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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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 1
1. 유가 사상의 기원 ----------------------------------------1
1.1. 명칭과 의미 -------------------------------------2
1.2. 범위와 성격 ------------------------------------3
1.3. 특징 ----------------------------------------------3

2. 유교의 근본 사상 -------------------------------------- 5
2.1. 인간관과 수양론 ----------------------------------------5
2.2. 궁극자관과 사천(事天) 행위 --------------------------- 6
2.3. 선악관과 윤리론 ------------------------------------- 8
2.4. 정치 ․ 사회 사상 -------------------------------10
2.5. 생사관과 조상 제사 --------------------------------11

3. 유가사상의 내용과 시대적 변천 --------------------------12
3.1. 공자에서 맹자와 순자로 -------------------------------12
3.1.1. 유가의 발생 : 공자(孔子, BC 552~BC 479) ------------13
3.1.2. 유가의 이상주의 : 맹자(孟子, BC 372?~BC 289?) -------14
3.1.3. 유가의 현실주의 : 순자(荀子, BC 298?~BC 238?) ---------15
3.2. 유가사상의 시대적 변천 ------------------------16

4. 유가사상의 본질 -----------------------------------16

5. 유학의 지위와 영향 ------------------------------17
5.1. 중국 문화 발전사에 있어서의 유학의 지위 ---------17
5.2. 유학과 중화 민족 정신 -------------------------------17
5.3. 해외에서의 유학의 영향 -----------------18
5.4. 현대 중국 사회에 대한 유학의 영향 ------------18

6. 중국 유학 사상의 교류 : 한국 ----------------------18
6.1. 한국에서의 유학의 영향 ------------------------------19
6.2. 유학의 시대별 교류 : 한국 -----------------------20

7. 현대 중국의 유학 --------------------------------20

8. 유학에 대한 평가 ----------------------------------21

나오는 말 ---------------------------------------------------22

본문내용

받은 데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 요인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든다. 첫째, 사람의 본성은 본디 선하다는 도덕성의 근원과 천인합덕(天人合德)의 초월적 의미를 처음으로 드러내 보였다. 둘째, 효제인애(孝悌仁愛)의 윤리 사상과 정리(情理)가 교감하는 생활 규범을 세웠다. 셋째, 우환 때문에 살고 안락 때문에 죽는다는 인생의 깨달음과 날로 새롭게 변화 발전하는 역사의 원칙을 깨닫게 하였다. 넷째, 수신제가 치국평천하 민본주의의 전치 철학과 내성외왕(內聖外王) 천하위공(天下爲公)의 문화적 이상을 제시하였다. 참조. 차이 런호우, 천병돈 역, 공자의 철학, p.5.
그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점은, 현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상을 향한 높은 비전으로 생각된다. 먼저 유가는 현실을 중시하고, 현실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공자가 천하를 주유(周遊)하면서 보여 준 구세(救世)의 열의와, 맹자와 순자가 현실 문제에 대하여 제시한 여러 충고는, 유가가 현실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그러면서도 유가는 인정(仁政)과 덕치(德治)의 이념을 근간으로 하는 이상 사회에 대한 비전 또한 구비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과 이상의 오묘한 조화는 이상적인 인격을 강조하면서도, 동시에 그러한 인격을 성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중국은 유가의 나라이다”라는 장군매(張君)의 표현은, 유가 사상이 중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단적으로 나타낸다. 참조. 추 차이 윈버거 차이, 김용섭 역, 유가철학의 이해, p.231.
지나간 역사를 거울 삼아 현재, 미래를 비추어 보면 유학은 오늘과 내일에도 의연히 인류사의 정면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흔히 사회학자들은 현대를 ‘신이 없는 세기’라 규정짓기도 하고, 미래사회를 ‘기계시대’로 예단하고 있지만, 그것이 사실이라면 유학은 더욱 미래사회에서 기능이 강화될 수밖에 없다. 신의 자리에 인간이 서게 된다면 미상불 인간 주체의 도덕적 신념체계인 유학이 종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기계가 주인 노릇을 하는 세기가 도래한다 치면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유학이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 제고하는 원동력의 역할을 수행해 주어야 할 것이다.
유학은 역철학을 근본사상으로 삼고 수시처중 즉 시중(侍中)사상에 입각해 시대의 변화에 적의하게 대처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어떤 시대 어떤 세태에 직면하더라도 개인 윤리로 성(誠)과 경(敬)을 견지(堅持)하면서 인(仁, 愛人)을 확산시켜 나가도록 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며, 예교에 의해 공동체 질서를 바로잡아 가는 방법론도 모색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유학의 효사상은 가정을 인간적 정애(情愛)로 응결시켜 줄 수 있고, 서사상은 ‘추기급인’의 도리를 지니고 있어 이기(利己)에만 급급한 사회 분위기를 순화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러한 덕목은 그 시대의 상황이나 여건에 적의 응변할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택선고집(擇善固執)하는 대경대법(大經大法)으로 시대정신을 주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조. 추 차이 윈버거 차이, 같은 책, p.231.
유가 사상은 인간성의 위기, 윤리의 위기, 교육의 위기, 정치의 위기, 경제의 위기, 문화의 위기 등 근원적인 병폐에 시달리면서 드러난 현상의 치유에만 급급한 우리에게 재인식되어야할 당위로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는 유가 사상 안에 깊숙이 감추어진 보배를 우리 모두의 것으로 공유해야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학력과 지식에 관계없이 유가 사상을 알 수 있는 길이 열려야 한다. 이제까지 전공자만이 알아왔던 ‘갇힌 유가’를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쉽게 소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가 사상 속에 담긴 내용들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조명하여, 그것을 통해 현대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제 우리는 유가를 편견과 오해에서부터 벗어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생활의 철학으로 자리매김 해야하겠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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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http://mtcha.com.ne.kr/world-term/china/term110-yug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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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2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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