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인종 차별 면에서의 결혼
3. 경제적 가치로써의 결혼
4. 그리스 신화에 빗댄 비밀 결혼
5. 마치며
2. 인종 차별 면에서의 결혼
3. 경제적 가치로써의 결혼
4. 그리스 신화에 빗댄 비밀 결혼
5. 마치며
본문내용
니스 상인」에서는 결혼, 가장 성스럽고 고귀해야 할 결혼의 목적이 경제적 이익 추구였던 것이다. 포오샤에게 남겨진 유산이 없었다면, 과연 바싸니오가 쳐다보기나 했을 것인가.
베니스의 상인은 또한 당시의 인종차별을 극명히 보여주고 있다. 샤일록을 매우 악한 인물로 그렸던 것으로 보아, 셰익스피어도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기도 한다. 왜냐하면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그 시대에는 유대인이 고리대금업을 할 수 없는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인종차별적인 면에서 이 희곡을 썼다고 가정했을 때, 그의 그러한 관점은 극 여기저기서 드러난다. 중간 중간에 유대인을 흑인과 같이 저급한 대상으로 취급했고, 경멸하는 모습을 서슴지 않았고 유대인 자체는 여전히 받아들이지 못했으나, 그 재생산의 고리를 끊는다는 점에서 유대인과의 결혼을 받아들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녀(제시카)는 결코 그들 사이에 동화되지 못한다. 그녀의 피부는 하얗지 않다. 또한, 로렌조와 제시카의 대화에서 그리스 신화를 빌려와서 그들의 사랑이 아름답게 결실 맺지 못하리라는 것을 은연중에 암시한다. 유대인을 받아는 들이되, 그 결과가 좋지 못하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베니스의 상인」에서는 결혼을 이런 모든 이데올로기를 보여주는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가장 신성해야 할 결혼이, 사랑과 낭만과 축복으로 가득차야 할 결혼이, 당대의 부와 인종이라는 굴레 속에서 그 본연의 의미를 잃은 채, 빛바랜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것이 당시의 가치관이자 삶의 모습이었던 것이다. 이 작품은 자본주의와 그 이면의 폐해와 계급들, 같은 종인 인간들끼리 금을 긋고 다른 무리를 하급한 존재로 취급하는 인간의 사악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생각해보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1C는 이런 비판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까? 우리는 지금 자본주의와 계급주의, 인종차별에서 깨끗하다고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없으리라 생각한다. 현재를 사는 우리 모두도 사회적 이데올로기의 결과물 아니겠는가.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베니스의 상인」은 현재를 사는 우리를 돌아보게 해주고, 자본, 계급, 인종에 대한, 어쩌면 사회를 둘러싼 모든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런 면들에 대해서 경종을 울리고 있는 것이다. 인간 사회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게 하는 결혼이란 것의 신성하고 아름다운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다.
베니스의 상인은 또한 당시의 인종차별을 극명히 보여주고 있다. 샤일록을 매우 악한 인물로 그렸던 것으로 보아, 셰익스피어도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기도 한다. 왜냐하면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그 시대에는 유대인이 고리대금업을 할 수 없는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인종차별적인 면에서 이 희곡을 썼다고 가정했을 때, 그의 그러한 관점은 극 여기저기서 드러난다. 중간 중간에 유대인을 흑인과 같이 저급한 대상으로 취급했고, 경멸하는 모습을 서슴지 않았고 유대인 자체는 여전히 받아들이지 못했으나, 그 재생산의 고리를 끊는다는 점에서 유대인과의 결혼을 받아들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녀(제시카)는 결코 그들 사이에 동화되지 못한다. 그녀의 피부는 하얗지 않다. 또한, 로렌조와 제시카의 대화에서 그리스 신화를 빌려와서 그들의 사랑이 아름답게 결실 맺지 못하리라는 것을 은연중에 암시한다. 유대인을 받아는 들이되, 그 결과가 좋지 못하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베니스의 상인」에서는 결혼을 이런 모든 이데올로기를 보여주는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가장 신성해야 할 결혼이, 사랑과 낭만과 축복으로 가득차야 할 결혼이, 당대의 부와 인종이라는 굴레 속에서 그 본연의 의미를 잃은 채, 빛바랜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것이 당시의 가치관이자 삶의 모습이었던 것이다. 이 작품은 자본주의와 그 이면의 폐해와 계급들, 같은 종인 인간들끼리 금을 긋고 다른 무리를 하급한 존재로 취급하는 인간의 사악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생각해보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1C는 이런 비판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까? 우리는 지금 자본주의와 계급주의, 인종차별에서 깨끗하다고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없으리라 생각한다. 현재를 사는 우리 모두도 사회적 이데올로기의 결과물 아니겠는가.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베니스의 상인」은 현재를 사는 우리를 돌아보게 해주고, 자본, 계급, 인종에 대한, 어쩌면 사회를 둘러싼 모든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런 면들에 대해서 경종을 울리고 있는 것이다. 인간 사회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게 하는 결혼이란 것의 신성하고 아름다운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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