 종지, 오목 탕기가 자신을 놀려도 그 비웃음까지 이해하고 포용한다. 못 쓰게 깨어져서 강물에 버려진 후에도 자신의 처지를 걱정하기보다 사기 접시의 운명에 가슴아파하는 모습은 오히려 무한히 넓고 깊은 사랑을 보여준다. 이것은 곧 기독교적 사랑으로 달관한 작가 자신의 모습이기도 하다.
기독교 문학의 궁극적 의의는 인간의 영적 구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개인의 구원과 사회 공동체의 구원을 차별화하거나 분리하지 않는다. 개인의 영적 구원이 없는 사회구원은 없고, 사회의 구원과 무관한 개인 구원도 없다
김봉군, 『한국 소설의 기독교 의식 연구』(서울:민지사,1997), p.54.
고 보기 때문이다.
이 양자는 자체를 낮추거나 죽어서 다른 쪽을 살리는 진실을 간직하고 있다. 권정생은 이러한 기독교적 구원을 문학에서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 천국은 바로 그런 구원을 이룸이고, 그것을 위해 그는 동화를 쓰고 있는 것이다.
III.결론
권정생은 1960년대 후반 이래 20여권의 동화집과 시집 및 산문집을 발표하였다. 이 중 동화는 100여편에 달한다. 여기에서는 그의 동화 문학을 주 대상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서론에서는 권정생의 동화 문학의 연구 목적 및 방법을 서술하였고 그의 동화가 기존의 동화와는 달린 역사성을 지닌 사실적 묘사로 서술 되어 있음을 언급하였다.
본론 작가의 생애와 문학활동에서는 그의 작품이 자전적임을 고려하여 그의 자료를 수집, 그의 일생을 작품과 관련하여 계략적으로 밝혔다.
권정생 동화의 세계에서는 분단상황의 동화적 구성과 기독교 의식의 동화적 구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이유는 그의 문학 의식이 첫째 통일을 지향하는 작가의 의지가 민족의 분단 상황이라는 비극적 현실의 사실적 수용과 이의 극복에 잇다는 점과, 둘째 그의 작가적 정신 기조가 기독교적 사랑과 구원 의식에 있기 때문이다.
앞 서 서술한 내용으로 권정생은 기존의 아동문학의 원형에서 탈피하여 아동을 현실적 사실세계의 중심에 놓고 이들에게 현실을 그대로 체험하게 하면서 아동들로 하여금 비극의 주인공이 되게 하고 여기에 모든 가능성과 구원과 먼 미래의 성취를 보장해 주는 문학으로 새롭게 등장하였다.
그는 노령에도 자신이 간직하고 있는 동심을 바탕으로 사회의 구조와 인간의 존재양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는 아동 문학이 성인문학에 뒤쳐질 이유가 없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또한 아동이 미래의 주역임을 감안할 때 알아야 할 필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분단 국가에 살고 있는 우리 나라의 아들과 딸로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이 난국을 극복해야 할 것인지를 간절하게 표현해 전달하고 있다.
이로서 권정생의 문학세계는 그의 진실에서 나오는 작품들을 기반으로 마땅히 자리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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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명 저고리와 엄마』, 서울:산하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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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5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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